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물질과 항산화 비타민(Antioxidant Vitamins)의 효능과 음식

2011. 12. 2. 17:25건강과 다이어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산화 물질과 항산화 비타민(Antioxidant Vitamin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산화 물질..
항산화 물질의 목적은 활성산소(free radicals)가 우리 몸에 주는 부정적인 효과를 막아내는 것입니다..


활성산소란?

활성산소는 호흡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로서 유해산소라고도 합니다..

앞에서 말한 활성산소의 우리 몸에 부정적 효과란 구체적으로 신체의 파괴 또는 노화를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항산화 물질과 항산화 비타민

1. 비타민 C (Vitamin C)
: 비타민 C 는 공해와 담배연기를 막기위한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수용성 항산화 물질입니다..

항산화 비타민 C가 풍부한 자연 음식으로는 감귤, 베리류(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등), 검녹색 채소(시금치, 아스파라거스(asparagus), 피망, 방울다다기양배추(Brussels sprouts), 브로콜리, 물냉이 등), 토마토, 파인애플, 구아바(guava), 망고, 파파야 등..




2. 비타민 E (Vitamin E)
: 비타민 E는 우리 몸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용성 항산화 물질..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올리브, 콩, 면화씨, 홍화씨, 통곡류, 현미, 오트밀,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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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셀레늄(selenium)
: 비타민은 아니지만 체내 필수 무기질로서 노화 방지, 항암, 에이즈 발병 지연, 성장 촉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물질.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브라질 넛, 오트밀, 맥주효모, 현미, 닭고기, 계란, 유제품, 마늘, 당밀, 양파, 연어, 참치, 밀눈, 통밀 및 대부분의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 - 비타민 A의 한 형태
: 브로콜리, 당나귀, 케일, 시금치, 고구마, 피망, 캔털루프, 망고, 살구 등의 채소 및 과일에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