왜 칼슘(Calcium)이 중요한가?
칼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칼슘이 튼튼한 뼈와 치아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칼슘은 우리 몸의 많은 중요한 기능들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성분이다...
인체에서 칼슘의 역할
튼튼한 뼈와 치아 형성
뼈 유실을 최소화
골다공증(osteoporosis) 방지
근육과 신경조직에 관련된 전달 물질의 방출
혈병(피떡, blood clot) - 혈액 응고 작용에 도움
체중 조절
고혈압 조절
결장암 방지
신장결석
심혈관 질환, 심장 박동 조절
참고 : 햇빛을 받아야만 생성되는 비타민 D가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를 더욱 튼튼히 할 수 있다. 즉, 비타민 D는 칼슘을 적당히 흡수해서 소비하도록 돕는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어떤 사람에게 칼슘이 필요한가?
최적의 칼슘 섭취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칼슘은 한 평생 필요하고 하루 섭취 요구량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성장에 필요한 뼈를 위해 많은 양의 칼슘이 필요하며, 성인이 되서는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 칼슘이 필요하다.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여성은 더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한다. 특히, 고혈압과 자가전증을 예방한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 또한 골다공증을 방지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다.
아이에게는 수유가 칼슘 섭취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조제분유 또한 아이들에게 적당한 칼슘을 공급해 준다.
다음과 같은 음식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씨리얼, 곡물
채소 : 특히 녹엽 채소에 칼슘이 많다.
향신료 : 커민, 코리앤더, 정향, 아위, 오레가노, 겨자 씨
생선류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기타 : 두부, 양배추, 케일, 다시마 등
주의할 점
보도에 의하면 뉴질랜드 애버딘 대학교의 실험에서 5년 동안 칼슘 보충제를 복용한 1000명 중 14명이 심장발작, 10명이 뇌졸중에 걸렸으며 13명이 이와 같은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것을 밝혀냈다. 칼슘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질환의 위험이 30% 높게 나타난 것이다.
칼슘보충제 복용이 해로운 사람도 있다는 말이다. 비슷한 경우로 비타민 복용이 해로운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칼슘복용제를 복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왕이면 칼슘보충제든 비타민보충제든 아니면 단백질보충제든... 이런 것들보다는 자연에서 나는 음식에서 직접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균형잡힌 영양이 중요한 것이지 어느 한 쪽 영양이 과다한 경우 또다른 병을 부를 수 있음을 유의하자.
한편, 유제품으로부터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일부 연구(그러나 정식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은)에 의하면 유제품의 단백질이 오히려 (특히 노인들의) 칼슘을 빼았아 간다는 결과도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여쨌든 신중할 필요는 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칼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칼슘이 튼튼한 뼈와 치아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칼슘은 우리 몸의 많은 중요한 기능들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성분이다...
인체에서 칼슘의 역할
튼튼한 뼈와 치아 형성
뼈 유실을 최소화
골다공증(osteoporosis) 방지
근육과 신경조직에 관련된 전달 물질의 방출
혈병(피떡, blood clot) - 혈액 응고 작용에 도움
체중 조절
고혈압 조절
결장암 방지
신장결석
심혈관 질환, 심장 박동 조절
참고 : 햇빛을 받아야만 생성되는 비타민 D가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를 더욱 튼튼히 할 수 있다. 즉, 비타민 D는 칼슘을 적당히 흡수해서 소비하도록 돕는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어떤 사람에게 칼슘이 필요한가?
최적의 칼슘 섭취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칼슘은 한 평생 필요하고 하루 섭취 요구량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성장에 필요한 뼈를 위해 많은 양의 칼슘이 필요하며, 성인이 되서는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 칼슘이 필요하다.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여성은 더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한다. 특히, 고혈압과 자가전증을 예방한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 또한 골다공증을 방지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다.
아이에게는 수유가 칼슘 섭취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조제분유 또한 아이들에게 적당한 칼슘을 공급해 준다.
다음과 같은 음식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씨리얼, 곡물
채소 : 특히 녹엽 채소에 칼슘이 많다.
향신료 : 커민, 코리앤더, 정향, 아위, 오레가노, 겨자 씨
생선류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기타 : 두부, 양배추, 케일, 다시마 등
주의할 점
보도에 의하면 뉴질랜드 애버딘 대학교의 실험에서 5년 동안 칼슘 보충제를 복용한 1000명 중 14명이 심장발작, 10명이 뇌졸중에 걸렸으며 13명이 이와 같은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것을 밝혀냈다. 칼슘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질환의 위험이 30% 높게 나타난 것이다.
칼슘보충제 복용이 해로운 사람도 있다는 말이다. 비슷한 경우로 비타민 복용이 해로운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칼슘복용제를 복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왕이면 칼슘보충제든 비타민보충제든 아니면 단백질보충제든... 이런 것들보다는 자연에서 나는 음식에서 직접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균형잡힌 영양이 중요한 것이지 어느 한 쪽 영양이 과다한 경우 또다른 병을 부를 수 있음을 유의하자.
한편, 유제품으로부터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일부 연구(그러나 정식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은)에 의하면 유제품의 단백질이 오히려 (특히 노인들의) 칼슘을 빼았아 간다는 결과도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여쨌든 신중할 필요는 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관련 포스팅 :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10가지 : http://naturis.tistory.com/307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 http://naturis.tistory.com/402
등산과 다이어트 : http://naturis.tistory.com/338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디톡스 다이어트 (Detox Diet)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88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다이어트와 수분 섭취의 관계 http://naturis.tistory.com/572
무자극식(블랜드 다이어트; bland diet)과 피해야 할 음식들 http://naturis.tistory.com/483
다이어트 하려거든 이것만은 기억하자 http://naturis.tistory.com/521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 http://naturis.tistory.com/550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 http://naturis.tistory.com/402
등산과 다이어트 : http://naturis.tistory.com/338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디톡스 다이어트 (Detox Diet)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88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다이어트와 수분 섭취의 관계 http://naturis.tistory.com/572
무자극식(블랜드 다이어트; bland diet)과 피해야 할 음식들 http://naturis.tistory.com/483
다이어트 하려거든 이것만은 기억하자 http://naturis.tistory.com/521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 http://naturis.tistory.com/550
'건강과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고혈압을 이겨내는 좋은 습관들 (11) | 2010/08/28 |
|---|---|
| 비만과 과체중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5) | 2010/08/12 |
| 칼슘이 인체에 주는 이로움과 칼슘 음식들 (16) | 2010/08/08 |
| 임신 후 여성의 몸은 어떻게 변할까? (8) | 2010/08/05 |
| 임신중 음식섭취와 운동 (4) | 2010/08/04 |
| 디톡스 다이어트(Detox Diet)에 관하여 (9) | 2010/07/22 |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네 감사합니다~^^
그래서 겨울이 되면 비타민 D를 복용해 주어야 한다고 얼마전에 붐이 있었죠
그런데 핵심은 칼슌이라는...
건강 정보 잘 얻고 갑니다.
아~ 여름엔 비타민 D가 싫은 걸요 ㅋㅋ
칼슘 많이 먹어야 넘어져도 뼈 안 뿌러집니다.
특히 여자분들은 나이들어 골다공증 안 걸리려면 젊었을 때 부지런히 축적시켜 놔야 하죠. ^^
나이들면 약해진 뼈때문에 고생이지요...
어느 정도 나이되면 골밀도 검사를 한번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저도 언제 한번 해보려구요^^
먹는걸 무지 좋아하는 저로써는 .. 신경쓰지 않고 가리는거 없고 다 먹는 편이고 살도 안찌는 체질이라..^^; 허나 짜게 먹는 습관때문에..걱정이긴 한데요 아직까진 무리가 없는거 보니 뭐 ㅎㅎ 대신 키가 작습니다 으흐흑 ㅠㅠ
저도 키가 작은 편이라...이수근과 삐까삐가 할 거 같네요 ㅋㅋ 근데, 대책이 없지요...사실 사는데 불편한 건 하나두 없는뎅 ^^;
영양제나 보충제를 먹지 않았던 시절이 더 건강했던 것 같네요 . 아무래도 우리가 소화를 시켜서 먹는것이 제일 좋은것 같아요 ㅎㅎ
자연에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거 같아요... 근데 사람들이 바쁘게 살다보니 보충제나 영양제같은 거 많이 찾게 되는군요...^^;
씨리얼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가있나보네요. 갑자기 챙겨먹고 싶어지는데요. ^^
ㅋㅋ 씨리얼에 보통 특정 영향을 보강해서 나오기도 하지요... 근데, 설탕이 좀 많이 들어있는 건 문제가 있는 것 같긴 해요 ^^;
키가 작은게 사는데 지장은 없다는건 알지만 전 남자중에서 심하게 작아서요... ㅠ_ㅠ .. 허나 저도 크게 신경은 안쓰지만, 20대 들 시선은 어쩔수없나봅니다.ㅋ
그러게요... 외모지상 그중에서도 키가 일차적으로 중요한 시대라 키작은 사람은 좀 스트레스이긴 합니다. ㅠㅠ
저도 일부러 보충제를 먹는 스타일은 아니죠 ^^
그거 먹는다고 건강해지면 마구 마구 먹었겠지만...
전 그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타입입니다
왠만큼 균형있게 먹으면 보충제는 필요없을 듯 해요.. 서양 애들 특히 미국애들이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다보니 야채같은 것 섭취가 부족하고해서 보충제를 즐겨찾는 거 같더라구요... 거기다 상업주의의 부추킴도 한몫 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