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공원 문화재

조선왕릉 - 화성 융릉과 건릉

Naturis 2021. 2. 15. 16:56
반응형

설연휴가 시작되기 전 화성에 있는 융릉과 건릉에 다녀왔습니다. (융건릉)

융릉과 건릉을 포함한 조선왕릉은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는데 언젠가 다녀오고 싶었던 곳인데 이번에 큰 맘(?) 먹고 다녀온거네요. 

융릉은 추존 장조의황제(세도세자)와 헌경의황후의 능이고, 건릉은 정조와 효의선황후의 능입니다. (황제라고 칭한건 아마도 대한제국때 능을 정비하면서 황제로 칭한 듯 합니다) 

화성시에 있는 융릉과 건릉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려면 1호선 수원역이나 새로 생긴 수인선 오목천역에서 버스를 타고 접근해야 합니다. 저는 오목천역에서 46번 버스를 타고 이동했는데 버스 배차간격이 거의 1시간이라 이 방법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오목천역으로 가시려면 버스시간을 잘 보고 가시길. 

융릉과 건릉은 산자락에 5백미터 정도 사이를 두고 위치했는데 구조는 거의 비슷합니다. 릉 위의 산 둘레를 도는 산책길은 겨울이라 화재예방을 위해 개방을 안해서 좀 아쉬웠는데 5월 중순쯤에 개방을 하는 것 같더군요. 

융건릉 입구에 있는 역사문화관... 공사중이어서 들어가지는 못했습니다. 

입장료 1천원을 내고 왼쪽 숲길을 따라가면 건릉(정조와 효의황후 능)이 먼저 나옵니다. 융릉보다 약간 높은 자리에 위치하고 상대적으로 햇볕이 더 잘 드는 좋은 묘자리로 보였어요. 

 

건릉입구..  날이 좋아서인지 관람객이 제법 있었습니다. 

 

홍살문[紅살門]... 능이나 사당, 관아 같은 곳 입구에는 꼭 있죠.. 

 

향로(香路)와 어로(御路).... 좌측의 향로는 향과 제문을 들고 가는 길이고 우측의 어로는 임금이 가는 길 (한자를 보면 알 수 있어요)....  서울 종묘에 있는 신로와 어로와 같은 거라고 보면 됩니다. 중요한 건 신이 가는 개념인 향로와 신로는 걸어가면 않됩니다.... 만 한참 뒤에 사진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만 일부러 걸어가는 몰상식한 사람들도 있긴 합니다. 

 

정자각.... 제를 지내느 곳.. 

 

정자각 내부는 들어갈 수는 없고 제를 지냈던 사진들을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정자각 옆쪽...  저 빨간 목조 판구조가 인상적인데 박공(牔栱) 또는 방풍이라고 하더군요. 보통은 뱃집 양편에 八자 모양으로 붙인 두꺼운 널 형태인데 이렇게 쭉 늘어뜨린 구조도 흔하게 볼 수 있긴 합니다. 종묘에서도 봤었구요. 박공과 방풍이 혼용되서 사용되는듯 한데 아마도 八자 모양이 박공이고 쭉 늘어뜨린 널이 방풍이 아닌가 싶긴한데 확실치는 않아요. 널이라는 점에서는 박공널과 박풍널이 더 정확한 표현일지도 모르겠구 아무튼 혼용되어 사용되는 듯 하빈다. 

영어로는 gable인데 빨간 머리앤의 영문 제목(Anne of Green Gable)의 그 녹색집이 생각납니다. 한글화하면 "녹색 박공집의 앤"... 

 

반대편에도 박공이 있어요. 

 

정면에도 박공... (펠리컨이 생각납니다만.. )

 

정자각 추녀마루에 있는 잡상(雜像). 정자각 지붕에 4개씩 5개씩 있는데 비슷비슷하게 생겨서 구글링해봤음에도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더군요. 맨 앞에 있는 녀석은 손행자(손오공) 같아요.. 

 

정자각 올라가는 구름무늬 있는 다리.. 

 

비각... 건릉 표석이 있습니다. 

 

건릉 비문에 대한 내용... 앞에서 얘기했듯이 대한제국때 황제국을 선포하면서 정조도 같이 황제로 추존... 

 

건릉 자체는 높은 곳에 있어 잘 안 보입니다. 

 

 

융릉(장조의황제(세도세자)와 헌경의황후의 능) 가는 길.. 

 

릉의 특성상 수목이 잘 보존되어 있어 창덕궁 후원 가는 길과도 살짝 비슷도 하더군요. 

 

융릉과 건릉 중간 쯤에 빈 공터와 산책길이 있는데...  그냥 공터가 아닙니다.. 

 

공토 가까이서 보니 블럭같은 무늬가 선명히 보이죠.. 잔디 뗏장으로 쓰려고 일부러 조성한 거죠.. 릉주변의 잔디 복구용으로.. 

 

 

한참 걷다보니 융릉이 보이네요. 

 

융릉... 상대적으로 건릉보다 능이 낮은 곳에 위치해 있어요.. 그래서 사진으로도 능이 잘 보임.. 

 

 

융릉의 정자각... 건릉의 정자각과 구조가 비슷하고 여기도 역시 박공(gable) 또는 방풍이 있고.. 

 

박공 뒤쪽이 궁급해서 촬영해봤습니다.. 저는 이런 옛건축물 구조에 관심이 있어요.. 좀 젊었으면 한옥 목수를 했을지도.. 

 

 

정자각 기둥이나 보 등에 사각형 모양의 쇠걸이 같은게 여기저기 붙어있는데 아마도 제례행사를 할 때 이것저것 걸고 그랬을 것 같습니다. 

 

맨 앞은 대당사부, 그 뒤는 손행자(손오공)인 듯 싶고.. 나머지는 잘 모르겠어요.. 

 

 

 

헌륭원 표석

 

융릉 표석. 

 

 

그나마 잘 보이는 융릉 사진.. 

 

 

앞에서 얘기했던 향로로 걸어가는 시민.... 이러면 안됩니다......  분명 향로로 걸어가지 말라는 안내문까지 읽어보던데... 

 

멀리서 본 융릉.. 

 

재실... 제사와 관련된 준비를 하던 곳입니다... 능참봉이 상주했다고 합니다.. 참봉 벼슬... 어릴때 전래동화나 고전소설 좀 읽으셨던 분들은 기억하고 있으실지도.... 

 

재실 내부...  역시 한옥이 좋아요.. 

 

한옥이 좋은 점 첫째는 마루가 있다는 점인듯 싶어요.. 

이상 오랜만에 자유롭게 바람도 쐬고 좋아하는 문화재도 구경하고 사진도 찍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한동안 외출을 삼갔는데 앞으로는 조심스레 여기저기 야외로 좀 다녀와야겠어요.. 

'여행 > 공원 문화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진 성산리유적 근처 공원에서  (2) 2021.09.13
당진종합운동장 산책  (10) 2021.06.22
안산 신길공원에서  (19) 2020.06.21
순천 낙안읍성에서  (12) 2019.12.20
순천만 습지에서  (12) 2019.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