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Detox Diet)에 관하여

Naturis 2010. 7. 22. 19:00
반응형
디톡스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 그리 잘 알려진 편은 아니지만 오프라 윈프리도 이 아이어트를 한다는 뉴스를 읽어본 적이 있을 정도로 해외에서는 비교적 잘 알려진 다이어트 방법이다.
흡사 야채 다이어트와 비슷한 면도 있지만 그 목적은 좀 다르다...


디톡스(Detox)란?

디톡스(Detox)는 Detoxification('해독')의 약자로서, 몸의 자연적인 계속적인 중화작용 또는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말한다.
이때 신체 조직에 잠재적으로 해를 주는 독소는 덜 해로운 성분으로 화학적으로 변형되거나 대소변을 통해 배출되어진다.
 
독소의 공급원은 정상적인 신체 대사활동에서 생상되어지는 것들을 포함하는데, 단백질의 분해과정에서 생성되어진 암모니아 , 해충제와 같은 화학물질, 가정용 세제, 음식 첨가물, 약품, 요염물질, 담배 연기 그리고 호흡을 통해 들어오는 납과 같은 중금속 등이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데톡스 다이어트, Detox Diet) 란?

디톡스는 보통은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 등의 치료방법으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식이요법(다이어트)나 허브 또는 최상의 몸상태를 위한 환경적 또는 식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도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종류의 디톡스 다이어트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 유기농 식품과 같은 음식물의 사용에 의해 소화된 화학물질을 최소화한다.

- 비타민, 영양분 그리고 우리 몸이 해독(detoxification)을 위해 필요로 하는 산화방지제 또는 노화방지제 등을 함유한 음식을 강조한다.

- 내장 운동을 증가시키거나 배뇨작용을 통해 독소를 제거하고 체외로 배출해 내기 위해 고섬유질 음식이나 물을 많이 섭취한다.

 
왜 디톡스 다이어트를 해야 하나?

우리가 음식이나 물, 호흡 등을 통해 받아들이는 많은 화학물질은 우리 몸의 지방 세포에 축적 된다.
특정 영양분이 부족한 식이요법은 화학물질을 해독시키는 우리 몸의 자연 능력을 무력화 할 수 있는데, 더 나아가서 우리 몸에 축적 강화될 수 있다...

체내에 축적된 유해물질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시스템을 손상시키고 신진대사의 효율성을 떨어 뜨릴 수 있다.
그 증후로는 소화불량, 호흡 이상, 피로, 피부 손상, 근육통 등이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의 이점

기력 회복, 깨끗한 피부, 규칙적인 장운동 활성, 소화력 증가, 집중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피해야 하는 경우

임신중인 또는 수유중인 여성이나 어린이는 디톡스 다이어트를 금해야 한다.

또한 빈혈, 섭식 장애(eating disorder), 당뇨, 심장 질환, 갑상선 질환(thyrodi disease), 자가 면역 질환(autoimmune disease), 암, 일부 유전병, 만성 질환 등을 가진 사람, 그리고 죽음을 앞둔 환자 등은 반드시 의사와 상당후에 다이어트를 실시해야 한다.


부작용

가장 잘 알려진 부작용은 디톡스 다이어트 시작 며칠 이내에 주로 카페인 금단현상 때문에 두통 증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은 디톡스 다이어트 시작 전에 카페인 양을 조금씩 줄여갈 것을 권한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탈수와 전해질 손실로 이를 수 있는  과도한 설사가 있다...
또한, 수분흡수 없이 과도한 섬유질을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피로, 불안, 여드름, 체중 감소, 허기짐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부작용이 심각하거나 새로운 특이 증상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지나치게 오랬동안 디톡스 다이어트를 계속할 경우, 영양분 부족(특히 단백질이나 칼슘의 부족)이 있을 수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 실행 방법

전문가들은 보통 1년에 2회 정도 디톡스 다이어트를 권한다.
보통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3번 이상은 권하지 않는다...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은 먹는 음식이나 방법에 있어서 여러가지가 있으며, 실행 기간도 1주~4주까지 다양하지만 보통 1주 또는 2주간 실시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4주간 하는 방법은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기본적인 1주일 디톡스 다이어트 플랜의 예를 들면...

1. 먼저 언제 디톡스 다이어트를 할 것인지를 정한다. 1주일간 부담없이 실행 할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한다.

2. 첫째 날은 앞에서 말한 바와같이 두통 등의 미약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3. 1주일 동안 채소와 과일, 통밀 등으로 하루에 800~1400 칼로리 정도를 섭취한다.

  1) 아침 기상 직후 ... 레몬이 들어간 물 한잔을 마신다.

  2) 아침 식사 : 아몬드, 맥아, 호박씨 등으로 토핑된 신선한 과일 샐러드, 그리고 유기농 요구르트를 먹는다. 

  3) 점심 식사 : 기름과 식초, 유기농 야채를 섞은 샐러드, 그리고, (사과 하나 정도의) 유기농 과일 한 개을 먹는다.

  4) 오후 간식 : 한두컵 정도의 야채 스프...

                      야채 스프에는 다음과 같이 만든다.
                      시금치 2 컵 / 브로콜리 머리부분 2 컵 / 셀러리(celery) 3 컵 / 붉은 감자 껍질 2 컵 / 작은 호박 1 개 / 2 리터 정도의 물

  5) 저녁 식사 : 4컵 정도의 부르럽게 찐 야채를 먹는다.. 이때 다른 색깔과 조직, 맛을 가진 야채를 고른다.
                      예를 들면, 감자와 같은 녹말이 든 야채, 피망과 같은 달콤한 맛의 야채, 양배추와 같은 쓴 맛의 야채, 양파와 같은 매운 야채 등을 섞어 먹는다. 

  6) 저녁 식사 후.... 다음 날 아침까지 더 이상 먹지 않는다...
 
4. 음료로는 순수한 물이나 카페인이 들어가지 않은 녹차나 생강차 등의 차 종류를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