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다양한 브래지어와 그 기능

Naturis 2010. 3. 25. 06:14
반응형
브래지어(brassiere). 줄여서 브라(bra). 우리말로는 젖가리개.
외부로 노출되지는 않지만 여자들의 의상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브래지어가 아닌가 싶다.
사실 1920년대에 처음으로 브라가 발명되었을 때에는 가슴이 쳐지거나 등통을 일으키는 것같은 문제를 막기위해 가슴에 강한 지지대 역할을 해주기위해 만든 간단한 장치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여성들의 요구에 맞게 수십가지의 브라를 만들어 하나의 패션코드로 자리잡고 있는데, 그 많은 브라중에서 기능성 브라에서 패션 브라까지 모든 목적에 맞는 하나의 다목적 브라는 없다. 운동할 때는 스포츠 브라를, 공식적인 사교용으로는 컨버터블 브라를 입는 것이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 자신에 맞는 브라로 매혹적인 연출을 해보자.

이 글에서 설명하는 브래지어들은 기능이나 재료, 형태 등에 따라 좀더 세세하게 열거할 수도 있겠으나 주로 기능과 형태에 따라 설명하겠다.
또한, 대부분은 우리말 이름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외국어 이름 그대로 사용하였다. 브라 명칭은 갖다 붙이기에 따라 종류가 수없이 많으니 그점 감안하기 바란다. 예를 들면, bandeau bra, strapless bra, convertible bra. 각각은 strapless bandeau bra 나 convertible bandeau bra 등으로 여러 기능과 디자인이 합쳐진 브라로 존재한다.


관련 포스팅 - 정확한 브래지어 사이즈 측정 및 선택법 : http://naturis.tistory.com/303



다양한 종류의 브래지어



U-plunge Bra (= Plunge Bra)


 

U자모형으로 안쪽 가슴이 약간 들어나는 깊이 파인 목라인을 만들어 주므로 가슴골을 노출시키는 의상으로 상체를 연출해주면 된다.






Strapless Bra (스트랩리스 브라)




어깨 스트랩이 없거나 스트랩을 제거할 수 있는 형태의 브라. (일반적으로 컨버터블 브라는 스트랩리스 브라로 변형 가능하다.)
튜브 드레스나 할터넥 탑같은 어깨를 들어내는 옷에 입기에 적당하다.





Bandeau Bra (밴도우 브라)


가슴 받쳐줌 기능은 약하나 멋진 외관을 보여줄 수 있다.
간단한 밴드형태의 옷감으로 가슴을 지지해 주며 따라서 가슴 받쳐줌이나 형태유지는 약한 편이다.



 

 

Bridal Bra/Corset




Bridal Bra/Corset 는 웨딩드레스에 맞춰 원하는 모양으로 상체 형태를 만들어 준다. 게다가, 좋은 자세를 만들어 주고 가슴의 무게가 브래지어의 어깨 스트랩보다 전체 코르셋에 실려지기 때문에 편안함을 준다.






Built-in Bra




옷에 딸려있는 형태로서, 개별적인 브라의 필요성이 없이 가슴을 받쳐 준다. 이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수영복이나 튜브 탑, 탱크 탑 안쪽에 부착되는 형태이며 패딩이나 수평의 탄성있는 섬유조직인 경우도 있고, 언더와이어 컵을 갖춘 경우도 있으며 가끔은 이런 것들을 분리할 수 있는 형태로도 나온다.






Convertible Bra (컨버터블 브라)




필요에 따라 탈부착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브라이다. 대개 홀터 탑 넥라인이 있는 등없는 드래스처럼 등과 어깨를 드러내는 옷과 함께 입는다.






Halter neck bra (홀터넥 브라)


홀터 넥 브라는 일반적인 브라들 처럼 등 뒤나 목 뒤에 부착할 수 있는 걸쇠 달린 스트랩이 달려 있다. halter라는 뜻이 '굴레, 교수용 밧줄' 이라는 뜻으로 목에 걸치듯이 끊이 연결되어 있다. 가슴 덮는 컷라인은 half cup 브라와 비슷하다.  홀터 넥 브라는 스트랩리스 탑이나 드레스 그리고 여름철에 부착하는 어깨 아이템 밑에 입기에 알맞다.






Adhesive Bra


어깨나 등 뒤에 끈이 없는 것을 원할 때 가슴에 부착(adhesive)하는 브라. 끈이나 밴드가 없이 가슴을 받쳐준다. 끊이나 스트랩이 없는 패션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강한 접착제를 사용한 1회용의 종이로 된 것과 재사용 가능한 실리콘으로 된 제품의 두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누브라(Nubra = Nude Bra)도 이런 형태이다.






Cupless Bra



컵이 없이 브래지어 프레임만으로 또는 가슴 중앙부를 비쳐보이는 천으로 덮은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대개 에로틱 란제리로서 입으며, 외관에서 볼 때 유두 부분이 두드려져 보이게 한다.






Demi Bra 데미 브라

(= Demi cup bra = Half cup bra = Balcony bra = Balconette = Balconet, 1/2컵 브라, 하프컵 브라, 반컵 브라)





꼭지 바로 위로 컵이 올라올 정도로 가슴의 반 정도만 덮는 형태의 브라이다. 가슴은 지탱해주되 최대한의 노출효과를 줄 수 있다. 대개 이런 브라는 깊이 파인 목라인을 가진 의상과 같이 입기에 적당하다.



 

Full cup bra (= Full Support Bra, 풀컵 브라)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브라로서 가슴 전체를 덮고 지탱해주는 언더와이어 컵을 가진 형태의 브라로서 큰 가슴을 가진 여성에게 적당한 브라이다.






Front Closure Bra

(= Front close bras, 프론트훅(후크) 브라, 앞후크 브라)




뒤가 아닌 앞쪽에 훅단추같은 여밈장치가 되어 있으며, 등쪽을 평평하게 해주는 형패의 브라이다.






Mastectomy Bra




이 브라는 하나 또는 둘의 유방 절제 수술을 겪은 여성을 위해 고안된 브라이며, 컵은 인공삽입물을 넣어두기 위한 포켓으로 만들어져 있다. mastectomy는 '유방절제' 라는 뜻이다. 근데, 이런거는 우리나라 회사에서 생산해 줄까? 안 만든다에 한표~! -_-;





 

Male Bra (남성용 브라)



남자의 유방 이상 비대 즉, 여성형 유방을 가진 남성을 위해 만들어진 브라이다. 대개 평평하며, 가슴을 지지한다기 보다는 숨기기 위해 입는다.






Nursing Bra ( = Drop cup bra, 수유 브라)




이 브라는 출산후 여성이 수유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컵은 보통 아래로 젖힐 수 있는 픕립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드랍 컵 대신에 지퍼를 사용한 zip cup bra도 있다. zip cub bra의 경우에는 살이 지퍼에 씹히지 않도록 안쪽에 안감이 따로 덧대어져 있다.




 

Maternity Bra (마터니티 브라)




임신중 평퍼짐해지고 무거워지고 민감해진 가슴으로 인해 불편한 임산부를 위해 가슴크기의 변화를 고려해서 만든 브라이다.






Minimizer Bra (=Minimizing bra)




큰 가슴을 가진 여성이 한두 컵 정도 작아보이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브라이다.





Push-up Bra (= Push up Bra = Maximizer, 푸쉬업 브라)




양 가슴을 안쪽으로 가까이 모아주어 유방 사이의 오목한 가슴팍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흔히 말하는 볼륨업 브라이다. 가장 잘 알려진 브라는 Wonderbra(원더브라)이다. 보통 특수 구조물 또는 폼이나 고무로 만들어진 패딩을 포함하고 있으나 어떤 경우에는 실리콘 젤 패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Padded Bra (패드 브라)




작은 가슴에 볼륨을 주기 위해 컵 안쪽에 패딩을 댄 형태의 브라이다. 푸쉬업(push-up) 브라와는 달리 가슴을 모아주거나 하지는 않으나, 가슴을 커보이게 해주는 효과를 주고자 할 때 이용한다. 몸의 실리엣을 돋보이게 해준다.






Novelty Bra




기능성보다는 섹스어필 또는 쇼를 위해 디자인된 브리이다. 가죽이나 코코넛 등 일반적인 것과는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Open tip bra ( = Peephole bra)




젖꼭지 주변에 느슨한 컵과 구멍(peephole)이 있는 형태의 브라로서 기능성보다는 에로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입는다.







Racerback Bra(레이서백 브라, X탑 브라, X끈탑 브라)




목 뒤쪽으로 V자 형태의 어깨위에 오는 스트랩을 가진 브라이며, 스트랩없는 드레스 밑에 주로 입는다. 또한, 일반적으로 스포츠 브라는 이런 형태를 사용한다.






Sport Bra (= Sports Bra, 스포츠 브라)



격한 육체 운동을 하는 활동적인 여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브라는 신축성있는 물질로 만들어져 있어 가슴을 편안하고 충분히 지탱해주며 운동 중 흉부의 연약한 조직에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일반적으로 가슴이 작은 여성에게는 필요성이 적다.
운동과 다이어트 그리고 멋진 스포츠 브라야말로 최상의 궁합이 아닌가 싶다.







Shelf Bra


젖꼭지와 그 윗쪽을 노출하며 가슴의 아랫부분만 덮는 형태의 브라로서, 가슴을 지지해주지 못한다. shelf 라는 단어가 '선반'이라는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안다면 그 명칭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에로틱한 상황 연출을 위해 만들어진 브라이다.






Softcup Bra (= Soft cup Bra, 소프트컵 브라)



컵을 지지하는 언더와이어가 없으며 가슴을 지지하기 위해 견고한 언더밴드를 사용한다.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 운동중 입기도 한다.






T-shirt Bra (티셔츠 브라)




돋아진 솔기가 없도록 디자인되어 있어서, 눈에 보이는 브라 윤곽이 잘 들어나지 않게 몸에 꽉끼는 형태로 입는 브라이다. 어떤 경우에는 꼭지를 가리거나 티셔츠 밑으로 스무쓰한 라인을 주기위해 패딩이 덧대어져 있다. 보통 몸에 달라붙는 티셔츠 밑에 입는다.






Trainer Bra (= Training Bra, 트레이닝 브라)




이제 막 가슴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적당한 표준 사이즈의 브라가 없는 소녀들을 위해 디자인된 브라이다. 간단한 구조에 언더와이어 없어 가슴지지도 거의 없다. 성장기 소녀들이 브라 입는 것에 적응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Belly Dance Bra (벨리댄스 브라)



말 그대로 벨리댄서들을 위한 브라. 자신의 가슴 사이즈보다 약간 큰 사이즈를 골라야 한다. 가슴을 잘 덮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하단에 레이스 장식이 되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Vintage Bra (빈티지 브라)


일반적인 둥근 형태가 아닌 직립축을 가진 각진 포물선 형태의 컵을 가진 브라로서, 1940년대에 발명되어 요즘은 잘 입지 않는 브라이다.






Water Bra (= Gel bras)



가슴이 더 커 보이게 하기 위해 실리콘 젤이나 물을 넣은 컵을 가진 형태의 브라.


 

Cone Bra


실제 입는 사람은 없이 마돈나가 "the Blonde Amition" 투어 기간 동안 입은 꼬깔콘 모양의 브라. 한 번 입어보시렵니까? Just try on it ~ ^^

 


포스팅 후기


남자인 내가 이런 포스팅까지 할 줄은 몰랐다. 변태는 아니다..-_-;
포스팅을 통해 여성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나 할까.

우연히 접한 마돈나의 브라 사진을 보고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브라가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고, 실제로 우리나라 인터넷에서는 그런 종류의 설명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러면 나는 분명히 포스팅을 한다. 분류하고 정리하는게 그것도 인터넷에서 이렇게 많은 브라 종류를 소개하는 글은 처음일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더욱 열심히 포스팅을 한 것 같다. ^^

사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도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아직은 요원한 일이고 다음 세대에는 브래지어에서 해방되길 바라며, 어쨌든 이런 필요악같은 존재인 다양한 종류의 브라에 대해 알아보았다.

어쨌거나 외국 사이트들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자료를 수집하느라 꽤 긴 시간을 바쳐야 했는데, 그나마 남자로서는 꽤 흥미로운(?) 포스팅이기에 처음에는 재미있었으나, 역시 시간이 지나면 이 작업도 일이 되어 심신이 피로하고 지루해진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올바른 브라의 사이즈와 착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