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음악 파일&CD 제작·변환 : Easy CD-DA Extractor 간략 사용법

Naturis 2010. 11. 19. 09:12
반응형
Easy CD-DA Extractor는 음악 들을 때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버전 10을 가지고 그 기능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디오 CD에서 노래를 뽑아낼 때
2. 오디오 파일을 다른 오디오 파일로 변환할 때
3. 오디오 파일로 오디오 CD를 만들 때
4. MP3/WMA CD를 만들 때

그럼, 간단히 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 보면 수많은 옵션과 부가 기능이 있으나 과감하게 생략하고 주요 기능만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Audio CD Ripper

: 오디오 CD에서 노래를 뽑아내서 mp3, wav, flac 등의 음악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우선, 맨 위의 Device에서 오디오 CD가 삽입된 CD롬을 선택합니다. 보통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바로 밑의 Artist, Genre, Album, Year에 음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좌측 하단에 Integrated라고 되어있는 탭에서 오디오 CD를 저장할 파일 포맷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디폴트로 mp3로 되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파일 포맷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 Output folder에는 오디오 파일이 저장할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밑에 Output filename은 파일 저장할 때 어떤 형식으로 파일이름을 지정할 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작곡가-넘버-타일틀" 이런식으로 할건지 "넘버-타이틀-작곡가-장르" 이런식으로 파일이름을 지정해 줄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해 주어야 파일 저장할 때 깔끔하고 보기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우측 최하단의 "Rip CD"를 누르면 음악 추출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2. Audio File Format Converter

특정 오디오 파일을 다른 오디오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으로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확장자 flac포맷의 오디오 파일을 mp3 포맷의 오디오 파일로 변환하거나 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데 왠만한 오디오 포맷은 다 지원합니다.
한편, 특정 mp3 파일을 MP3 플레이어 기기가 못 읽는다거나 할 때 이 프로그램으로 변환을 하면 유용합니다. 즉,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p3파일을 mp3파일로 같은 포맷으로 변환하여 mp3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면 제대로 재생이 됩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기능은 간단해서 일단은 화면 상단에 폴더 창에서 원하는 변환하기 원하는 오디오 파일들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 아래 중간 창에 드래그를 해 줍니다.
그리고나서, 하단에 있는 Output Format에서 변환할 오디오 파일 포맷을 반드시 선택하고, 바로 그 옆에 Output folder에서 저장될 폴더 선택, Rename files에서 변환 저장될 파일이름을 변경하고자 할 때 입력해 주면 되는데 그냥 놔둬도 상관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최하단의 "Convert Files"를 누르면 변환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3. Audio CD Creator

오디오 CD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화면 좌측 하단에서 CD를 구울 CD롬을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화면 상단에서 CD로 만들고자 하는 음악파일을 선택한 후 화면 중간의 창에 드래그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우측 하단의 "Burn CD"를 누르면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참고로, 하단의 중간의 Set Gap Length는 제작할 오디오 CD내 각 노래간 사이에 몇 초간 갭을 둘 것인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4. MP3/WMA CD Creator

이 기능은 MP3 또는 WMA CD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단지 음악파일을 CD에 저장하는 것으로 특별한 기능은 아닙니다.
우선 위에서 했던 방법대로 파일을 선택한 후 드래그 한 후, 우측 하단의 "Burn CD"를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