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엑스컴 에너미 위딘(xcom enemy within) MEC 강화병 육성팁

Naturis 2013. 12. 15. 20:36
반응형

2K의 신작 <엑스컴 : 에너미 위딘(xcom : enemy within)>에서 전작에 비해 바뀐 부분중 하나가 MEC 강화병 (MEC Troopers)입니다.

MCE 강화병은 무작정 키우기보다는 제대로 알고 키우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몇가지 유용한 팁을 정리해 봅니다.

(틀린 정보가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MEC 강화병, 몇 명을 키워야 하나

 

MEC 강화병(MEC Troopers)을 키우려면 멜드(MELD)가 소요되므로 무작정 키울수는 없습니다.

멜드 자원은 유전자(GENE) 병사와 MEC 강화병사 모두에게 소요되므로 멜드를 절약해서 두 병종간의 비율을 잘 맞춰야 합니다.

적당히 양쪽다 쓸수도 있고, 한쪽에 집중 투자할 수도 있는데 제 경험상 일반적으로 MEC쪽에 더 집중하는게 좋았습니다.

 

MEC 강화병에 소요되는 멜드는 일반 병사를 MEC 강화병으로 만들때와 MEC 강화병의 갑옷을 만들 때 입니다.

멜드 자원의 수급상 대략 두세명 정도를 MEC강화병으로 육성한 후 한두명 전투 투입하거나, 세명 육성후 두세명 투입하거나 인것 같습니다. 더 이상은 멜드 자원이 모자라서 힘듭니다. 

제 경우 처음엔 (세명의 MEC 강화병에) 두명을 전투에 투입, 최근에는 (세명의 MEC 강화병에) 세명 모두를 전투 투입하는 방법을 써봤는데 세명의 MEC강화병을 전투에 투입하는게 재미도 있고 파워풀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죽음에 대한 공포도 없구요 ㅋ

이렇게 MEC 강화병을 키우려면 멜드 자원 소비가 꽤 드는데 나머지 멜드 자원으로 유전자 병사를 만들면 됩니다.

유전자 병사의 경우 은닉술이 제일 중요하고 나머지는 고만고만합니다.. 따라서, MEC강화병을 많이 키울거면 유전자 병사는 한두명 정도의 은닉술과 아드레날린 등의 기타 잡술을 병사에 씌워주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병사는 어썰트, 헤비, 스나이퍼 각각 1명씩에 MEC강화병 셋을 키운 경우.. 갑옷은 한명만 풀셋이고 나머지 둘은 마지막 옵션은 못 채워넣었습니다.

(난이도는 임파써블입니다)

 

MEC 강화병 - 언제 어떤 클래스로 만들어야 하나?

 

처음에는 잘모르고 아무 클래스든 MEC 강화병으로 만들어버렸는데 MEC 강화병은 언제 어떤 클래스를 선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MEC 강화병과 클래스와의 관계를 정리 요약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명중률(Aim)을 중심으로 설명을 해봅니다. 왜냐면, 명중률이 높은 MEC와 그렇지 않은 경우(거의 깡통)는 천지차이 거든요..  수류탄을 발사할 필요성도 조금 줄어들고요..

 

1. MEC 강화병을 만들면 그 클래스가 가지고 있던 스킬 특성은 전부 사라지지만 경험치와 스탯(HP, 의지, 명중률 등)은 그대로 가져갑니다.

2. 다만, 특정 클래스 만의 기본 특성 보너스만은 그대로 가져갑니다. 

MEC강화병이 될 때 받는 보너스

- 스나이퍼 : 움직없이 사격시에 +10 Aim과 +10% 크리티컬 챈스..
- 어설트(돌격병) : 4타일 이내의 적에게서 받는 데미지의 33% 감소
-  헤비 : 근처의 눈에 보이는 적은 -20의 Aim 페널티를 받으며 헤비 병사에게 크리티컬 데미지를 줄 수 없다.
- 서포트 : 근처의 은닉(cover) 상태의 아군들은 +10의 디펜스 보너스를 받는다.

3. MEC 강화병이 된 이후로는 승급할 때마다 기존 클래스와 상관없이 MEC 강화병만의 스탯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4. 상병(corporal)의 일반병사 또는 MEC 병사가 대령(colonel) 될때까지 받을 수 있는 각 클래스별 명중률(Aim) 보너스

헤비(Heavy) = 8
어썰트(Assault) = 19
서포트(Support) = 20
스나이퍼(Sniper) = 30
메크 강화병(Mec Trooper) = 10

-> 스나이퍼 대령을 MEC 강화병으로 만들면 30의 Aim 점수를 그대로 가져가지만, 헤비 대령을  MEC강화병으로 만들면 끔찍하게도 8점밖에 받지 못합니다. 상병 상태에서 MEC 강화병으로 만들면 그때부터는 메크 강화병의 스탯의 룰을 따라서 10점을 얻게 되는데 이경우 헤비보다도 Aim 점수가 높습니다.

5. 다만... 게임 옵션에서 Hidden Potential과 Not Created Equally를 선택한 경우에는 스탯 수치가 랜덤하게 올라갑니다.

각 클래스별로 승급할 때마다 오르는 명중률(Aim) 점수는 아래와 같이 최소~최대치로 랜덤하게 나옵니다.

스나이퍼 (Sniper): 3 ~ 9
서포트(Support): 2 ~ 6
어썰트(Assault) : 1 ~ 5
헤비 (Heavy) : 0 ~ 2

 

이렇게 되면 스나이퍼 대령을 MEC강화병으로 만든 경우 최종적으로 대략 120 ~130의 명중률을 갖게되고, 헤비의 경우는 90~100 정도밖에 받지 못합니다. (물론 스나이퍼 출신의 MEC 강화병은 피도 좀 약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MEC 강화병은 대령(colonel)이 되었을 때 만드는 것이 좋고, 클래스는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나이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몸빵이 좋거나 하면 Heavy 클래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선택은 플레이어 맘이지만 해보시면 명중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압니다.

 

6. 스나이퍼가 아닌 클래스를 MEC 강화병으로 만든 경우에 대한 보완책..

메달 중에서 흔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Council Medal of Honor(명예로운 의회 메달?)" 라고 있습니다.

이 메달을 받으면 Aim 보너스가 최대 1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사망자 없이 임무 수행할 때마다 Aim과 Will이 1씩 증가하는데 최대 10까지 받을수 있습니다)

만약 스나이퍼 클래스 출신의 MEC 강화병을 만들 것이 아니라면 이런 메달 정도는 씌워줘서 Aim 보너스를 보완해 주는게 좋습니다.

  

어썰트로 MEC 강화병을 만든 경우... 명중률이 89밖에 않됩니다..   이보다 못한 명중률을 가진 헤비 병사의 경우는 명중률이 더 떨어지겠죠..

 

스나이퍼로 MEC강화병을 만든 경우... 명중률이 131 이나 됩니다...  

 

 

실전에서 섹토포드를 겨냥중인 어썰트 출신의 MEC 강화병... 명중률 59%입니다...

 

섹토포드를 겨냥중인 스나이퍼 출신의 MEC 강화병... 명중률 100%.... 대부분의 상황에서 100%의 명중률이 뜹니다..

다만, 이 MEC강화병의 경우에는 메달에서 10%의 명중률 추가 보너스를 받고 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MEC 테크트리

 

MEC 테크트리는 두갈래로 갑니다. 펀치냐 화염이냐인데... 엑스컴 해보신 분들이 대부분 추천하는 것은 펀치입니다.

펀치력 최고수치 18에서 오는 파워로 적에일리언 고급유닛에 대항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화염방사 멋있죠.. 몰려있는 적들 잡기도 좋구요.. 하지만 적이 몰려있는 상황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 각도까지 계산해서 접근해야 되고, 결정적으로 게임 후반에 섹토포드나 메크토이드 등 로봇형 적유닛이 등장할때는 화염방사기는 무용지물이 되어버립니다. 전투에서 화염방사 발사 못해보는 경우는 많지만 펀치를 안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제 경우 에너미위딘 처음 한두번 할때는 펀치와 화염 하나씩 분배해서 갑옷을 만들었지만 요즘엔 죄다 펀치로 만듭니다. 두세명의 펀치 MEC 병사가 달려들면 섹토포드도 겁먹지 않고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MEC 강화병의 갑옷에 있는 일렉크로 펄스(ELECTRO PULSE)와 스나이퍼의 디스에이블링 샷(disabling shot)을 이용한다면 좀더 쉽게 섹토포드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MEC 강화병이 경계중인 섹토포드에 접근할 때 한방 맞을 수 있으므로 어썰트 병사가 미리 돌격하면서 라이트닝 리플렉스(lightning reflex)로 살짝 피해주면 그다음에 MEC강화병이 접근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물론 섹토포드 류의 적로봇을 잡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MEC의 펀치로 잡는게 재미가 더 있더라구요..

 

이상 MEC 강화병에 대한 몇가지 팁을 나름 적어봤는데 초보 플레이어에게는 도움이 되실거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