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cpu 온도 확인하는 법 (에버레스트 이용)

Naturis 2009. 12. 4. 19:38
반응형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의 cpu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우선 포탈사이트 등에서 에버레스트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2. 설치 후 에버레스트를 실행시킵니다.

3. 좌측 창의 컴퓨터 항목을 누르면 서브 메뉴가 아래 사진과 같이 펼쳐지는데 거기서 센서라는 항목을 누릅니다.
   즉, "컴퓨터 -> 센서" 항목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4. 우측 화면을 보시면 "온도"라는 항목에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센서로 측정 가능한 모든 각 부분의 온도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파랗게 표시되고 밑줄 그어진 부분이 CPU온도입니다. 26이 섭씨. 79가 화씨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온도표시 단위가 깨져서 보이네요)
밑에 cpu코어 1~4까지(쿼드 코어인 경우)의 온도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품들의 온도 즉, 마더보드와 Aux, GPU, 하드디스크 등의 온도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 밑에는 cpu와 본체 등에 달린 냉각 팬 (쿨러)의 rpm(분당 회전속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바로 밑에는 전압 표시입니다.

제 cpu의 온도는 idle상태에서 지금 26도인데 오버했음에도 불구해도 겨울인점과 사제 쿨러를 사용한 점을 감안하면 적당하게 온도가 나온 것 같습니다. cpu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만약 자신의 cpu온도가 오버를 한 것도 아니고 여름도 아닌데 idle상태(cpu가 일을 안하고 쉬고 있을때)에서 섭씨 40도를 넘으면 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제 경험을 얘기하면 예전에 열 높다고 말 많던 cpu에서도 번들쿨러에서 idle시에 40도는 넘지 않았고, 딱 한번 넘은 적이 있어서 이상하다 했더니 중고로 구입한 cpu에서 쿨러를 꽉 조이지 않아서 cpu와 쿨러사이에 간극이 생겨서 온도가 좀 높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도 50도는 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여름에 오버를 평균 이상으로 한 경우에는 보통 아이들시 46도정도까지 나오더군요...최고로 무더운 날, 51도까지 나오고요...

에버레스트 라는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을 살펴보는데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제가 포스팅 한 에버레스트에 관한 다른 글들도 한 번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될겁니다.

* 컴퓨터 H/W 및 IT 관련 글 *

  • 웹하드 vs. 토렌트  http://naturis.tistory.com/432
  • Ralink 2870 무선랜 칩셋 드라이버  http://naturis.tistory.com/339
  • D-Link 무선랜 DWA-140 사용후기 및 A/S  http://naturis.tistory.com/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