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파일이름 일괄적으로 바꾸기 - ACDSee 이용 -

Naturis 2010. 11. 19. 09:14
반응형
여러 파일을 원하는 틀로 일괄적으로 번호를 매겨 이름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십, 수백 개의 파일을 "사진001.jpg, 사진002.jpg, 사진003.jpg, .... 사진500.jpg" 이런식으로 일괄적으로 자동으로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게 막강한 다기능 선수인 ACDSee에 들어있는 Photo Manager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ACDSee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간단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1. 변경할 파일들 선택하기


ACDSee와 한 세트인 Photo Manager를 실행시킵니다.
실행하면 파일관리 화면이 뜨는데 우선을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해야 겠죠.
왕초보들을 위해서 간단히 파일 선택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면, (아시는 분은 패쓰하고 2.번으로 넘어가세요)

1) 파일 하나씩 선택하려고 할 때는, "Ctrl + 해당파일" 을 마우스클릭,
2) 연속된 파일을 선택하려고 할 때는, "Shift + 해당파일 처음한번, 끝한번"을 마우스 클릭,
3) 위 그림과 같이 군데군데 불연속적으로 파일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 + 해당파일", "Ctrl + Shift + 해당파일" 을 각각 구간 마다 반복하면 됩니다. 즉, Ctrl은 기선택된 파일을 홀드(유지)하는 것이고, Shift는 연속된 구간의 처음과 끝을 선택할 때 클릭하는 것입니다.



2. 선택한 파일들에 적당한 조건을 설정후 변경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F2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Batch Rename" 이라는 창이 뜹니다. 한글판 ACDSee 일 경우에는 한글명으로 뜨겠지요.
Batch Rename 창에서 필요한 것들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머지 자잘한 것들은 아실 필요도 없도 사용할 일도 없을 것이니 생략합니다.

우선 여러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Template 탭을 보면,
1) Use Template to rename files 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체크상태로 둡니다.
    그 아래 Use numbers to replace #'s 는 파일이름을 아라비아숫자형식으로 변경합니다. 즉 사진001.jpg, 사진002.jpg, 사진003.jpg, .... 사진500.jpg" 이런 형식이 되겠지요.
    그 다음에 Use letters to replace #'s 는 파일이름을 알파벳문자형식으로 변경합니다. 즉, 사진aaa.jpg, 사진aab.jpg, 사진aac.jpg, .... 사진fff.jpg" 이런 형식이 되겠지요.
이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디폴트는 아라비아숫자형식입니다.
바로 밑에 "start at"은 변경할 파일의 처음을 어떤 숫자로 시작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아라비아숫자형식에서만 지정하는 것으로서 아래 사진에서처럼 777로 정해놓으면 "사진777.jpg"로 파일이름이 시작되겠지요. (단, 아래 사진에서는 "My Foto"라고 제가 이름을 넣었습니다.)

2)  Template(우리말로 틀)은 공통적으로 들어갈 틀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즉, 아래와 같이 "My Foto_#####" 라고 지정하면, "My_Foto_"는 공통적으로 지정되고 "#####"에는 숫자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응용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My Foto"라고 지정하면, 숫자 (###)가 앞에 들어가고 "My Foto"라는 틀이 뒤에 따라 붙습니다.


하단의 File name Case는 파일이름을 대문자로 할거냐, 소문자로 할거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즉, No Change는 디폴트(기본 설정) 상태로서 대문자로 지정됩니다.
Change filename to lowercase : 파일명을 소문자로 변경합니다.
Change extension to lowercase: 확장자를 소문자로 변경합니다.
Change filename & extension to lowercase : 파일명과 확장자 모두 소문자로 변경합니다.
Change filename to UPPERCASE : 파일명을 대문자로 변경합니다.
Change extension to UPPERCASE : 확장자를 대문자로 변경합니다.
Change filename & extension to UPPERCASE : 파일명과 확장자 모두 대문자로 변경합니다.

오른쪽의 위의 Preview는 파일 변경전과 후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파일명이 "My Foto ~ 777"부터 연속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Start Rename을 누르면 파일 변경 작업을 실행하게 됩니다.
실행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제 파일이름이 변경됩니다.


이상과 같이 ACDSee의 Photo Manager를 이용하여 여러 파일명을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새삼 ACDSee의 여러 편리한 기능에 놀랍니다.  ^^

[ACDSee 관련 포스팅 더 읽어보기]
☞ 촬영한 사진 세부정보 확인하는 법
☞ 이미지 회전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