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피부 미용&건강엔 이런 음식을 먹어라~

Naturis 2011. 11. 25. 21:13
반응형
겨울이 다가오면서 공기가 건조해지고 피부도 잔뜩 민감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럴때일수록 피부 건강에 신경써야 합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 특정 음식을 섭취하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반면 소홀히하면 더 심각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여드름과 습진과 같은 일부 만성 피부 질환은 음식 섭취와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여드름 치료를 위한 10가지 팁 - http://naturis.tistory.com/581

 

어떤 음식이 피부 건강에 좋은가?

피부를 위해 최고의 건강식은 균형잡힌 식단입니다.. 
구체적으적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음식이 피부건강에 이롭습니다. 
 


저지방 유제품



: 피부 건강에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는 비타민A 입니다.
비타민 A를 얻기위한 제일 좋은 소스는 저지방 유제품입니다. 
전문가들은 우리 피부 조직의 건강은 음식물속의 비타민 A에 달려있다고 말하는데 피부 재생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또한 당뇨병이나 갑상선에 이상증세를 가진 사람이라면 비타민 A가 풍부한 유제품 섭취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런 질병을 가진 사람들은 당근과 같은 적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을 많이 섭취하면 좋은데 이 물질이 부족하면 비타민 A로 변환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저지방 요구르트는 비타민 A 뿐만아니라 장 건강에 좋은 살아있는 박테리아인 아시도필루스(acidophilus) 가 풍부한데.. 소화에는 물론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블랙베리, 블루베리, 딸기, 자두


: 이 네가지 과일들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antioxidant) 로서 피부 건강에 이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항산화물질(antioxidant) 뿐만 아니라 이 과일들에 들어있는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 이란 물질은 피부 조직의 손상은 물론 피부조직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그밖의 항산화물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에는 아티초크(artichoke), 콩, 프룬, 피칸(pecan) 등이 있습니다..


연어, 호두, 카놀라유, 아마씨유


: 관련이 없어 보이긴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필수 지방산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데 이 물질은 건강한 피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필수 지방산은 건강한 해로운 물질은 막아내고 영양분은 통과시키는 건강한 세포막을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세포막은 젊어보이는 피부를 의미합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는 잘 알려진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 6는 쉽게 얻을 수 있으나 오메가 3는 부족하기 쉬운데요, 어류, 호두, 아마씨유, 카놀라유 등은 대표적인 오메가 3 함유 음식입니다.


<관련 포스팅>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 http://naturis.tistory.com/561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과 함유 음식들 : http://naturis.tistory.com/699



몸에 좋은 기름

 

: 좋은 기름은 피부 건강에 유리합니다.
그럼, 어떤 기름이 피부 건강에 좋을까요?

고온에서 솔벤트 처리 등 여러 화학적 과정을 거쳐 정제된 기름일수록 필수 영양성분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반면에 저온 고압의 압착 과정에서 저장된 즉, 최소한의 압축과 열, 저장과정을 거친 자연상태의 오일이 좋습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아무리 건강에 좋은 기름이라도 칼로리가 높기때문에 하루에 두 테이블스푼 이상은 섭취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통곡으로 된 밀 빵, 머핀, 씨리얼 / 칠면조, 참치, 브라질 넛


: 이런 음식은 셀레늄(selenium) 이 풍부합니다.
셀레늄은 피부 조직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일부 연구에 의하면 태양에 손상된 피부조차도 셀레늄 수치가 높은 조건에서는 최소한의 손상만을 입는다고 합니다. 
또한 셀레늄은 암위험을 높일수있는 항산화물질 위험에 덜 취약합니다. 
비타민 E, A를 포함한 셀레니움 처방은 피부화상으로 인한 피부조직 손상후 피부조직 형성을 도와줍니다..

 

<참고 포스팅>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 http://naturis.tistory.com/503



녹차


: 녹차도 빼놓을 수 없는 피부건강 식품입니다.
녹차는 피부 건강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데 소염 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피부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것은 녹차에 설탕이나 우유를 넣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적당한 수분 섭취도 피부 건강 또는 피부를 젊어보이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산음료 또는 스프와 같은 음료가 아닌 순수한 물에서 오는 수분섭취는 피부조직에 활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매일 8컵의 물은 마셔야 하는데 경수연화제(water-softener : 경수를 연수화하는데 구체적으로 금속 이온 물질을 제거합니다)는 배뇨를 돕습니다..  

수화된 피부조직은 조직내 영양분 이동을 활성화 함은 물론 몸속의 독성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땀을 좀 더 효과적으로 배출하게 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참고 포스팅>
다이어트와 수분 섭취의 관계 : http://naturis.tistory.com/572




피부에 좋은 음식 정리해보면~

1. 물

2. 녹차

3. 칸탈루프(cantaloupe) : 메론과의 과일로서 항산화물질(anti-oxidants)이 풍부함..

4. 토마토 : 항산화물질, 비타민 A, 비타민 C 풍부

5. 베리류 :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아사이베리(acai berry) : 항산화물질 풍부

6. 자두 & 프룬 : 항산화물질 풍부

7. 브로콜리 : 비타민 A 풍부

8. 감자

9. 시금치 : 비타민 A 풍부

10. 당근 : 비타민 A 풍부

11. 저지방 유제품 : 비타민 A 등 풍부

12. 오메가 3가 풍부한 어류 (연어, 어패류, 참치, sardine 등.. )

13. 아마씨유 : 지방산 풍부

14. 호두 : 지방산 풍부

15. 자몽 : 비타민 C  (비타민 C도 주름 방지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16. 오렌지 : 비타민 C 풍부

17. 싹양배추(Brussel Sprouts) : 비타민 C 풍부

18. 통밀 : 셀레늄 풍부

19. 기름기없는 붉은살 고기(lean red meat) : 철분이 풍부하여 창백해 보이는 약한 피부를 강화시켜준다

20. 계란 : 철분이 풍부하다

21. 콩과 식물, 두유

22. 요거트

23. 코티지 치즈(cottage cheese)

24. 염소유

25. 해바라기 씨

26. 대마

27. 칠면조 : 단백질, 셀레니윰, 철분, 아연, 비타민 B 가 풍부한 반면에...  지방은 적다..

28. 아몬드, 브라질 넛 

29. 아보카도(avocados) : 비타민 K,  올레산(oleic acid), 불포화 지방(monounsaturated fat) 은 피부 건강에 이롭다.

30. 망고 : 비타민 A 풍부

31. 순무 어린잎 : 비타민 K, 비타민 A, 비타민 E 풍부

32. 홍차(black tea)

33. 우롱차(Oolong tea)

34. 석류 : 항산화물질 풍부

35. 견과유(Nut Milk)

36. 카놀라유(Canola Oil)


 

피부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들

1. 커피

2. 소금

3. 패스트 푸드 : 피자, 치즈버거 등...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의 적 패스트푸드, 보다 건강하게 먹는 법 : http://naturis.tistory.com/485

4. 알콜

5. 흰 밀가루 음식들..

6. 탄산음료..

7. 가공 육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