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컴퓨터 시스템 정보 확인하는 법

Naturis 2009. 11. 13. 02:36
반응형
이 글은 초보자를 위한 개략적인 것이므로 고급자에게는 부족한 설명이 될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우선 에버레스트(Everest)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네이버 같은 포탈 사이트를 통해 검색해보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토렌트 사이트를 통해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 토렌트 이용법)

그럼, 에버레스트(Everest)를 다운 받았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에버레스트를 실행시킨후 좌측의 "컴퓨터 -> 요약" 항목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추천링크 ] :  인터넷, IPTV, 집전화 가입 및 이전시 현금 26만원~40만원 지급.
                   (집전화 기본료 면제, 3개월 무료. 인터넷 26만, 인터넷+번호이동 31만,   인터넷 + 070전화 33만,   인터넷 + IPTV 30만,
                     인터넷+번호이동+IPTV : 36만,     인터넷 + 070전화+IPTV 40만)


밑줄 또는 박스친 부분을 차례대로 중요한 부분만 설명하면,

1. 운영체제 : ms windows xp professional (32bit)이라고 설명되있군요.

2. 서비스팩 : service pack3 라고 되있습니다. 즉, 제가 가진 운영체제는 windows xp pro sp3 가 되는 겁니다.

3. Internet explorer : 8.0 이라고 되있죠.

4. Direct x : 9.0c라고 되 있습니다.

5. cpu유형 : intel q6600 이라고 되있고 클럭은 3200MHz(즉, 3.2GHz) 라고 되있네요. 이건 원래 2.4GHz인데 3.2GHz로 오버클러킹해서 그렇습니다.

6. 마더보드 이름: Jetway I35P (일명 다크호스보드)

7. 시스템 메모리 : 3328 MB 용량의 DDR-2 800 램을 사용하고 있다고 나와있군요. 근데, 3328 MB의 용량은 Windows XP가 이용할 수 있는 램의 최대치입니다. 그러니까 제 램이 실제 4GB 임에도 불구하고 3328MB 이라고 표기된 것입니다 - 이 경우에 Vista나 Windows 7에서는 4GB 전부를 운영체제가 이용할 수 있으므로 4GB 전부 표시됩니다. 그 밑 파란색 박스를 보시면 DIMM1 ~ 4 까지 표시가 되어 있는데 램슬롯 네 개에 1GB 램이 모두 네개 총합 4GB가 꽂혀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8. 3D가속기 : 이 항목 바로 위에 보면 비디오카드가 ATI Radeon HD 4600 시리즈 (512MB의 비디오램을 가진) 라고만 나와있고 정확한 그래픽칩셋은 이 항목에 HD4670이라고 정확히 나와있습니다.

9. 모니터 : Compaq 18인치 LCD라고 나와있네요. (화면에 줄이 쫙쫙 가있는데 얼글 비용이 없어서 그냥 씁니다. ㅠㅠ )

10. 오디오 어댑터 : 첫번째 ATI Radeon HDMI라고 된 부분은 제 그래픽카드가 HDMI를 지원하므로 생긴 어댑터인데 이 항목이 없으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건 두 번째 오디오 어댑터 항목에 Realtek ALC888 이 부분입니다. 보통 사운드 카드가 소리 안나는 이유는 이 사운드카드 칩셋에 맞는 드라이버를 깔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위 화면의 경우에는 Realtek ALC888 드라이버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깔아주어야 되겠지요.

11. 디스크 드라이브 : WDC WD6400AAKS 어쩌고는 웬스턴디지털 사의 하드디스크라는 것을, 그 뒤에 596GB는 하드디스크 용량을 나타냅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의 하드 갯수에 따라 여러개가 표시가 되겠네요.

12. CD/DVD 드라이브 : "~ GSA-H44N ~ " 부분도 제 삼성하드 모델명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 위아래에 있는 드라이브는 가상 CD드라이브이므로 실제 물리적 드라이브가 아닙니다.


캡쳐화면이 길어서 다음 사진으로 이어서 설명합니다.


13. 파티션 : 위에 11번에 설명한 셀제 물리적 하드디스크를 분할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14. 네트워크 어댑터 (랜카드) : "D-Link DWA-140 ~ " 부분은 제 랜카드 회사명과 제품명 정보이며 무선랜카드입니다. 보통은 컴퓨터 보드에 꽂는 유선랜카드일 것이며 가장 많이 쓰이는 랜카드인 Realtek 제품정보일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보드의 내장사운드카드 칩셋이나 랜카드의 대부분은 리얼텍 사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왜? 싸니까요. ^^; )

15. '주변장치-프린터' : 이 항목을 보시면 제가 가진 프린터가 3개가 있는데 아쉽게 모두 가상프린터입니다. 한마디로 실제 프린터는 하나도 없다는 얘기. -_-;

16. USB장치 : 컴퓨터에 꽂혀있는 USB 장치를 설명해줍니다. 여기서는 위에서 설명한 D-Link DWA-140 무선랜카드가 USB 장치로 사용중임을 보여줍니다.


에버레스트의 많은 정보 중에서 덤으로 운영체제 정보를 확인해 보게습니다.

먼저 에버레스트를 실행시킨후 왼쪽 메뉴에 '운영체제-운영체제'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OS이름 : MS Windows XP Pro라고 나오죠.

2. 커널유형 : 32bit 운영체제라고 나옵니다.

3. 서비스팩 : service pack 3 라고 나오고,

4. Internet Explorer : 8.0 버전이라고 나오며,

5. Windows Media Player : 11.0 버전이라고 나오고,

6. DirectX : 9.0c 버전이라고 나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자신이 가진 컴퓨터의 시스템 정보를 살펴보는 방법을 설명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에버레스트에 더 많은 기능이 있는데 직접 확인해보셔도 되고, 나중에 기회되면 제가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혹시 에버레스트가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된 부품의 하드웨어 회사를 인식하지 못하거나하면 여기로 한번 가서 설치해보세요.

  컴퓨터 활용 팁 (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