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샤오미 홍미노트 4X 사용기 (단점위주)

Naturis 2017. 7. 16. 21:02
반응형

이번에 저렴하게 구매한 샤오미 홍미노트 4X (3G, 16G램)사용기를 단점위주로 적어봅니다..  

요즘 가격이 좋아서 많이들 구입하죠.. 

구입은 큐텐에서 쿠폰포함 배송비무료 12만원대에 글로벌롬 버전으로 했습니다. 배송은 정확히 5일(월욜 주문, 금욜 배송)이니 엄청 빨랐구요.. 



그럼 홍미노트 4X에 대해 며칠간 사용한 소감 적어봅니다. 


내용물... 간단합니다.. 박스에 본체, usb코드, 콘센트 플러그... 그리고 유심슬롯 뺄 핀...  

주의할 건 플러그가 예전에 110v용에 주로 쓰던 것(11자형?)이라 요즘 쓰는 돼지콧구멍용 변환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전파사에서 천원쯤? 



화면 전면.. MIUI 가 설치되있죠..  기본 필름이 그냥 덮개수준의 비닐에 반투명해서 필히 필름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주변부가 2.5d 인가 라운드형이라 왠만한 필름은 잘 안붙고 뜬다고 하더군요.. )




뒷면... 메탈에 양끝만 플라스틱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IMEI 등의 정보 스티커는 떼어내어 설명서 같은데다 붙여두고 혹시 몰라서 촬영은 따로 해뒀습니다.





기본 테마가 후져서 다운받아 바꾼 홈화면입니다. (다운은 MI 계정을 등록해야 가능)



벤치마크 점수



속도가 이정도 나오네요..  비교하자면 갤럭시 S5보다 조금 나은 수준인 듯(싱글은 낮고, 멀티는 높은 수준)


<추가> 홍미노트4x 안드로이드 판이 7.0 누가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성능 향상이 있더군요.. (멀티에서 거의 천점 향상)





다음 벤치마크는 안투투..  다들 평균 6만정도 점수가 나옵니다. 아쉬운데로 아직은 쓸만한 점수... (안드로이드 7.0 누가에서도 비슷한 점수로 나옴)




특징 및 장단점 (주로 단점)


특징은 장단점을 적으면서 같이 적어볼게요.. 

우선 말씀드릴 건 단점위주로 적었다고해서 단점이 많으니 사지 말라는 것은 절대 아니며 오히려 구입을 추천하는 입장입니다. 

다만 구입후 알게 된 단점으로 후회하지는 말라는 의미에서 생각나는데로 단점을 적어 본 것입니다. 

어느 폰이든 단점은 있으며 용납못할 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시면 될 겁니다.. 


<단점 : 사소한 단점까지 적어봅니다>


- 설정할 게 많다 (중국산이라... apn설정(자가설정 가능),  omd 등록 및 와이파이존 이용신청 (통신사방문필요: kt는 전화상담 또는 홈페이지 신청으로 omd등록 가능하다고 합니다. pta-type3hd 로 설정해야한다고 하네요. )

: apn설정은 직접 스맛폰으로 처리하면 되지만 omd 등록과 와이파이존 이용신청은 직접 방문해야 가능합니다. (apn설정법은 검색해보면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skt 망의 omd 등록시 "OMD default 핸드셋 3g hd voice" 로 변경해야 통화음이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구요... sk 의 경우 T와이파이존을 무료이용하려면 따로 신청해야 합니다. 그냥 이용하면 비번요구해요..  kt의 경우에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전화 또는 홈페이지로 신청가능하다고 합니다. pta-type3hd 로 설정해야 하구요. )


<관련 포스팅>

- 알뜰폰 A모바일 A6000 요금제 사용기 - http://naturis.kr/2677


- 설정하기가 까다롭다(편이성, 직관성이 부족함)

- 홈패널 화면 순환이 않됨 (홈화면이 1-2-3-4 가 있으면 보통 4->1로 또는 1->4로 이동이 되는데 이 폰은 그게 않됩니다.. 예전에 초기 스마트폰인 갤럭시A에서 보던 건데요.. )

- 자동 조명기능이 불안한 듯..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진다거나.. 물론 수동고정하면 됩니다.. )

- 실행이 약간 불안한 앱이 있다.. 기존 사용하던 앱 중 서너개 봤음... (뒤로가기 키가 안먹고 애플이 먹통이 되더군요. .)

- 기본 MIUI 디자인이 좀 후짐... 대신 테마를 따로 받을 수 있는데 그건 꽤 이쁜 게 많음... 

(Mi 계정에 등록하면 많은 테마를 다운 받을 수 있음...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도 이용가능.. 단, 자동동기화를 끄는 게 좋을 듯.. 사진,연락처 등이 동기화되는 듯.. 왠지 중국거라 불안.. )

- 기본 이어폰이 없음... 또한 이어폰 구멍이 약간 뻑뻑한 듯.. 

- 유심 끼우는 게 번거로움(핀을 이용).. 핀 이용하는게 귀찮아서 한번 끼운 sd카드는 여간해선 안 뺄것 같아요 ㅋ 요즘은 이렇게 트레이에 넣고 핀으로 빼는 방식이 많이 쓰이긴 하더군요. 

- 통화음이 좀 작습니다.. (남들 얘기로는) 통화음질이 나쁘다고 합니다... (이 문제가 있다면 필히 검색해서 최대한 해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처음 이 폰을 사용할 때는 통화음이 작다는게 실감 나지만 사용하다보면 바로 적응됩니다. 통화품질은 아직까지 나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전화 상대방도 소리가 안들린다거나 통화음에 노이즈가 있다는 소리를 들어보질 못했습니다.. 현재는 예전 폰처럼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네요.. 적응하기 나름이라는 것을 실감.. 단, 버스안처럼 시끄러운 곳에서는 확실히 통화음 작은게 영향을 줍니다. 상대방 음성이 잘 안들려요. ) 

( 추가 : 확실히 통화음질 특히 소리가 작게 들리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몇 번의 업그레이드 후에 문제점이 해결 된 듯 보여요)

- 설치 어플 아이콘 제거는 어플 제거를 의미하므로 아이콘을 숨길 수가 없음.. (요즘 스마트폰이 다 그런건 아니겠죠? 안 쓰는 어플은 폴더에 몰아넣어서 씀)

- 통화 제한 설정에 이상한 비밀번호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물론 들어갈 수 없습니다.. ) 이것땜에 식겁했는데 다른 사용자도 이런 메시지가 나온다는군요.. 




- 다음 포탈을 사용할 때 황당할 수 있습니다. 

알림상태 표시줄이 안 보이거든요.. 알림상태줄이 하얀데 다음배경도 하얘서 안 보이나 봅니다.. 배경색 반전기능(?) 같은게 필요할 듯 한데요.. 쩝.. 어쩌면 다음앱의 잘못일까요? 




- 지문인식률 등록하기가 까다로움.. (여러번 손가락을 문질러야 됩니다.. 제 손가락이 문제인건지 싶었는데 원래 이 폰은 여러번(아마 10번쯤) 문질러 등록하는게 맞네요. )

- 지문인식기를 더 잘 활용했으면 좋았을 듯.. (팬텍의 지문인식기가 버튼으로도 사용됬던 걸 생각하면... )

- 통화기록 아이콘이 따로 없음... 이거 은근 불편해요.. 

- 와이파이가 느림 : 802.11 a/b/g/n 지원...    ac를 지원하지 않는다.. 원가절감을 하려고 했나봅니다.. 그래서 기존에 쓰던 베가시크릿노트(ac지원)의 속도보다 반이하로 느립니다(다운로드 기준)..  요즘 저가형폰에도 지원하는 ac를 지원하지 않는 건 큰 약점인 듯.. 

(베시놋 : 234mbps, 홍미놋4x : 117mbps.. 치명적인 건 핑속도... 베시놋이 5 ms인데 홍미놋4x는 19~55 ms를 왔다갔다한다.. ㅠㅠ)

- volte 통화 문제: 외산제품중 한국에서는 volte통화가 않되는 제품이 있는데 이 홍미노트 4x가 그렇습니다.. 다만 최근에 volte통화하는 방법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개발(?)되었다죠.. 저는 3g를 쓰고 volte를 굳이 필요치 않아 volte통화를 시도해 보지 않았지만 일단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네이버카페 샤오미스토리(http://cafe.naver.com/xst)에서 찾아보시면 될 겁니다. 

ps. volte 로 사용해봤습니다. 작동 잘 됩니다. (kt알뜰폰)


1. 베시놋(802.11 a/b/g/n/ac 지원합니다)

베시놋 와이파이 ac지원이라 엄청 빠르죠.. 234mbs 다운로드 속도에 핑이 5.3ms 좋아요..  


2. 그런데 홍미노트 4x는 .. 

베시놋의 반도 않되는 와이파이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줍니다. 더 치명적인 건 핑속도... 그러서인지 인터넷 로딩이 빠릿하질 않습니다. 

ac 지원이야 원래 스펙상 어쩔 수 없지만 핑 응답속도는 너무 한듯... 베시놋보다 10배 느린 응답속도란.. ㅠㅠ

물론, 공유기가 후진거 아니냐 문제삼을 수도 있지만, 그 후진 공유기에 베시놋은 잘만 속도가 나온다는 걸 생각하면... 그렇다고 핑속도가 느리다고 큰 체감이 있고 그런건 아닙니다.. 


- 기타 : 다운로드 가능한 일부 테마를 사용하면 화면 배색이 잘못된게 있습니다. (따라서 이건 홍미놋4x의 잘못은 아니고 테마를 만든 사람 잘못입니다만 참고하라고 적어봅니다. 

아래의 경우 하얀 부문이 있는데 그 부분이 패턴을 적어넣는 부분인데 패턴점들이 하얗게 나옵니다.. 테마가 이뻐서 다운로드했느데..  ㅠㅠ

(물론 기본테마로 사용하면 제대로 보입니다.. 다른 일부 테마에서 아래처럼 새하얗게 보인다는 겁니다. 제대로 보이는 테마도 많아요)

<장점... 도 있긴 해요>

- 듀얼심 

:  SIM2는 필히 나노심을 써야 함.. 심2에 sd카드를 끼우면 심2는 심을 끼울 수 없음.. 해결책으로 유심확장기를 달면 유심 2개와 sd카드 모두를 달 수는 있음. 아니면 수술을 통해 나노심과 sd카드를 합체시키는 방법도 있음 

  (추가) 듀얼심 사용기 - http://naturis.kr/2640

  (추가) 유심확장기 사용기 - http://naturis.kr/2656

- 듀얼앱 : 앱을 동시에 띄울 수 있음..  제 경우 티월드를 두개 띄워 사용중.. 정말 막강한 기능인 듯~ 아마 카톡도 로그인 가능한 거니 두개 띄울 수 있을 걸요.. 



위 그림에 보시면 모바일 티월드 아이콘이 두개 생성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제 폰이랑 제 어머니폰 각각의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 등 로그인이 필요한 어플을 두개 생성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건 확인 안했습니다. 



- 가격이 장점.. 16기가버전 기준으로 현시점 12만원대면 엄청난 가격메리트~

- 캡쳐가 쉬움.. (세 손가락으로 끌어 내리는 동작)

- 화면 잠금(즉시 꺼짐)이 쉬움.. 아이콘을 맨 밑에 빼 고정시켜 사용하고 있는데 노크온(더블클릭)을 사용해서 키고 화면잠금으로 끄고.. 

- 빠른 업데이트 지원 : 안드로이드 7.0 누가 판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MIUI도 9.0버전으로 업데이트 됬거나 금방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공식 롬도 업데이트가 빠른 편인데 비공식 롬들은 업데이트가 더 빠르고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폰 쓸때보다 훨씬 업데이트에 신경쓰고 기다리게 되더군요. 비공식 롬들이 워낙 깔끔하게 나와서 루팅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 데이터 차단 기능 : 매달 또는 매일 설정한 양 이상을 사용하면 데이타 차단됨. 물론 국내폰들도 비슷한 기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보기엔 샤오미폰이 더 확실하게 차단하는 듯. 

- 배터리 확실히 오래갑니다.. 

: 배터리 용량이 4100mA로 꽤 큽니다. 

게임이나 연속동영상재생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평균 3일은 가는 듯.. (길지 않은 적당한 서핑과 통화정도)

심지어는 전화통화 길게 안하고 문자정도 확인하는 정도에서는 24시간 사용했는데 배터리용량이 90%나 되더군요.. 

(정말 필요한 것만 검색하는 수준의 스마트폰 사용이라면 아래처럼 최대 6일정도까지도 가더군요. 물론 옵션설정도 작용했을 것 같긴 합니다만..)


- 발열이 적다..(지금껏 써온 폰 중에서 제일 발열이 적은 듯... 발열을 의식할 수 없음)

- 저가형 폰임에 지문인식시스템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문인식이 빠르기까지 함.. 

- 국내 통신사 제휴폰들것 보다는 잡애플이 덜 깔려있다.. 

- 테마는 국내폰보다 나은 듯하나 개인취향이겠죠. 장점을 더 적으려고 노력하다보니...  ㅎ

- 추가 : (eu롬 개발자버전 기준으로) 얼굴인식이 추가되어 얼굴로도 휴대폰화면잠금을 풀 수 있게 됬습니다. 인식률은 제법 쓸만큼은 됩니다.  

- 추가 : skt, kt는 물론 유플러스 유심도 사용가능합니다. 단, 손볼게 있는데 네이버 카페 샤오미스토리카페(https://cafe.naver.com/xst) 에서 찾아보면 됩니다. 

- 추가 : 통화시 volte 사용가능합니다. 이것도 샤오미스토리카페에서 찾아보시길.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현재 사용중이구요. 


결론은 그냥 쓰기엔 무난합니다.. 다 적고나서보니 단점이야 맘 먹고 적으려면 어느 폰이나 많이 적을 수 있는데 좀 심하게(?) 단점을 적은 감이 있어요. 

모든 단점을 커버하는 저렴한 가격.. 아마 이것때문에 다른 중고폰이 안팔릴듯... 

고로... 무난한 성능에 싼 가격... 추천합니다~

(추가: 베시놋 보다 나은 점은 속도(화면스크롤 빠름), 듀얼앱, 듀얼심, 지문인식속도, 배터리수명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른 것(와이파이, 네트워크 안정성, 편의성 등)은 베시놋이 낫구요. 베시놋 사용하는 분은 참고하세요.. 

게임 안 할거고 베시놋이 쌩쌩하다면 그냥 베시놋 쓰시고.... 

게임 할 거고 듀얼심에 빠른 업데이트를 원하는데 베시놋이 죽어가기까지 한다면 또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쓰지 않을 거라면 다른 폰 구하지말고 그냥 홍미놋4x 추천합니다.. )


<참고>

테스트모드 : *#*#6484#*#*

폰정보, 배터리정보 등 : *#*#4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