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스마트폰 자동회전 고정 어플 - Adaptive Rotation Lock

Naturis 2013. 5. 14. 00:33
반응형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자동회전된 화면을 고정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옆으로 누워서 스마트폰을 화면을 볼 경우에 스마트폰은 세로로 세운채 화면도 가로화면으로 고정되면 좋을터인데 스마트폰이 세로로 서있는 관계로 화면이 세로로 자동 회전해 버립니다. 안드로이드에 스마트 로테이션 기능이 있는데 그것도 그다지 도움도 않되고요.

이렇게 글을 읽는데 화면이 원하지 않게 회전되버리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럴때 스마트폰 화면을 고정해 놓고 보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화면을 선택적으로 고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세로로 고정하던가 자동회전하던가 둘 중 하나죠.

 

스마트폰에서도 자동회전을 가로 세로 화면으로 선택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써야 합니다.

특정 어플리케이션에는 <Adaptive Rotation Lock>처럼 화면고정 방식에 특화된 어플리케이션이 있고, <ADW Luauncher> 처럼 홈 리플레이스먼트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중 하나로 화면 자동회전을 고정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W Luauncher>는 Home Replacement Application 이라고 불리는 어플인데 스마트폰의 홈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 깔아서 대충 살펴보기만 했는데 PC 윈도우즈의 테마화면 기능과 좀 비슷한 것 같더군요..  이 방식은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제가 추천하는 건 <Adaptive Rotation Lock> 처럼 단독 어플을 써서 화면 자동회전을 컨트롤 하는 것입니다.

유료버전도 있으나 무료버전만으로도 충분히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요.

 

1. 설치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으면 됩니다. rotation 이라고 치면 여러 관련 어플이 나오는데 Adaptive Rotation Lock 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2. 설치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회전모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회전 자동 고정"에 놓고 쓰는게 맞더군요.

 

 

3. Adaptive Rotation Lock 설정에서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유로버전에서만 가능한 옵션도 있으나 그다지 중요한 옵션은 아닌것 같습니다. "휴대폰 부팅시에 자동 실행" 을 켜는 것 정도는 선택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Adaptive Rotation Lock 기능을 쓰면 홈 화면도 가로로 자동변환 가능합니다. 원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홈화면은 무조건 세로죠..

스마트폰에 어떤 숨은 기능이 있어서 자동회전을 자유롭게 선택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Adaptive Rotation Lock 이 써보면 분명 유용하게 쓸 순간이 있을 겁니다.

단점이라면 메모리를 좀 잡아먹는 것 같습니다. 대략 46메가 정도..  램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좀 크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