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셜록 홈즈가 게임으로 <Sherlock Holmes: Crimes and Punishments>

Naturis 2014. 12. 28. 14:51
반응형

오랜만에 해보는 추리 어드벤처 게임을 해봤습니다. 

영드 셜록의 베네딕트 컴버배치 가 나오는 건 아니고 그냥 PC용 게임입니다.

제목은 <Sherlock Holmes: Crimes and Punishments>. 국내에는 거의 소개가 되지 않았는데 해외에서의 평은 꽤 좋은 편입니다.

원래 어드벤처 게임광이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어드벤처 게임의 쇠락으로 해볼만한 것을 찾을 수가 없었죠.. 정통 어드벤처 게임은 소규모로 제작되기 일수이고 요즘에 나온다는 어드벤처라는 수식어의 게임들 대부분은 그냥 이야기가 있는 롤플레잉 정도의 게임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절대 어드벤처 게임이라는 이름을 붙여서는 않되는 그런 게임들이죠.

항상 그렇듯이 어드벤처 게임은 영문판으로 해야 제맛입니다. 영어공부도 되고, 번역이 잘못 된것도 많이 있거든요..

주인공 셜록과 왓슨... 이 있는 베이커 스트리트.  

 

사건은 지도와 메모들을 보면서 진행합니다.  

 

단서들은 차곡차곡 메모가 됩니다. 놓친 단서와 대화내용은 메모에서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리할 때 필요하거든요..  

 

모든 대화들~ 

 

플레이 하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 플레이... 경찰서에 도착했네요. 여기서 그냥 총질만 해대면 FPS가 됩니다... ㅋ

 

사건이 발생한 장소...  

 

사건에 관련된 물건들...

 

심문...  

 

인물 관찰... 마치 영드 셜록처럼 유심히 살펴봅니다.  

 

게임을 통해 추리를...

문제입니다..

위 7개 시약이 있는데 플라스크에 순서대로 부어넣어야 합니다. 단, 같은 색이 연달아 올 수 없고 아래의 규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1) 7개의 시약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

2) 오렌지 시약은 파란 시약뒤에 세번째로 와야 한다.

3) 무색 시약은 오렌지 시약의 바로 뒤에 와야 한다..

심심하신 분 한번 해보시길... 정답은 포스팅 맨 뒤에 적어둡니다~ 

 

좀 짜증났던 장면....

피의자와 팔씨름을 해야 하는데 피의자의 얼굴을 살펴서 힘의 강약을 조절해야 합니다.  (사실 이 장면이 어려우면 그냥 패스해도 됩니다.. ㅋ)

 

이 게임의 특별한 점..

단서들을 모아 연관시키고 작은 단서에서 연역을 통해 최후의 결론을 내야 합니다. 누가 범인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범인을 선택했다고 끝난건 아니고 범인을 어떻게 다룰지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법대로 할 것인지, 인정을 베풀 것인지.... 이에 따라 결말이 달라집니다...

 

최종 선택후 다른 게이머들의 선택을 보여주더군요... 법대로가 77%~ ㅋ

 

제가 한 최종 선택으로 이 사건후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 sentenced to death... 사형선고입니다... ㅋ 

 

첫 사건이 끝나고 셜록의 형 "마이크로프(Mycroft)"가 등장합니다. 영드 셜록에서처럼 정부 관리죠.. 분위기는 좀 다릅니다만.  

 

그리고 다음 사건으로.... 현재 다음 사건을 진행중입니다.. 잼나요~

  

이전에도 셜록 홈즈를 배경으로 한 추리 게임이 많이 있긴 했습니다만 이 게임만의 특징과 재미가 있더군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화려한 그래픽과 사운드

: 여지껏 해본 최고의 그래픽과 사운드를 갖춘 추리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최신 게임이니 그렇수밖에 없을 듯.

- 화려한 그래픽으로 인해 어드벤처 게임치고는 사양이 꽤 높아야 부드러운 그래픽을 볼 수 있다.

- UI가 직관적이라 부담없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가끔 나오는 퍼즐도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님)

- 영어 공부를 위한 플레이... 스팀에 한글판도 내놓긴 했지만 영자막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니 영문판으로 도전해 볼 만하다. 어드벤처 게임에 슬랭이 많으면 단어들을 알아도 문장의 뜻 너머의 숨은 의미를 모른다고나 할 수 있는데 이 게임은 그렇지 않다. 고상한 19세기 영국 배경의 그것도 셜록 홈즈가 나오는 추리물이니 슬랭같은게 나올리가 없다... 물론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현대판 영드 셜록에서는 비속어가 많이 나올것 같지만...

- 해외 평이 좋다.

스팀에서 발췌한 평의 일부를 보면 10점만점에 8점~9.5점의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게임사이트에서의 일반 유저의 평도 8점 이상이다.

“I have to believe Holmes would approve.”
8/10 – Polygon

“Thrilling detective-game ... even Moriaty would play it!”
85/100 – GameStar

“Hands down the best detective game I've ever played and one of the most enjoyable experiences of the 2014 gaming year so far.”
9.5/10 – Hooked Gamers

- 스펙터클한 맛은 없음... 작은 사건을 해결하는 거라 어쩔 수 없음... 셜록이 해결하는 사건은 스펙터클하지는 않죠.   어드벤쳐 게임 중에는 (인디아나 존스 스타일의 전세계를 누비는) 거창한 규모를 자랑하는 것들이 많은데 이 게임은 그것과는 거리가 멀어요.

- 등장인물과 나눴던 대화나 사건조사, 증거 등은 수첩에서 다시 꺼내 볼 수 있으니 지나간 일를 놓쳤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게임도 하고 영어 공부도 하고...  오래전 제가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어머니를 설득했던 방법.. ㅋ

 

추리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부담없을 것 같아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ps. Blue-Green-Blue-Orange-Colorless-Orange-Colorless

ps2. 결국 다 클리어 했습니다. 모든 사건중에 하나의 사건은 단서를 하나 놓치고 최종판단을 해버린것 같아 조금 찜찜하긴 하지만 어쩔수 없죠.. 나중에 아차 싶더라구요... 어쨌건 지금까지 해봤던 셜록 홈즈 시리즈 중에서 최고인듯 합니다. 케이스마다 DLC를 만들어 업그레이드해서 출시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는데,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