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경제의 이해

[경제] 투자의 대원칙

Naturis 2009. 10. 11. 09:54
반응형
KBS 인터넷에서 방영중인 '최진기의 생존경제'라는 강의가 있습니다. 지금 27회쯤인가 하고 있는데 거의 종강(28회가 마지막임)이 다가오고 있죠. 이 강의 정말 쉽고 유익합니다. 재미도 있구요.
보시려는 분은 여기루 http://news.kbs.co.kr/article/economic/200910/20091004/1857205.html 가시면 됩니다. 꼭 한번 들러서 보시길. 1회부터 다 보세요.

27회에서는 실업률 등 통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실을 진단했는데 처참하더군요. OECD 회원국 총 30개중에서 자살률 1위(IMF이후 10년동안 계속이랍니다), 자영업자 비율 1위(결코 좋은 얘기가 아닙니다. 말이 좋아 사장이지 사회보험의 사각지역에 있습니다), 사회적 공공지출 30위, 정부지출에 대한 불평등개선도 25위.. 그리고, 실업률은 낮고 고용률도 낮은 국가입니다. 취업준비생, 주부, 군인 등은 실업률 통계에 안들어가기 때문에 실업률이 낮게 나옵니다. 그런데, 고용률(15세~64세 모든 사람중 고용자 된 자)도 낮다는 것은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일을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각설하고, 강의 내용 중 투자에 관해서 제 나름대로 요약하면 두가지 정도만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첫째, 대원칙. 분산투자 해라. 즉,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주식에 몰빵하거나 부동산에 몰빵하거나 하지 말라는 얘기. 밑에 경기순환곡선과 투자시점 그림에서도 나오지만 각 투자 종목에 조금씩 나눠서 투자를 하되, 같은 주식나 펀드라도 같은 산업계열이나 같은 성격의 나라들(예를 들면 BRICs 국가들에만 투자)에 펀드 투자를 하지 말라는 얘기임..

둘째, 투자시점의 선택. 아래 그래프와 같이 경기순환 곡선 상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투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물론, 현시점이 어느 시점인지의 판단이 우선 선행되야 하겠지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강의를 들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무료 강좌입니다.
이곳으로 가보세요. http://news.kbs.co.kr/exec/news/list_etc.php?etccode_id=27&year=2009&page=3

참고로 석유가격, 원자재가격 등을 실시간으로 보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가보세요.

중소기업청 원자재정보시스템 http://www.wjj.go.kr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http://www.petronet.co.kr
국제원자제 http://www.koreapds.com/
블룸버그 http://www.bloomber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