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개봉기] APC 무정전 전원장치(UPS) Back-UPS ES 700 VA

Naturis 2014. 3. 14. 16:17
반응형

*** 이 글은 APC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후 작성했습니다.

이번에 APC UPS 블로거 체험단에 선정되어 배송받은 APC의 무정전 전원장치(UPS)  Back-UPS ES 700 VA 입니다.

그렇지않아도 컴퓨터 작업중 또는 작업후 수많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UPS 하나 알아보고 있던 중이라 블로거 체험단에 선정된 것이 운이 좋았습니다.

사실 여름만 되면 매년 한두번은 발생하는 정전으로 컴퓨터 전원이 순간 블랙아웃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었죠.

국가적으로 불안전한 전력수급상황이 문제이기도 했었고, 집앞 도로 전신주에 낙뢰가 떨어졌는지 덩달아 우리 아파트도 전력이 나갔었고, 이유없이 집앞 전신주가 불꽃을 튀기며 우리집 이웃집 할것없이 정전이 되었던 경우도 있었죠.

특히나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낙뢰에 더 취약해서 정전도 잦았고 정전 기간도 길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현재 살고있는 아파트 조차도 예외가 아니어서 낙뢰나 여름철 전력난에서 비켜날 수 없어서 경험적으로보면 여름에는 1~2회씩은 꼭 정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안에서 불의의 사고로 또는 원인불명으로 집안 전체가 정말 찰나의 순간동안 정전되어 컴퓨터 전원이 나갔다들어와 작업중이던 자료가 휘리릭 날아가버리는 불상사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럴때 꼭 필요했으면 했던 장치가 바로 UPS 였던 것 같습니다.

 

 

소중한 데이터와 기기를 보호해 주는 UPS

 

 

UPS가 뭐냐하면, 유명한 택배회사 이름이 아니고 즉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즉, 무정전 전원장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불의의 정전과 같은 사고에서 평소와 같이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산업용으로 UPS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데이터가 중요한 개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UPS의 주요기능>

1. 정전시 전자제품에 배터리 백업 제공, 불안한 전압 수준 안정화를 통한 절전 효과

2. 가끔 전자제품이 터지는 경우가 있는데, UPS가 유해한 서지 및 스파이크로부터 전력을 보호하고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UPS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줌

 

 

 

<UPS가 필요한 상황>

- 전기가 필요한 모든 작업.. 특히 데이터가 중요하고 일정기간 작업이 끊기면 않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업중 또는 보관중인 데이터의 손실이나 정전으로 인한 컴퓨터 장치의 고장으로부터의 보호의 목적입니다.

- 세부적으로 보면 문서나 그래픽 작업중 정전으로 저장되지 않아 데이터를 날리는 경우... 물론 오토세이브 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오토세이브가 항상 복구해주는 건 아닙니다. 

-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중요한(?) 순간 정전으로 약간의 울화를 겪을 수도 있지요.. 경험해 보신분은 아실겁니다..

- 기타 은행 결제나 상품 구입등으로 특정 절차를 거의 진행한 상태에서 또는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브라우저로 수없이 열어놓은 경우에 정전이 일어난다면... 정말 당황스럽죠. 다행히 최근 브라우저에는 최근 열어본 주소들을 다시 열수 있게끔 되어 있지만 역시 완전 복구해 주는 건 아닙니다.

- 개인적으로는 UPS가 무엇보다 필요했던 이유가  촬영해두었던 수많은 사진들을 정전으로 인한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잃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UPS말고도 하드디스크 이외의 데이터 백업이 필요합니다만 1차적으로는 정전으로 인한 보호가 필요했습니다. 2차적으로 여분의 하드디스크에 백업을 해두거나 블루레이 디스크에 저장을 해두던가 하는 방법이 필요하구요.

 

아래는 UPS의 활용 목적과 영역을 보여주는 UPS Infograph 그래프입니다. (APC 참고 자료입니다. 영어가 어려우시면 패쓰~)

 

 

 

 

APC Back-UPS 개봉기

 

 

그럼 본격적으로 배송된 APC의 UPS "ES 700 VA" 을 살펴봅니다.

 

 

배송받은  APC 700VA 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405 Watts 인 가정용 제품입니다. 어려운 작업없이 그냥 간단히 컴퓨터 등 전원을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제품 스펙은 Back UPS 700 제품 상세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www.apc.com/products/resource/include/techspec_index.cfm?base_sku=BE700%2DKR&total_watts=200 )

 

제품 내용물은 Back-UPS SE 700 본체와 사용자 메뉴얼과 보증서 및 응용프로그램 설치 CD, 팩스와 모뎀 등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 등입니다.

 

본체는 이렇게 스티로폼으로 안전 포장..

 

Back-UPS SE 700 본체입니다. 배터리까지 포함하고 있는지라 무게가 꽤 나갑니다.

한 손으로 들기에는 벅찬데 공식 표기된 중량이 본체만 6.8 kg 입니다.

 

 

부속품들... 한글 설명을 굳이 읽어 볼 필요는 없지만 읽어봐야 혹시 모를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겠죠. 인터넷 등록도 꼭 하시구요.

설치 응용프로그램 CD로 모니터링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다음 있을 사용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부속 케이블들은 본체 측면의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본체 측면에 붙어있는 제품 테스트 시트... Quality Assurance Test , 일명 Q/A 테스트 결과표입니다.

모두 PASS를 했군요. 이렇게 상세하게 Q/A 테스트 결과를 첨부해 준 제품이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잠깐! APC는 어떤 회사?

전기전자 관련된 일을 접해본 분들이라면 익히 들어보셨을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1981년 3명의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링컨 연구소 전자 전원 엔지니어가 American Power Conversion을 설립한 것으로 시작하여 현재 APC 본사는 로드 아일랜드의 West Kingston에 있습니다. APC는 전 세계에 대리점을 두고 있으며, 미국, 아일랜드, 스위스, 필리핀, 중국, 인도 및 브라질에 제조 설비를 갖추고 약 120개국으로 제품을 배송합니다.

엔드-투-엔드 (end-to-end) AC 및 DC 기반 전원 보호 제품과 서비스에 있어서 세계 유수의 공급업자로서, DC 정류기, 정밀 냉각 장비, 논스톱 네트워킹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는 물론, 서지 억제기,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UPS), 파워 컨디셔닝 장비, 관련 소프트웨어, DC 파워 시스템, 전원 공급장치를 포함합니다. Legendary Reliability™로 알려진 APC는 데스크 탑에서 데이터 센터로부터 전체 설비에 이르는 전원 보호 솔루션에 대한 품질, 기술 혁신, 지원의 표준을 정합니다. 가정과 기업 환경 양쪽을 위해 설계된 포괄적인 솔루션은 모든 전자 장비, 네트워크 장비, 통신 장비 및 산업 장비의 관리 가능성, 가용성, 그리고 성능을 개선합니다. UPS는 어떠한 전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미션 크리티컬 응용 프로그램을 보호하기 위해 서지 억제, 라인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순간 배터리 백업 전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출처 참고 : apc.com 한국 웹사이트 - http://www.apc.com/site/apc/index.cfm?ISOCountryCode=kr

 

 

Back-UPS SE 700 본체 뒷면입니다.

배송된 제품은 배터리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배터리 보관 케이스를 열고 재대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분리된 배터리.. 본체 내부에 적색, 흑색의 두 전원케이블을 배터리의 적색, 흑색 단자와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배터리에 달려 있는 적색, 흑색 단자.... 본체쪽의 같은 색 케이블과 꼽아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재대로 적흑색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후 다시 배터리를 제위치로...

 

배터리를 제대로 설치했으면 컴퓨터 전원 케이블 등 보호하고자 하는 전기장치를 콘센트에 꼽고 전원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콘센트는 총 8개가 있는데 4개의 콘센트는 배터리 백업과 서지 보호를 위해, 나머지 4개의 콘센트는 서지 보호 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전시 전원이 반드시 들어와야 할 전기기구는 배터리백업이 되는 콘센트에 연결하면 되겠죠. 제 경우에는 컴퓨터나 모니터, 공유기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무정전이 꼭 필요하지 않아도 되는 기기, 제 경우에는 오디오 장치는 서지 보호쪽 콘센트에 연결해 두었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을 빼놓았군요.. Back-UPS ES 700 의 제품 보증기간은 2년입니다.

 

이상 Back-UPS ES 700의 개봉기를 적어봤습니다.

실제 활용한 이야기는 다음 주에 작성할 "사용기" 로 따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사용기 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