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라이젠 5 3600X - PBO 설정 및 삼성램 오버 상태 성능

Naturis 2019. 11. 9. 16:06
반응형

이번에 컴퓨터 부품 몇가지 갈았습니다. 

원래는 그래픽카드만 갈려고 했는데 5~6년 쓴 시스템이라 좀 무리하자 했지요.. 

구입한 CPU는 올해의 히트작 라이젠 5 3600 마티즈의 패밀리인 3600X 입니다. 가성비는 안좋죠. 성능은 3600이랑 아주 쥐꼬리만큼 좋은데 가격은 훨씬 비싸죠.. 그런데 이번에 특가로 좀 풀렸고 게임 쿠폰을 준다기에 구입했네요, 3600 보다 약간 싼 가격에 구입했어요. 원하는 쿠폰은 보더랜드3인데 신청은 했는데 아직 안 나옴. 

램은 시금치램이라고 불리는 삼성램 ddr4 21300 8기가*2개. 저렴하기도하고 오버하기에 무난해서 구입한 겁니다. 

보드는 ASUS(아수스,에이서스?)의 TUF B450M PRO GAMING 인데, 전원부가 좋고 문제되는 이슈도 없어 구입했습니다. B450보드치고는 살짝 비싼편. (원래는 MSI의 B450 박격포 맥스 보드를 구입하려 했으나 부팅 이슈가 있어서 포기)

 

라이젠 5  3600X CPU 및 ASUS TUF B450M PRO GAMING 보드 개봉기

 

요거 라이젠 5 3600X 박스... 

기쿨은 박스안에 그냥 넣었습니다. 기쿨 안써본지 20년은 된 듯.. 

그런데 3600x가 싸게 풀린거보면 어지간히도 안팔렸나 싶습니다. 가성비가 안좋았으니 뭐.. 참고로 제건 22주차.. 뿔딱.. 

이번에 풀린 3600X가 수율이 안좋다고도 하더라구요. 아무튼 저는 수동오버는 안하고 PBO 자동오버만 할거라 상관없습니다. 사실 CPU오버보다 램오버가 게임성능에 효과가 크다고 하기도 하니 저는 램오버에 기대를 걸었습니다. 

 

AMD CPU는 정말 오랜만에 써보는 것 같네요.. 정말 까마득한 오래전 아마 20년도 전에 마지막으로 써보고 이번에 인텔에서 갈아탔습니다. 왠만하면 이전에 사용한 CPU는 다 기억하는 편인데 너무 오래전이라 무슨 CPU를 썼는지 기억이 전혀 안 남..

 

보드.. TUF B450M-PRO GAMING. 

같은 급에서 제일 전원부가 튼튼하고 내장오디오가 좋고 발열에 제일 신경쓴 보드입니다. 

STCOM이라 A/S는 괜찮은 편으로 알려졌고 제가 A/S 받은 경험으로도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있네요. 용산국민은행 뒤쪽 어디였던것 같은데 아직도 거기 그자리인지 궁금함.. 

 

메인보드 본체.. 생각보다는 만듦새는 별로입니다. 멋대가리 없어요..

대신 부품 조립하기에는 쉽게 되어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내장오디오가 B450에서는 제일 고급입니다. 리얼텍 ALC S1200A 칩셋을 썼는데 꽤 좋은 칩이기고 자신이 좋은 보드라는 것 보여준다고 보여지네요. 대신 광출력 단자가 없더군요.. (내장오디오 사용해보니 8XX 대 시리즈와는 차원이 다르게 소리가 좋더군요. )

단점은 메뉴얼이 부실하다는 것. 설명 된 게 별로 없어요.

 

삼성 DDR4 램오버와 3600X PBO설정후 벤치마크

 

램은 삼성 DDR4 - 21300 (C다이). 이건 사진 생략... 못 찍었어요.. 

 

그럼 테스트 결과들... CPU는 PBO(자동오버) 키고 램은 3600MHz로 오버했습니다.(2666->3600MHz) 

TM5 (TestMem) 로 10주기까지 해봤는데 에러 없어서 중단했고요. (이것만도 1시간..) 참고로 이 테스트는 관리자모드에서 해야 제대로 됩니다. 

또한 리얼벤치(RealBench) 로 30분동안 스트레스 테스트 통과했네요. 

삼성램으로 3600까지 오버가 안되면 어쩌나 했는데 별 무리없이 한번에 되더군요. 더 이상 욕심낼 필요없구요. 3600Mhz이면 대만족이죠. 램타는 18-21-21-21-44 에 1.35V 전압입니다. (참고로 국민오버인 3200Mhz는 16-18-18-18-36 램타에 1.35V 램전압을 주면 됩니다. )

보드에 PBO 설정은 F7 누르면 Ai Tweaker 인가 그 메뉴 들어가면 중간쯤에 있었던 듯 하네요. 그거 Enable 만 하고 다른 설정은 안 했습니다. 

 

<추가설명>

초보자분들을 위해 바이오스에서 오버관련 설정한 부분 보여드립니다. 별것도 아닌거지만 참고하시라고.. 

F7 누르고 Advance 모드로 들어가시면 보입니다. 

추가로 Global-CState Control을 Disable 로 해서 전력제한 풀었는데 안풀어도 상관없습니다. (Advanced 메뉴에 AMD CBS란 곳으로 들어가면 있음) 기타 PBO 관련 부분만 이리저리 설정 바꿔봤는데 별 차이가 없어서 PBO enable과 GState Disable 빼고 왠만한 건 그냥 auto로 해놨습니다. (PBO 만 enable해도 상관없음)

마찬가지로 PSS, CPPC를 Enable 하는게 낫다는 글들도 봤는데 저는 전혀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사실상 PBO 만 Enable 해도 된다고 봅니다. 

 

아래는 오버클러킹 테스트와 벤치마크 결과들.. 

 

CPU-Z 벤치마크... 여러번 해도 매번 달라요.. 그중에 젤 잘 나온거네요. 보통은 이렇게 높게 나오지는 않음. 수치에 민감할 필요 없다는게 결론. 

 

아래는 램 오버후 AIDA 64 벤치마크 점수.. 괜찮게 나온 것 같습니다. 램 오버 안하면 메모리 Read 값이 38000 MB/s 정도 나옵니다. 38000 -> 50000 MB/s 로 상승하는 거죠. (3200Mhz로 오버할 때는 45000 MB/s 정도로 수치상승. 물론 세부 램타에 따라 수치차이가 있긴 합니다. )

 

시네벤치 R20 도 테스트 해봤는데 그리 좋지는 않은것 같지만 그 나물에 그 밥.. 

 

추가) 두번째건그래픽카드가 다르고 새 바이오스 2006버전입니다. PBO옵션도 살짝 바꿨는데 점수가 살짝 높죠.

(PSS, C-Stable, CPPC 모두 Enable로, Max CPU Boost Clock Override를 200으로 변경했습니다. pbo 설정에선 이게 최선의 결과인 듯.. ) 

점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많은데 윈도우즈 업데이트 여부 등도 있습니다. 어쨌든 정당한 설정에 윈도우즈도 가끔씩 다시 깔아준다든가 하는게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추가2) PBO 설정시 최대값은 3700점 넘는 걸 딱 한번 봤습니다. 수동오버는 42배속일 때 멀티 3791점을 보여주더군요. 그 이상 43배속은 3900점 정도인데 에러가 자주 떠서 포기했습니다. 결론은 부담없는 전압에 그냥 램오버와 PBO만 적당히 설정해 사용하는게 맘 편하겠다는 것.. 참고로 라이젠 마스터보다는 바이오스에서 바꾸는게 더 좋더군요. 설정이 바뀌지 않는더던가 라이젠 마스터에 문제가 좀 있는 듯도 보이고. 

 

그리고 해외사이트 유져벤치에 저도 같이 테스트를.. 

 

CPU 성능은 살짝 아쉬운데 램 오버 쉽게 된거에 만족합니다. 

그나저나 그래픽카드는 눈치보다 못 샀어요 ㅎ.. 아마 다음주에는 꼭 살 듯..  그래야 보더랜드3 게임을 할 수 있어요. 현재 그래픽카드는 너무 구형이라.. ㅠㅠ

그래도 일단은 구형 그래픽카드로 보더랜드3를 플레이했는데 램 오버로 인한 오류는 전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3600이랑 3600X 가격차가 없다면 당연 게임까지 주는 3600X지만, 가격차가 3만원이상이라면 게임이고 뭐고 그냥 3600을 사는게 맞다고 봅니다. 성능차이는 전혀 없어요.. 저는 같은 가격인대다가 게임까지 주니 혹해서 구입한 것~

ps. 쿠폰 신청은 http://ryzen.co.kr/bbs/write.php?bo_table=BUNDLE 에서.... 그런데 신청후 10일 지났는데 아직 쿠폰번호가 안 왔어요.. 최대 2주 걸린다더니 꽉 채울건가.. 쿠폰번호와도 또 쿠폰 등록해줘야 하는데 그건 또 얼마나 걸릴지.. 정말 너무하네요.. 

-> 쿠폰등록에 대해서 참고하시려면 여기로

 ps2. 곧 교체할 이전 그래픽카드(AMD R7 265)로 고사양 게임을 해봤더니 그래픽카드 교체했다고 프레임은 거의 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찌릿찌릿 멈추는 듯 한 동작은 사라졌습니다. 아마도 CPU 교체의 영향으로 1% low 프레임 수치가 늘어난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눈으로 수치 확인은 못했어요. afterburner에서 이상하게도 프레임 표시가 않되더군요. windows 10 1903 업그레이드에서 그런 오류가 있다는 글을 본적도 있고.. 아무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