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활용팁

초보 블로거가 방문자 유입경로, 유입키워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Naturis 2011. 8. 8. 22:57
반응형
요즘 혹시 방문자 수가 많이 줄어들지는 않으셨나요?
그것은 아마도 피서철이라는 특수상황이라서 그럴 겁니다.. ^^
일반적으로 제 경우를 보면 대략 여름엔 7월말에서 8월중순까지, 여름보단 덜하지만 겨울에는 연말 연초에 방문자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바캉스나 휴가와 같은 특수 시즌을 노린(?) 포스팅이라면 오히려 방문자수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점검해보면 대략적인 방문자수 증감요인 또는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좀 더 잘 알수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또는 주도면밀하게 조사해본 것은 아니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 유입경로에 대한 간단한 점검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오랫동안 운영하신 분들은 충분히 아실만한 내용이지만 초보 블로거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1. 어떤 경로로 방문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오는지 알 수 있다..
 
이 경우에 어떤 포탈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유입에 강점을 가지는 지도 알 수 있지만, 반대로 자신의 블로그가 왜 특정 포탈 사이트에서 검색유입이 없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알아야 포탈 사이트 측에 시정 요구를 하던 어쩌든 할 수 있겠지요? 




2. 유입 경로의 검색 키워드를 보고 새로운 포스팅 주제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제 경우에는 유입 경로의 검색 키워드, 즉 포탈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제 블로그에 들어왔는지를 자주 보는 편인데요, 생각지도 못한 아주 엉뚱하구나 재밌거나 또는 멋진 이름의 키워드로 들어온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럴 경우 생각이 드는게 두가지인데, 첫째는 포스팅을 할때 글내용에 추상적인 단어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써서 풍부하게 내용을 채우는게 검색을 끌어들일 수 있겠다는 점이고요...
둘째는 방문자가 검색해온 그 키워드로 동일한 제목이나 주제로 글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실제로 그렇게 포스팅한 경우도 더러 있긴 했습니다.. 즉, 글쓰기 유입된 검색 키워드가 좋은 포스팅 소재를 제공했던 것이죠..  생각지도 못한 포스팅 거리가 반짝~^^


3. 유입경로의 해당 포탈 사이트에서 같은 키워드로 검색된 다른 포스팅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럴 경우에 자신의 포스팅이 포탈 사이트 검색에서 어떤 위치인지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주제로 남들은 어떤 내용의 포스팅을 썼는지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남의 포스팅 내용을 훔쳐서 가져오라는 얘기는 아니고, 적어도 자신의 포스팅 내용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고... 자신의 포스팅이 제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힌트는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다음에 얘기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자신의 포스팅이 불펌 되고 있는지 발견할 수 있다.. 

사실 자신의 포스팅이 어느 곳에서 몰래 도용되고 있는지 밝혀내기는 정말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자신의 블로그 검색유입 키워드로 그대로 포탈사이트를 따라가보면 어디서 많이 본 자신의 글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되는 글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원본 포스팅이나 불펌 포스팅이나 포탈 사이트 검색에서는 순위만 다를뿐 같이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오래 하시려면....

최대한 즐기세요.... 자신이 잘 아는 소재의 포스팅을, 재미있는 포스팅을 해야 블로그 수명도 오래갑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유입경로 확인이 주는 이점을 몇가지 적어보았는데요..
이 정도만 확인해 보아도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입경로 확인이 자신의 블로그 운영에 어떤 영감을 줄 지 모르잖아요 ㅋ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