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임신 후 여성의 몸은 어떻게 변할까?

Naturis 2010. 8. 5. 03:47
반응형
임신하면 산모의 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 걸까?
겉모습 이외에도 여성의 몸 내부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긴다.

이런 변화의 시작은 임신 중 방출되는 호르몬에 의해 일어나며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일을 하게 된다.
우선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주고, 신체의 각 기관에 변화의 신호를 보낸다.
사실상, 임신 후 호르몬의 변화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호르몬

임신후 호르몬의 증가는 어떤면에서 불쾌한 신호 내지는 증상일 수 있다.
산모는 현기증 또는 구역질이나 구토, 유방통, 두통, 잦은 소변, 불면증, 생생한 꿈을 겪을 수 있다.
특히 구역질과 구토는 호르몬과 관련되 가장 두드러진 변화이다.

왜 호르몬 변화가 구역질과 구토를 일으키는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단지 높은 호르몬 수치에 응답한 소화기관의 변화가 어떠한 역할을 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증가된 프로게스테론(황체 호르몬, progesterone)은 임산부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해 지나가는 속도를 늦춰준다. 따라서, 위장은 다소 느리게 비워지고 이것이 임산부가 구역질과 구토를 느끼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에스트로겐(estrogen)은 구역질을 자극하는 두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구역질과 구토는 임산한 여성의 약 70% 이상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불편한 문제는 일반적으로 임신후 4~8주 사이에 시작되는데 길게는 14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보통 아침에 이런 증세가 자주 있지만 하루 중 어느때라도 일어날 수는 있다.
일부 여성에게는 임신 초기의 구역질과 구토가 과도한 타액과다로 인한 타액분비의 증세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렇게 타액분비가 많은 여성은 평상시 보다 타액을 많이 생산해서 그런것은 아니고 구역질 때문에 삼키는 데 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심장과 순환계

임산부의 몸은 아이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실어나르기 위해 더 많은 혈액을 생산한다.
증가된 혈액 생산은 임신중 내내 계속된다 - 혈관은 더 빨리 팽창하고 순환계는 약간의 혈액양의 증가하게 된다.
이런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심장은 더 빨리 더 격렬하게 펌프질을 하게 되는데, 이는 임산부에게 피로와 어지럼증 또는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유방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증가된 생산에 의해 자극되어 임산부의 유방은 안쪽의 유선이 확장을 하게 된다.
또한 임산부는 젖꽃판(유륜, areolas)이 확장하고 어두워지기 시작하는 것을 쉽게 알아챌 수 있는데, 이런 변화는 혈액 순환이 증가된 결과이다.
임산부는 유방이 더 따갑고,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더 가득차고 무거워짐 또한 느낄 수 있다.



자궁

임신하면 자궁은 아이를 출산할 때까지 확장하여 원래 크기의 최대 1000배까지 커지기도 한다.
자궁은 자라나는 아이를 수용하기위해 골반 안쪽에서 갈비뼈 아래쪽까지 확대된다.
그러나, 이렇게 증가된 크기는 임산부로하여금 임신이전보다 더 자주 배뇨감을 느끼게 만든다. 또한, 임산부가 재채기나 기침 또는 웃을 때 소변이 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임신 후 몇 개월후부터 방광은 자궁 바로 앞에 높이게 되어 자궁이 자람에 따라 방광도 밀려나게 된다.
한편, 태반이 자라서 자궁에 부착되면 약간의 피가 나는 수가 있는데...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의사를 찾아봐야 한다.


자궁경관(cervix)

자궁경관이 붉게 변하며 한층 부드러워지는데 이것은 출산시 필요를 위한 신체의 준비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임신후 7주째까지 점액전(mucous plug)는 자궁경관에 잘 위치하게 되는데 이런 구조는 경추관을 막아서 자궁경관 안으로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게 된다.


질(vagina)

임산부는 임신 후 첫 12주동안 질 출혈을 경험할 수도 있다. 통계에 따르면 약 40%의 임산부가 이런 출혈을 경험한다고 한다. 또한 이런 여성들의 극히 일부는 유산을 겪을 수 있다고 한다.
[관련 포스팅]
피임 방법과 그 장단점   http://naturis.tistory.com/552
유아용품 사이트 모음 http://naturis.tistory.com/462
정확한 브래지어 사이즈 측정 및 선택법 http://naturis.tistory.com/303
다양한 브래지어와 그 기능  http://naturis.tistory.com/415
임신중 음식섭취와 운동 http://naturis.tistory.com/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