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문명5, 결국 핵전쟁이었다

Naturis 2011. 3. 12. 00:25
반응형
악마의 게임이라는 문명5...

처음 해보고 지운이후에도 가끔 잊을만 하면 다시 해보곤 합니다..

문명에서 승리를 하려면 5가지 방법이 있는데,
1. 마지막 턴까지 점수가 제일 높거나..
2. 문화 승리를 하거나.. (5개의 폴리시를 완성하고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됨..)
3. 외교 승리를 하거나.. (UN을 건설하고 외교적 표를 많이 받으면 됨.. 근데 상대방이 외교승리를 할라치면 돈만 있으면 주변국들의 표를 살수 있으니 좀 문제가 있긴 합니다.. )
4. 무력 승리를 하거나.. (모든 국가의 수도를 점령하면 됨..)
5. 과학 승리를 하면 됩니다.. (우주에 로켓을 쏘아올리면 됨)

이 모두의 방법으로 승리를 해봤는데, 무력 승리가 제일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승리를 추구하던지 주변국들과 싸우지 않기는 쉽지 않은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예를들어 문화 승리 위주로 나아가면서 주변국과 평화일변도로 나아가다보면 최소한의 싸움으로 게임을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옵션을 조정해서 무력 승리만 가능하게 해놨는데.. 상당히 재미더군요.. 이제야 현실세계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왠만해선 선택하지 않는 일본으로 선택해서 게임을 했습니다... 밉긴하지만 게임에서는 일본놈들이 강합니다.. 부상을 당해도 풀파워로 싸울 수 있거든요... 사무라이와 제로전투기도 강하구요...
재밌는건 모든 국가들이 원더(wonder) 건설에는 별로 관심은 없고 정말 싸움질만 열심히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미처 생각못했던것이 문화 등에 이점이 있는 나라들이 엄청 깨지더군요...  간디 옹은 불쌍할 정도로 쫓겨서 섬나라에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처지가 되버렸네요..

무력위주로 하다보니 다른 나라들이 다른 승리조건으로 이기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맘껏 무기를 만들어 싸워본 것 같습니다..
도시 하나 뺏을 때 폭격기 5대이상을 동원해서 도시 방어력을 쭈욱 끌어내린 상태에서 지상군이 바로 들어가면 한턴만에 병력손실없이 도시 하나를 빼앗을 수 있게 되더군요.. 폭격기 좋습니다.. ㅋㅋ
해안 도시라면 구축함 5대이상을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구요...


그런데... 다른 승리조건에 못 보던 현상을 보았는데 적들이 저에게 핵폭탄을 남발하더군요..ㅋㅋ
그래서 저도 열심히 맨하턴 프로젝트를 수행으로 핵개발후 보복 핵공격을 감행... 사실 먼저 공격하려고 마음먹긴 했음에도 말이죠... ㅋㅎ
그런데 보복 핵공격이 게임이지만 이해가 가는게... 핵공격을 받으면 정말 열받습니다.. 받자마자 열배로 공격해주마라는 생각이 마구마구 들어요..
아마 현실 세계에서도 핵공격을 받으면 전국민이 보복 핵공격 말고는 다른 생각을 안할겁니다.. 역시 핵은 위험해요..

그리고... 이번 승리조건에서는 전략 자원의 중요성이 어느 상황보다 커지더라구요..
특히, 알미늄이 없으면 골리앗이나 스텔스, 핵폭탄, 핵미사일 등의 최신 전략무기를 만들수가 없게 되는 겁니다..
불행하게도 꽤 큰 제 영토에는 알미늄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상대국가와의 무역을 통해 구입하려해도 절대절대 알미늄을 안 팔더군요.. 많이 남아도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요... 나쁜 넘들..
그럼, 하는 수 없죠... 알미늄이 있는 지역을 뺏으면 됩니다.. ㅋㅋ  정말 자원전쟁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승리를 했는데... 여러발의 핵폭탄과 핵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몇발은 재미로 발사...-_-;
사정거리는 대륙간 탄도탄마냥 긴건 아니라 타대륙 도시를 공격할 때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필요한 것은, 항공모함.. 에 핵을 싫고서 목적 도시 근처까지 가서 슈욱 발사... ^^;

사실 핵이 터지는 애니메이션이 아름답습니다... 핵을 맞은 주변은 금빛으로 낙진(fall out)이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도 그리 끔찍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점에서 문명5를 만든 제작사의 상술이 보입니다.. 절대 혐오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위해 최대한 핵폭발의 상황을 미화를 해버린거죠...

어쨌거나.. 적자생존의 세계를 잘 볼 수 있던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조그만 약한 적이 있으면 무지막지하게 몰아부치더군요 ㅋㅎ
다음에는 전쟁에 강한 국가들만 뽑아 옵션을 정해서 해봐야겠네요.. 역시 핵전쟁이 되겠지요.. -_-;

마지막은 제가 플레이한건 아니고.. 유트브에서 찾은 문명5 핵공격 동영상입니다.. 
문명5.. 악마의 게임이 맞긴 맞나봅니다.. 심심하면 생각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