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TIP] 촬영한 사진 세부정보 확인하는 법 (ACDSee를 이용)

Naturis 2009. 11. 25. 00:27
반응형
간단하지만 유용한 팁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파일로 저장하여 나중에 촬영사진의 세부정보(EXIF) 정보를 보는 방법입니다. 물론 카메라 제조회사에서 준 프로그램도 있지만 성능이 빈약하야 이용하는 분들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입니다. 그래서, ACDSee를 이용하여 세세한 사진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우선 ACDSee를 다운 받습니다. 포탈사이트에서 쉐어웨어 버전을 다운 받으시거나 어둠의 경로를 이용하여 정식버전을 알아서 잘 다운 받으세요.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요.

2. 일반적으로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화면이 Quick View화면입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기능은 약합니다. ACDSee의 제대로된 편집기능을 쓰려면 Quick View화면 맨 오른쪽상단에 Photo Manager라고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Photo Manager를 클릭하면 됩니다. 사진의 세부정보를 보려면 Photo Manager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클릭!




3. Photo Manager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폴더관리 창이 뜨는데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화면 오른쪽 Property 창에서 하단의 동그라미 친 EXIF(이미지 파일 부가정보)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정보가 출력됩니다.



4. 위 과정에서 이미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킨 후 아래와 같이 사진이 뜨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Property 창이 뜨면 클릭합니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Property 창이 뜨고 EXIF 탭을 누르면 EXIF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6. 아래 사진은 Property 창을 확대한 것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골라 설명하면
Make  : 제조사
Model : 제품모델명
Exposure time : 노출시간
F-number : F-넘버, 즉 렌즈밝기를 나타내며 초점거리를 조리개의 지름으로 나눔
ISO spped ratings : ISO 값
Shutter speed value  : 셔터 속도
Exposure bias value : 노출보정
Flash : 플래쉬 설정
Focal length : 초점거리
Pixel X dimension, Y dimension : 픽셀 X * Y 값
Digital zoom ratio : 디지털 줌 값
Focal length in 35mm film : 35mm 필름(이전에 필카에서 쓰던 필름을 말함)으로 환산한 초점거리

여기서 오해하기 쉬운게 F-number(F-넘버, F-수) 입니다. 여기서의 F는 초점(focus)을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F-넘버는 "(초점거리)/(조리개의 지름)" 입니다.
한편, 카메라 렌즈의 밝기(L)는 노출시간(t, 셔터스피드가 느릴수록 노출시간도 길어짐)에 비례하고, F수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즉, L ∝ t / (F넘버)² 입니다. 
결국, F-넘버가 작은 렌즈라는 것은 조리개(aperture) 의 허용치가 넓어 화면이 더 밟기 때문에 촬영의 융통성 또한 커지므로 F-넘버가 작은 렌즈가 비싼 이유가 다 있는 겁니다.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간단한 팁이지만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ACDSee 관련 포스팅 더 보기]
파일 이름 일괄적으로 바꾸기
이미지 회전하는 법


Google 맞춤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