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우울증 - 원인과 진단, 그리고 대처법

Naturis 2013. 2. 5. 03:22
반응형
현대인은 과거에 비해 더 정신적으로 어려운 삶을 살고 있다고들 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한번쯤은 자신이 우울증에 걸리지 않았나 의심해보지 않았나요?
제 경우에는 우울증이라고 자각한 경우가 자주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심할지도 모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주제가 우울증입니다.
그럼 우울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울증.. 아는 만큼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미처 인식하지도 못한체 우울증이란 깊은 수렁에 빠져있는지도 모릅니다.. 


자자... 우울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누구나 감정의 업다운 기복을 겪습니다. 
슬픔은 삶에서 일반적인 정신적 반응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우울증을 슬픔이란 감정으로 설명하려곤 합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단지 슬퍼하는 감정 그 이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을 '블랙홀에 빠진 삶'이라고 묘사를 하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우울증 환자들은 전혀 슬픔을 느끼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들은 무기력, 공허, 무관심, 또는 남자들의 경우에는 분노, 공격성, 들뜸 등의 감정을 느끼기도 합니다.

증상이 무엇이든간에, 우울증은 일반적으로 느끼는 슬픈 감정과는 다릅니다.
반면에 무기력, 절망 또는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감정이 강합니다..  



간단 진단 : 당신은 우울한가?

다음 증상 중에서 여럿이 당신에게 해당하고, 그 증상들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적인 우울증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잠을 잘 수가 없거나, 반대로 너무 잠을 많이 잔다.
- 집중을 할 수 없거나 평상시에 쉬웠던 일이 어렵게 느껴진다.
- 무기력하거나 절망스럽다.
- 부정적인 생각을 아무리 시도해도 내 맘대로 조절할 수가 없다.
- 식욕을 잃었거나, 반대로 폭식을 한다.
- 매사에 안절부절하며, 쉽게 발끈하며, 평소보다 공격적이다.
- 삶이 가치없다는 생각을 느낀다.. (이 경우에는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



우울증의 조짐과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조짐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반적인 삶의 하나일 수도 있으나 여럿에 해당하고 증상이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은 더욱 높습니다.



- 무력감, 절망감 :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 것이다.. 상황을 개선할 방법은 없다.."는 생각이 늘 있다..
- 매사에 흥미가 없다 : 이전에 즐기던 취미나 사회 활동, 성생활 등에 흥미가 없다... 
- 식욕이나 몸무게의 변화 : 급격하게 체중을 늘거나 감소하였다..  대략 한달간 평소 체중의 (+/-) 5%의 변화가 있다..
- 수면 변화 : 불면증, 특히 아침 일찍 깨어날 경우.. 또는 과수면..
- 분노, 과민반응 : 참을성이 떨어져 쉽게 감정이 폭발하거나 안절부절한다..
- 무기력, 활력 상실 : 피곤하고 지루하고 육체적으로 고갈되었다... 몸이 무겁고, 사소한 일에 쉽게 지치고 실수가 잦다.
- 비정상적인 행동, 무모한 행동 : 약물 탐닉, 강박성 도박, 난폭운전, 위험한 스포츠에 빠져있다..
- 집중력 결핍 : 집중력이 떨어지고, 결단하기 어렵고, 기억력이 떨어진다..
- 설명하기 힘든 통증 : 두통, 등통, 근육통, 위통 등이 잦다..



우울증과 자살

우울증은 자살의 주요 위험요인입니다.
우울증을 동반한 깊은 절망과 무기력은 고통을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으로서 자살을 마음먹게 할 수 있습니다.
죽음과 자살은 우울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증상이므로 이를 막기위해 즉각적인 자살방지 대화와 행동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 자살에 대해 생각하거나 말을 꺼낸다면 이것은 단순히 우울증의 증상이 아니라,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 자료<출처: 위키피디아>는 대한민국의 자살 현황입니다.. 국제적으로 대단하죠? ㅠㅠ



자살 위험 조짐

다음의 것들은 자살할 위험이 많은 증후입니다.

- 자기자신을 해치거나 생명을 끊을거라는 말을 한다
- 작별 인사 전화를 하거나 방문한다.
- 강한 무력감이나 절망감을 표현한다..
- 삶을 정리하기 시작한다. (소중한 물건들을 나눠주는 등..  )
- 비이상적으로 죽음에 집착함
- 마치 죽기를 바라는 것처럼 무모한 행동을 한다. (운전중 적색 신호을 빠르게 지나친다거나..)
- 내가 없어지면 모든 사람이 사정이 좋아질거라고 말한다..
- 갑작스런 감정의 변화 (우울했다가 갑자기 행복해하고..)


당신이 만약 자살 충동을 느낀다면?

만약 당신 극심한 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느낀다면, 이 문제는 일시적이 아닐수 있습니다.. 평생 정신을 압도하며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때론 상황이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자살 충동을 느낀다면 당신이 어려울때 당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즉시 도움을 요청하세요!

<도움을 줄 수 있는 곳들>
- 한국자살예방협회 사이버상담실 : http://www.counselling.or.kr/   상담전화 : 1577-0199
-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 http://suicide.blutouch.net/ 상담전화 : 1577-0199
- 수원시 자살예방센터 : http://www.csp.or.kr/  상담전화 : 031-214-7942
- 한마음한몸 자살예방센터 : http://www.obos3079.org/ 상담전화 : 1599-3079
- 자살방지 한국협회 : http://www.spka.or.kr/   상담전화: 1544-3609 ,  이메일 : Yamu12@daum.net



우울증에 맞서는 법

우울증은 남녀간에 다르고 노소간에 다릅니다.. 이런 차이점을 알면 우울증을 인식하고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우울증

: 남성은 여성에 비해 자기혐오나 절망감을 덜 인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남성은 피로, 불안, 초조, 수면 문제, 의욕 상실감을 불평하곤 합니다.
남성의 우울증에서 발견되는 다른 증후로는 분노, 공격성, 무모한 행동, 약물남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남성에 비해 2배나 높지만, 남성은 훨씬 높은 자살율을 보입니다.. 특히, 노년층 남성에서 그러합니다..


여성의 우울증

: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것은 호르몬의 요인 때문에 기인한데, 특히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 PMS), 월경전불쾌기분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 PMDD),  산후우울증(postpartum depression), 폐경전후기우울증(perimenopausal depression) 으로 인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에 있어 여성은 남성에 비해 확연하게 죄책감, 과다 수면, 과식, 체중 증가를 겪습니다.
또한, 여성은 계절성 우울증(또는 계절성 정서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청소년의 우울증

: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과민하거나 화를 잘내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에 걸린 청소년은 적대적이거나, 삐뚤어져보이고, 쉽게 감정을 폭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설명하지 못하는 통증도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방치되면 폭력, 자살 등 심각한 지경에 이를수도 있으나, 약간의 도움으로도 청소년의 우울증은 진정될 수 있습니다. 


노인의 우울증

: 배우자와의 사별, 자립력 상실, 건강문제 등으로 인한 변화가 노인들에게 우울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노화에 따른 신변의 변화로인해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노인들은 감정적 증상보다는 육체적 증상에 더 불만을 표출하는데, 이로인해 우울증에 걸렸음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노인들의 우울증은 건강 악화, 높은 사망률, 자살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산후 우울증

: 많은 산모들이 산후 우울증을 겪는데 임신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로 촉발되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심각한 우울증의 증상입니다..
산후 우울증은 대개 임신직후 발병하며 출산 6개월 이내의 어떠한 우울증도 산후 우울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울증의 종류


주우울증(Major depression)
: 주우울증은 삶을 즐기지 못하고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이 없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 증상에 변화가 없기도 하지만, 급변하기도 합니다..
주우울증에 대한 치료 조치가 없으면 대개 6개월 정도 지속되며, 일생동안 한번 겪기도 하지만 보통은 반복적으로 겪습니다.


기분변조(Dysthymia : 반복적이고, 경미한 우울증세)

: 기분변조는 만성적인 경미한 우울증세입니다.
주우울증보다 강한 증세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보통은 2년) 지속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분변조의 최고치의 순간에 주우울증을 겪기도 하는데 이를 "이중 우울증(double depression)" 이라고 합니다.
만약 기분변조 증세를 겪는다면 항상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또는 지속적인 침체된 기분이 "이게 내 모습 그 자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계절성 정서장애 : Seasonal affective disorder , SAD)

: 많은 사람들이 가을이나 겨울에, 또는 흐린 날에 침체된 기분을 느낍니다.
이런 종류의 우울증을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부르며 차가운 기후와 젊은 나이일수록 흔합니다.
밝은 인공 불빛에 노출되는 등의 가벼운 치료만으로도 증세가 나아질 수 있습니다.



조울증(Bipolar Disorder 또는 Maniac Disorder)

: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이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조울증은 순환적인 기분 변화로 특징지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기조가 조울증으로 변화할때 충동적인 행동, 과다활동, 빠른 언어구사, 밤샘한 것과 진배없는 적은 수면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하나의 기분의 끝에서 다른 기분의 끝으로의 변화는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조울증에 대한 치료방법은 다양하며, 때로는 항우울제가 조울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의 또다른 원인과 위험 요소

우울증의 치료는 다른 질병에 비해 단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라면 인슐린 주사를 맞고, 충수염 환자라면 수술을 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보다 복잡한데, 우울증은 단순히 뇌속의 화학적 불균형의 결과도 아닐 뿐더러 약물로서 간단히 치료되는 것도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이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사회적인 요인 등의 복합적 이유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우울증을 일으킬 위험이 높은 요인은 있습니다.


<우울증 발병의 위험요소 및 원인>

- 고독
- 경제적 압박
- 주변사람과의 유대관계나 도움의 부족
- 유소년기의 정신적 외상이나 학대
- 스트레스
-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
- 가족내 우울증 병력
- 실업 또는 불완전한 고용상태의 지속
- 부부관계 문제
- 건강이상 또는 만성적인 통증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예를 들면, 경제적 상황 호전이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회복으로 가는 길

우울증은 종류과 요인이 사람에 따라 다른것처럼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유효한 치료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 유효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한 치료법이 모든 우울증 처치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자기자신 또는 주위의 사랑하는 사람들이 우울증 발병을 인식했다면 시간을 갖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최선의 대처법으로 주변 사람의 도움과 지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감정콘트롤 구축 및 전문가의 도움이 있습니다..




도움과 지지를 요청하라!

우울증이 마음을 짓누르고 압박하고 있을지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요..
비정상적인 상태에 있는 당신의 무기력과 절망된 마음상태가 우울증의 증상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약하거나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울증 치료의 첫 걸음은 조금씩 시작하는 것이며, 도움을 요청하세요..





생활방식을 변화하라!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기란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우울증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다음과 같은 생활방식의 변화가 효과적입니다.

- 우호적인 지지를 보낼수 있는 인간관계를 만든다
-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을 유지한다
-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와라
- 긴장을 푸는 기술을 연습한다
- 자연적으로 기분을 업하도록 건강하게 먹는다
-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버리도록 노력한다
- 감정을 조절하는 기술을 연마하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우울증을 스스로 또는 주변의 도움으로도 극복하기 힘들다면 정신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신질환에 대한 몰이해와 편견으로 인해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삐뚤어지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말이죠..
전문가의 우울증 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우울증에 대처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당신의 건강한 삶을 위해.. 도움의 문을 두드리십시요..

 

<도움을 줄 수 있는 곳들>
- 한국자살예방협회 사이버상담실 : http://www.counselling.or.kr/   상담전화 : 1577-0199
-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 http://suicide.blutouch.net/ 상담전화 : 1577-0199
- 수원시 자살예방센터 : http://www.csp.or.kr/  상담전화 : 031-214-7942
- 한마음한몸 자살예방센터 : http://www.obos3079.org/ 상담전화 : 1599-3079
- 자살방지 한국협회 : http://www.spka.or.kr/   상담전화: 1544-3609 ,  이메일 : Yamu12@daum.net



<자료 도움 : 위키피디아, http://helpguide.org 등.. >

ps. 단순 인용이나 링크 정도는 가능하겠으나 전체 또는 일부 불펌은 불허합니다. 해피캠퍼스 등 유료 판매를 위한 불펌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