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활용팁

블로그에 적당한 구글애드센스 색상 선택하기

Naturis 2012. 4. 15. 09:01
반응형

요즘엔 블로그를 이용하는 분이라면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 하나 정도는 달고 있는데요.

물론 그 목적은 애드센스 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수익을 높이는데는 포스팅의 성격부터 방문자수, 애드센스 위치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애드센스의 색상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알려져있으며 실제로 분석하신 분들도 꽤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쪽에 분석까지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기도 해보았구요.

클릭률도 높이면서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적당한 색상을 고르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아래는 애드센스에 기본적용되는 색상( #0000FF )입니다. 광고타이틀의 푸른 색상과 연두색의 주소링크.. 흔히 보는 색상이죠..

이런 광고를 단 블로그를 방문해서 광고 타이틀의 블루나 주소링크의 연두색의 주소링크 색상을 보면 딱 느낌이 옵니다. 이 영역은 광고군!

초창기부터 광고 링크 칼라는 블루가 가장 많이 쓰여왔고 현재도 그렇습니다. 다만 웹 페이지의 파란색 글자만 보면 광고로 인식하고 클릭을 피하는 방문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구글 애드센스 색상을 선택하는 팁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자의 성향에 따라 컬러를 맞춘다

방문자의 성향에 따라 기본 컬러 (블루)에 대한 태도가 다릅니다.

컴퓨터를 잘 알고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블루 색상은 광고라는 인식을 뚜렷히 가지고 있으므로 그런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라면 애드센스 광고영역은 블라인드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쉽게 눈이 가지 않는 영역이라는 거죠.. 이럴 경우에는 기본 컬러(블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IT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방문자가 많은 곳에 기본 컬러로 설정해 두는 것은 치명적이겠죠?

 

 

지나치게 밝은색은 피한다

쳐다보기조차 불편한 너무 밝은 색은 피해야 합니다.

시선이 가기도 부담스럽겠죠.. 클릭하기도 부담스럽습니다..

 

 

강렬하고 공격적인 컬러는 피한다

공격적인 색깔 또는 강렬한 색깔은 시선을 끌 수는 있으나 클릭을 피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불타는 붉은 색깔이라면 쉽게 시선을 끄는데는 성공하지만 클릭을 유도하지는 못합니다.. 본능적으로 스팸이라고 인식을 하는 거죠. 오히려 짜증만 유발할지도...

 

 

블로그와 조화로운 컬러를 선택한다

광고색은 웹페이지의 주제와 웹페이지 배경색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광고도 좋지만 잘못된 컬러의 선택으로 그 생뚱맞은 컬러가 블로그 전체의 분위기를 해친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색의 조화는 보기에도 좋고 방문자에게는 광고라는 인식과 부담감을 줄 염려를 줄여줍니다.

 

 

주기적으로 컬러를 변경하라

이 경우는 주기적인 방문자 또는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에 특히 필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자주 들르는 방문자에게는 애드센스 광고가 눈에 들어올 리가 없겠죠. 한마디로 블라인드 영역이 되어 버립니다. 이렇게 광고에 둔감해진 방문자의 눈을 사로잡으려면 규칙적으로 광고색을 바꿔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4가지 또는 그 이상의 색으로 주기적으로 색을 바꿔주는 겁니다.

 

 

추천할 만한 색상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서 국내 블로거들의 분석도 있긴 하지만 외국에서는 애드센스 광고수익의 역사가 더 깊고 블로거들도 많다보니 이를 분석한 블로거들의 포스팅도 자주 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추천하는 색상들, 즉 컬러 팔레트를 모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블로거들이 추천하는 색상과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이 드는면도 없지않아 있는데 해외 추천 컬러는 공통적으로 군청색 또는 남색 계통이 많더군요.

이외에도 보라색이나 여타 다른 색을 추천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위의 군청, 남색 계통을 추천합니다.

저도 많은 색상들을 제 애드센스에 적용해 보았는데 제 블로그 디자인을 해치지 않은 범위에서 위 색상 중 하나 "#09459f"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릭율과 수익도 무난하게 나오고요... (색상과 수익과의 명확한 상관관계를 따지기에는 수익에 미치는 변수들이 너무 많아서 분석하기가 너무나 힘듭니다. )

실제 제가 선택한 색상은 외국의 모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색상을 훔쳐왔어요. ^^

위의 추천 색상들을 절대적으로 사용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고려해 보길 권해봅니다. 특히나 기본 색상(블루)을 설정해 놓고 전혀 바꿔 볼 생각을 안하는 블로거들에게는요..

물론 자신의 블로그와 조화를 이룰만한 색상으로 자신만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요.. ㅋ

그나저나 열심히 포스팅했는데 이 포스팅에는 구글애드센스 광고가 백지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