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활용팁

구글애드센스 <모바일용 애드센스> 다는법 및 수익변화

Naturis 2012. 1. 3. 23:11
반응형
새해부터 블로그 수익에 대한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제가 요즘 블로그 디자인과 구글애드센스에 좀 변화를 주면서 여러 시도를 하고 있거든요. 

그 중에 하나가 모바일 콘텐츠 광고의 본격 활성화입니다..

모바일 광고를 몰랐던 것도 아니지만, '설마 광고 수익이 나랴'는 마음에 그다지 신경을 못쓰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모바일 콘텐츠 광고를 달려면 포스팅 하나하나에 일일이 광고 코드를 넣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일반 콘텐츠용 광고를 달려면 skin.html 하나에만 광고 코드를 넣어주면 일괄적용이 되어서 무척 편하죠...

문제는 제 포스팅 갯수가 800여개에 달한다는 것...
여기에 어떻게 일일이 광고를 달아요? 라고 하겠지만... 연말에 애인도 없이 방콕하는 입장이니 그냥 광고다는 노가다라도 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이틀에 걸쳐 800여개를 해치웠습니다..

각설하고... 구글 애드센스에서 모바일 광고를 다는 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모바일용 새 광고를 만든다


구글 애드센스 화면에서 <내 광고> -> <모바일 콘텐츠> -> <광고 단위>에 들어가서 <새 광고 단위> 를 클릭합니다...





새 광고에 대한 기본 설정을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체크해 둘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름 : 반드시 입력해야 겠죠..
2. 기기 유형 : <iPhone과 같은 고급형 기기만>을 선택합니다... 시대에 맞게 가야죠?
3. 광고 형식 : 원하는 광고의 사이즈 결정하시고...
4. 광고 유형 : 원하는 광고 유형 결정...
5. 색상 팔레트 : 원하는 광고 색상 팔레트를 결정하세요... 그냥 디폴트로 나둬도 무방합니다..
6. 코드 저장 및 생성 : 코드를 저장, 생성하고나서 광고 코드를 가져옵니다..

나머지 설정은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맞춤채널의 경우정도는 설정해 두어도 편하걸 같네요..




 

모바일 광고 소스코드를 붙여넣기


이제 모바일 광고 소스코드를 해당 포스팅의 html에 붙여넣습니다.. 물론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되겠죠.
제 경우는 맨 위 가운데에 하나만 달았습니다..

1. html 모드로 전환 후 원하는 위치를 찾아 붙여넣습니다..

2. 저장합니다..

주의할 것은... html모드에서 저장후 일반 에디트 모드로 돌아와 버리면 자동으로 모바일 광고 소스코드가 사라져버린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다시 html모드로 돌아와서 다시 광고 소스코드를 붙여넣어야 합니다.
저도 이부분은 정확히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제 경우에만 그런건지... ^^;

모바일 광고를 적용하고 나면 실제 반영되는 건 몇 시간 또는 수십 시간까지 걸립니다..

 

모바일 광고 수익은?

예상보다 모바일 광고는 효과가 높았습니다.

CTR :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보다 (소수점 한자리에서 정도로) 약간 높았습니다.
CPC :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보다 약 2~4배정도 높았습니다..
RPM :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보다 약 2~4배정도 높았습니다..

적어도 이제까지 일반 광고보다 모바일 광고의 CTR, CPC, RPM 이 떨어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이러다보니 어떤 날은 일반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수익이 별로 차이가 없는 날도 발생하더군요..
물론 이런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라고 볼 수 있으나, 앞으로 모바일 사용자의 유입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 수익 역전이 발생할 날도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모바일 광고도 한번 도전해 보시길..
한번의 노가다로 지속적인 수익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