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웹하드 vs. 토렌트

Naturis 2010. 4. 5. 09:14
반응형
인터넷에서 영화나 드라마 등 동영상, 그리고 각종 음악 등 원하는 자료를 찾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요, 파일구리나 당나귀, 하나포스 큐빅, 각종 토렌트나 웹하드 등 종류 또한  많습니다. 그러나, 요즘 대세는 역시 토렌트와 웹하드가 아닌가 십습니다.

토렌트와 웹하드는 성격이 정반대인데 그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웹하드

웹하드는 토렌트와 달리 데이타 다운로드 개념으로서는 전통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웹하드 업체에서 사용자가 올린 자료를 저장해 두고 있고 다른 사용자가 그 자료를 다운 받아가는 것이다. 단, 다운 받아가기 위해서는 보통 일정의 돈을 지불한다.

장점 - 속도가 항상 빠르다. 웹하드 업체에서 자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상 빠르고 안정적으로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다.
       - 국내 자료를 금방금방 받을 수 있다. 몇 시간 방송한 드라마도 금방 올라와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단점 - 역시나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 최대 단점. 보통 몇 십원에서 몇 백원을 내고 자료의 중요성이나 크기에 따라 돈을 지불한다. 지불 방식은 웹하드 업체마다 다르다.

웹하드 사이트 : 무료가입할 수 있으며 보통 몇 기가 정도 다운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공짜로 받을 수 있으니 일단 가입만 하고 메뚜기 이동하거나 맘에 들면 계속 이용하거나 선택은 자유가 되겠다.

대부분 OK캐쉬백을 정립할 수도 있고 무제한 이용권, 그리고 가입시 얼마간의 무료 포인트를 주며 로그인 할 때마다도 얼마간의 포인트를 준다.
즉, 서로 경쟁관계이기때문에 가입시 혜택은 대동소이 하므로 원하는 자료가 많은 곳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듯 하다.



토렌트


간단히 설명하면 토렌트는 트래커( 파일을 다운받는 위치 ) 정보가 담긴 파일을 토렌트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인터넷 상의 다수의 사용자가 파일을 주고 받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즉, 파일을 여러 블럭으로 나누어 사용자끼리 블럭끼어 맞추듯이 데이타를 주고받으며 하나의 완전한 데이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장점 : - 토렌트의 장점은 무료라는 것과 서치만 잘하면 무한의 자료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오랜된 자료도 구할 수 있다. 단, 상대적으로 자료 공유자가 적어서 속도는 느리다.
         - 외국 토렌트를 이용하면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자료를 마음껏 구할 수 있다.

단점 : - 속도가 천차만별이라는 것이 문제인데요, P2P방식이라 자신의 인터넷 속도보다 중요한 것이 상대방의 인터넷 속도이다. 대신 상대방의 속도가 느리더라도 상대방의 수가 많으면 상대방의 느린 속도를 커버할 수 있다.
         - 한국 토렌트 사이트는 저작권 단속이 심한 듯 하다. 외국 사이트도 단속을 하긴 하지만 종류가 많으니 대체 사이트들로 가면 된다.
         - 상대방이 자신만 다운을 다 받고나서 공유를 더 이상 안하면 닭쫓던 개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