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TIP] 새로 구입한 cpu 정보 확인하기(cpu-z와 everest 위주로)

Naturis 2010. 11. 19. 13:58
반응형
컴퓨터를 새로 구입한 후 자신의 cpu가 뭔지도 모르고 쓰거나, 알아도 제대로 컴퓨터에 들어있는지 몰라서 궁금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pu-z와 everest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자신의 cpu 정보확인을 위해서 우선 이 프로그램들을 다운 받아야 겠죠. 둘 중 어느 하나만 받아서 확인해도 좋습니다만 그래도 못미더우면 둘 다 받아서 확인해봐도 무방하겠습니다. 가끔 프로그램이 사소하게 잘못된 정보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두 프로그램 사용하면 그럴 가능성은 더 줄겠죠?

1. 먼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가서 위 프로그램들을 검색, 다운 받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최신 cpu를 구버전 프로그램에서는 제대로 인식을 못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최신버전 프로그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자신의 운영체제(OS)가 64bit용인지, 32bit용인지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받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cpu-z는 64bit용이 따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용자가 windows xp 32bit용을 쓰므로 cpu-z 64bit 용이라고 쓰여진 버전을 받지 말고 그냥 cpu-z 또는 cpu-z 32bit용이라고 쓰여진 프로그램을 받으시면 됩니다. cpu-z 64bit 용을 받아서 실행시켜도 아예 실행 자체가 안 될 겁니다. 아뭏튼 다운 받아서 실행하시고요.

2. 아래는 cpu-z 를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맨위 왼쪽에 cpu 탭을 누르면(기본적으로 이 탭이 눌려있음) 위와 같이 cpu정보가 표시됩니다. 중간에 밑줄 그은 곳을 보시면 Intel Core2Quad Q6600 @ 2.40GHz라고 되있는게 보일겁니다. 그게 바로 제 cpu 제품명 및 동작 클럭 속도를 표시해주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제 cpu는 Intel사의 Core2Quad Q6600 칩세에 2.40 Ghz의 클럭으로 동작하는 cpu라는 말이 되겠습니다.
그 밑 왼쪽에 Clocks라는 부분을 보시면 클럭정보가 더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주의하실 것은 이 부분을 보고 클럭이 너무 느리게 나와있다고 오해하실 수 있다는 건데요. 요즘 cpu는 저전력 기술을 지원하여 cpu가 일을 안하고 있을 때에는 자동으로 클럭속도를 다운시켜서 전력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위 화면에서 제 cpu는 저전력으로 다운 클럭된 상태에서의 화면인데요, 이상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은 그림 중간에 "Q6600 @ 2.40Ghz"라고 되있는 부분은 분명히 제 cup의 정상 동작클럭(저전력 모드가 아닌)표시인데 이건 원래 제품상세이므로 고정되있는 거고, 아래 왼쪽 Clocks 부분에는 저전력 모드임에도 여전히 2406.4 Mhz 즉, 2.4Ghz를 표시를 하고 있는게 보일 것입니다. 그것은 제가 cpu를 오버클러킹 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 cpu가 정상적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을때의 cpu 클럭을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보시면 3208.6MHz 즉, 3.2Ghz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또는 지인들이 cpu 오버클러킹을 해주었다면 그 점을 감안해서 cpu 정보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알 수 있습니다.
밑에 Multiplier는 클럭배수, Bus Speed는 FSB(cpu와 램간 속도조정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의 상태를 보여주는데 401.1 MHz X 8.0 = 3208.6 MHz 이런식으로 클럭속도가 계산됩니다. 오버클러킹은 이 클럭배수와 FSB 수치를 조정해서 해 내는 것입니다. 암튼 여긴 오버클러킹 강좌가 아니므로 설명은 패쓰~



아래 사진은 오버크러킹을 푼 원 상태에서 저전력 모드로 cpu가 작동할때의 클럭을 보여줍니다. 원래 2.4Ghz가 1650MHz 즉, 1.6GHz로 강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합니다.
1) 원래(오버클럭전) cpu는 원래 2.4Ghz 입니다. 약 2.4GHz = FSB 266 MHz X 9 배 이 원래 출시 클럭입니다.
                                          저전력 모드에서 약 1.65GHz = FSB 183.3 X 9

2) 오버클럭된 cpu 3.2Ghz = FSB 402 MHz X 8 배
                   저전력 모드에서 약 2.4 GHz = 401 X 6

대략이나마 오버클럭으로 인해 클럭이 어떻게 수치적으로 변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저전력시          기본클럭시
                오버클럭전 :         1.6 GHz   ->     2.4 GHz
                오버클럭후 :          2.4 GHz  ->     3.2 GHz

 오버클럭전 기본클럭수와 오버클럭후 저전력시 클럭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버클러킹의 성능향상이 얼마나 엄청난 지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괜히 오버클러킹 하는게 아닙니다. 단, 전력은 좀 더 먹겠지만요. cpu클럭 확인시 이 점 참고해서 보시면 이해하기 편할 것입니다.


다음은 everest에서 cpu를 확인한 그림입니다. 확인방법은 cpu-z 프로그램과 비슷하니 자세한 설명은 가급적 생략하겠습니다.


위 메뉴의 도구 -> Everest CPUID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창이 뜹니다. 지금상태는 오버클럭시 저전력 모드에서의 클럭정보입니다.




위 사진은 everest와 cpu-z를 오버클럭된 상태로 기본클럭모드시에서 두 프로그램의 cpu 정보값을 비교해 본 그림입니다. 클럭수치의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거의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여 cpu정보 말고도 다른 여러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cpu정보 확인 방법만을 설명하였습니다. 아마 그 정도 확인하실 분이라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을 정도의 컴퓨터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이글은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도움이 약간이라도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컴퓨터 활용 팁 (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