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활용팁

구글애드센스 ads.txt 문제 - 다음 티스토리측은 해결할 의사가 없다

Naturis 2019. 8. 6. 18:15
반응형

몇 주 전부터 구들애드센스 관련해서 경고메시지가 뜹니다.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ads.txt는 승인받은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를 통해서만 광고를 판매하게 한다는 겁니다. 

아래는 구글애드센스측의 공식적인 설명.. 

해결책으로는 사이트의 루드에 ads.txt 파일을 올려야 한다는건데... 문제는 개인 도메인에 직접 사이트를 관리하지 않고서야 ads.txt 파일을 올릴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 같은 해외 블로그 서비스 회사에서는 플러그인 등을 통해서 ads.txt 파일을 올릴 수 있게 해줍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그런 해결책 같은 거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애드센스에서 보다는 티스토리에서 해결해 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측에 해결책을 요구했는데 보통은 구글 애드센스측에 문의하라는 답변만 받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도 궁금했습니다. 그 사이 티스토리측에서 해결책을 강구중인지 싶어서 문의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티스토리는 관심이 없더라는 겁니다. 

예전부터 느끼는 거지만 다음에서는 티스토리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하라는데로 했다가 손해를 본적도 있었고요. 그때마다 다른 블로그로 이동할까 고민을 하긴 했지만 그동안 포스팅했던게 아쉬워서 실행에 옮기지 못했습니다. 

ads.txt로 무슨 손해가 있을까 싶겠지만 사용자에 따라 다른 의견인것 같더군요. 제 경우에는 확실히 구글애드센스 수익이 줄었습니다. 대략 1/3~1/2 수준으로 줄은 듯. 아마 ads.txt 파일을 안 올려도 광고는 되지만 제한적인 광고만 올라오는게 아닌가 추측만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다시 또 고민중입니다. 블로그를 통채로 이사해야하나, 블로그를 확장해 따로 하나 만들어야 하나, 아니면 따로 개인도메인에 웹호스팅을 해야하나.. 

무슨 방법이든 쉽지가 않아서 고민중이고 꼼수없나 생각해보지만 없어요 ㅎ

아무튼 워드프레스나 블로거 중 하나를 파긴 해야할 것 같아요. 이전에 시도를 하긴 했지만 적응을 못해서 포기했었는데요 ㅋ

아무쪼록 늦게라도 다음 티스토리측에서 해결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고객에게 관심을 갖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