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아이웍스 실속형 조립컴퓨터 리뷰 - 2. 체험기

Naturis 2011. 3. 2. 07:59
반응형
지난 번 컴퓨터 개봉기에 이어 이번엔 실제 컴퓨터 S/W 사용 위주의 체험기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체험에 사용된 컴퓨터는 아이웍스 실속형 조립컴퓨터 입니다..
기본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보드 : 유니텍(Unitech) H55 HD
- CPU : 인텔 듀얼코어인 i3-540 (클락데일) CPU (정품 쿨러 장착)
- 메모리 : 트랜센드 DDR3-1333 램 (2기가 바이트)
- HDD : 히타치사의 데스크스타 7200rpm 320기가 하드 (SATA 2)
- 파워 서플라이 : NCTOP Natural Wind Micro 450W
- ODD : LG DVD-Multi GH-24NS70 블랙
- 기타  - VGA는 인텔 Core i3 530에 내장된 그래픽입니다..



운영체제(OS) 설치하기


기본적으로 아이웍스 실속형PC에는 운영체제가 깔려있지 않아서 본인이 직접 구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것은 저의 기존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즈 7 - 64비트 울티밋 버전입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나면 메인보드 공급사에서 만든 기본 설치 드라이버 (인텔 칩셋 드라이버, 내장 VGA 드라이버, 네트워크 드라이버, 오디오 드라이버 등)를 설치했는데 제가 예전에 쓰던 드라이버보다는 수월하게 설치한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드라이버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인식하고 초보자들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편하게 install이나 auto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VGA를 사용하지 않고 추가로 VGA를 설치하려면 AMD나 NVdia 등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맞는 드라이버를 따로 인터넷에서 구해서 설치해줘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시스템관련 프로그램 예를 들면 Direct X 9버전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면 이것들은 설치드라이버 CD에는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따로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일부 게임 등을 실행할 때 필요합니다..

이상과 같이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후에 실제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설치해 사용해 보았습니다..


각종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나 오디오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둘다 리얼텍사의 칩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게임이나 사무용 프로그램(한글, MS오피스 제품, 아도브 포토샵 등)의 원활한 실행 여부가 되겠습니다..

아이웍스 실속형 컴퓨터가 실속형인지라 기본적으로 고사양의 제품은 아니고 경제형 제품이지요... 우선 인텔 듀얼코어 i3-540 씨피유 자체가 보급형으로 나온거라 막강한 성능을 기대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인텔 듀얼코어인 i3-540 씨피유의 기본 성능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제 경험상이나 다른 사용자들의 테스트를 바탕으로 비교를 해보자면...

듀얼코어인 e6700 이 약 3000점 정도... 쿼드코어인 q6600 이 약 3800정도 (제가 가진 씨피유인데 3.2기가로 오버하면 약 5000점 정도... ^^ )
듀얼코어인 i3-540 이 약 3300정도...    쿼드코어인  i7-920 은 약 5100정도 ...

에버레스트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CPU Queen에서 대략 16000점대를 보여주는 군요...




대략 간단한 성능 비교를 위해 서술한 것이니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고요... 3D마크와 에버레스트에서 위와 같은 점수가 나오는데 사용자 PC환경에 따라 다소 편차가 있으며 기본적인 참고할 될 정도이므로.... 쓸데없는 태클은 삼가해 주세요.. ^^;


그럼 실제 게임에서는?

실제 게임에서는 cpu말고도 vga성능 등도 중요한데 아이웍스 실속형 제품에는 인텔 Core i3 530에 내장된 그래픽을 이용하므로 사실 게임이 제대로 가능할까 우려도 했습니다..

실제 게임 사용결과 외장 그래픽 카드와 비교하면 높은 성능은 아니지만 간단한 게임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아이온 같은 고사양 게임도 옵션을 조금 낮추면 원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문명 5나 데드스페이스 2에서도 고옵션만 아니면 충분히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고사양 게임에서 중옵션 이상으로 플레이를 하려면 외장 VGA 카드를 따로 구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생각했던 우려와는 달리 확실히 이전 인텔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보다는 많이 나아진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고사양의 게임을 즐길 필요가 없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쓸만한 사양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각종 응용프로그램들의 경우는?

아래와 한글과 MS오피스 등에서는 무난하게 돌아가므로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용량 램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포토샵의 경우에는 아이웍스 실속형 컴퓨터에 설치된 2기가 바이트의 용량으로는 좀 부족함이 느껴졌습니다..  확실히 체감상 약간 느린감이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포토샵 사용이 많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추가로 램을 설치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프로그램으로 개인적으로 가끔 사용하고 있는 Easy CD-DA Extractor 라는 오디오 파일 변환 추출 프로그램을 돌려봤는데 충분히 만족할 만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상으로 아이웍스 실속형 조립 컴퓨터의 기본 설치 사용기를 적어보았는데 컴퓨터의 기본성능은 기본 사양에서 오는 성능의 좋고 나쁨의 차이이지 제품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이웍스 실속형 조립컴퓨터 사후관리에는 문제는 없을까?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성능의 부품의 성능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체험상 조립상태라던가 설치부품간의 호환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조립컴퓨터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상으로 AS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조립된 컴퓨터 본체 내부에는 Q/C 담당자가 조립 품질관리 리스트를 체크한 후 서명한 스티커를 부착해 놓았다던가...  제조일자, 주문번호, A/S 규정(1년 무상) 등을 적어놓은 스티커를 외부에 잘 보이도록 부착해 놓는 등 최대한 신뢰성을 보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1년 무상 A/S와 전국 출장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아이웍스의 자세한 AS관련 규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A/S 시 운송비
- 구입 후 1년 동안 A/S에 필요한 운송비(대한통운 이용)는 전액 컴퓨존에서 부담합니다.

2. 아이웍스 A/S 기준
a. 제품구입 후 30일 이내 불량 발생시 동일한 제품으로1:1교환.
b. 제품구입 후 30일 이상 1년 이내 제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부품 1:1 교환 서비스. (단, CPU,메모리,모니터는 제외 - 해당 제조사 A/S 규정에 준함)
c. 무상 A/S 기간에 부품 이상 발생시 1:1 대체 서비스 지원.
d. 무상 A/S 기간에 시스템 이상 발생시 해당 제품과 유사한 성능의 시스템으로 대여 서비스 지원. (대여기간: 기존 시스템 A/S 완료 시점까지)
e. 천재지변으로 인한 제품파손 및 불량의 경우 A/S가 유상으로 처리됩니다.
 ◆ 제품을 보내기 전에 하드디스크의 중요한 내용은 백업을 받으시기 바라며, 데이터유실에 대해서는 컴퓨존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아이웍스 A/S 처리 과정
- 아이웍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온라인 또는 전화를 통해 A/S와 회수서비스를 신청합니다.
- 컴퓨존 서비스센터: 1588-8377(내선 2번)
  상담시간: 평일 오전 09:30 ~ 오후 06:30
  토요일 오전 09:30 ~ 오후 03:00 (공휴일, 일요일 휴무)
- 컴퓨존 서비스센터에서는 고객이 요청한 장소로 회수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서울지역: 당일배송 협력업체 / 기타지역: 대한통운 - 2~4일 소요)
- 접수내역 및 대략적인 회수일정을 고객에게 통보합니다. (온라인 접수에 한함)
- 택배회사에서 아이웍스 회수시 고객은 시스템 본체를 포장해서 택배기사에게 전달합니다.
- 컴퓨존 서비스센터에서는 아이웍스 회수완료 후 처리내역 및 처리상황을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처리내역은 불량내역, 부품교체 유무,
 테스트 결과, 재발송 날짜 등을 포함) 서비스가 완료된 시스템은 안전한 택배서비스를 통해 고객님께 다시 배송됩니다.
 (1년간 무료배송)



이상으로 아이웍스 실속형 조립형 데스크탑 컴퓨터의 체험기를 마칩니다.. 
다음주에는 마지막으로 다른 제품과의 비교 및 최종평가를 다룰 예정입니다.. 리뷰가 쉽지는 않네요..^^;

참고로 아래는 이 제품을 리뷰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주) 컴퓨존 사의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htttp://www.compuz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