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모음 및 간단 사용법

Naturis 2011. 1. 29. 09:31
반응형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4개의 가상 드라이브 생성 프로그램 위주로 모아보았습니다..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란?


이 프로그램들은 가상으로 드라이브를 생성해서 마치 드라이브가 실제로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며, 이 가상 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lcd, bin, iso 등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 을 마운트시킵니다..
참고로, DSLR 카메라에 교환식 렌즈를 장착하는 것도 마운트라고 하죠..^^

보통 CD/DVD 디스크의 삽입과 제거의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가상의 CD/DVD 이미지를 만들어 하드에 복사한 후 사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따로 기존의 CD/DVD 디스크를 일일이 CD 드라이브나 DVD 드라이브에 삽입해 주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만약, 전단계인 가상 CD/DVD 이미지를 만들거나 복사해 주는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네로 버닝롬이나 알코올 120% 와 같은 CD/DVD 굽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 cd/dvd 디스크의 복사와 이미지 생성, 음악 CD 생성 등의 여러 기능이 있으며.. CD/DVD를 만드는 것을 보통 "굽는다"라고 표현합니다... 요즘은 CD/DVD 굽거나 가상 드라이브를 만드는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최근 들어서는 업무상을 제외하고는 CD/DVD를 굽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주로 가상 드라이브 생성 프로그램을 더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아무튼... 여기서 소개하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들은 CD/DVD 이미지를 만들거나 복사해주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이미 만들어진 CD/DVD 이미지를 가지고 가상의 드라이브를 만들어 설치해 주는 프로그램인 것이다..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다운 받기




PowerISO와 Virtual CloneDrive 는 직접 올린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되고, CDSpace와 Dameon Tools는 다운 받을 곳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파일 업로드가 10메가 바이트 한계인데, 직접 올린 두 프로그램은 둘다 1메가 겨우 넘는데 비하여, 링크를 걸어둔 프로그램은 10메가 넘어버려서 부득이 하게 해당 프로그램 회사에 직접 링크를 걸어둔 것입니다..

10메가가 넘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형편없는 제품인지 아시겠지요? 1메가에 밖에 안되도 심플하고 가벼운 프로그램이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10메가 넘었다는 것은 불필요한 광고성 프로그램이 섞여있거나, 프로그래머 실력이 없거나, 불필요한 기능을 잡다하게 삽입했을 가능성이 많다는 말이거든요...
특히.. 과거의 명성과 달리 데몬 툴즈(Daemon Tools)는 잡다한 부가광고와 사용의 불편함으로 인하여 무지 실망스럽습니다..

어쨌든 좋아하는 프로그램의 호불호가 있을 것이므로 원하시는 프로그램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64bit와 32bit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1) Virtual CloneDrive  5.4.4.0   (추천)
 


2) PowerISO virtual drive v4.7 


3) CDSpace Lite v1.0 1.0.7.0  

다운로드 [링크]


4) DAEMON Tools Lite v4.40.2

다운로드 [링크]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사용법


각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은 거의 동일하며 일일이 설명하지는 않고 PowerISO와 Virtual CloneDrive 위주로 기본적인 공통기능만 설명하겠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한글판, 영문판으로 설치되는데 그게 사용에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요?

1. 설치후 기본 생성 :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보통 1개의 가상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필요하면 여러개의 가상 드라이브를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파일 마운트 : 보통은 윈도우즈 하단 작업표시줄 우측에 트레이바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 트레이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처음 그림은 PowerISO의 설정 메뉴이고, 두 번째 영문으로 된 것은 Virtual CloneDrive 입니다...


<그림 1 : PowerISO의 설정화면>


<그림 2 : Virtual CloneDrive의 설정화면>





1) 가상 드라이브에 이미지 삽입하기(Mount)
: 가상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삽입 또는 mount)하게 됩니다...   그림1 (PowerISO)에 보면 iso 확장자의 파일이 삽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삽입 버튼을 누른후 타켓 폴더에 있는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그림2 (Virtual CloneDrive)에서는 "Mount" 메뉴가 똑같은 기능 즉 이미지 삽입 기능을 하게 됩니다.. 


2) 가상 드라이브에서 이미지 빼기(Unmount)
:  마운트한 이미지를 빼내는(Unmount)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를 제거할 뿐 가상 드라이브를 제거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림1 (PowerISO)에서는 이미지가 삽입된 상태이므로 "이미지 빼기"라는 메뉴가 나와있지만, 그림2 (Virtual CloneDrive)에서는 이미지가 삽입되기 전의 상태이므로 "Unmount(이미지 빼기)"라는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마운트된 상태라면 "Unmount" 라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3) 가상 드라이브 갯수 늘리기
: 그림1 (PowerISO)의 장치 갯수 설정...  그리고 그림2 (Virtual CloneDrive) 에서는 "Setting"이라는 볼드체 글자를 선택하면 그 밑의 악당 양 그림이 나오는 설정(Setting)화면이 나오는데... Number of Drives 라는 부문에서 드라이브 갯수를 변경하면 됩니다..


그 외의 기능은 거의 쓸일이 없을 것이므로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나머지 프로그램도 대동소이한 메뉴 설정으로 되어있으니 쉽게 설정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아쉽게도 최근의 프로그램들은 예전의 깔끔한 모습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잡다한 광고성 메뉴가 생기고 사용의 심플함이 사라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클론드라이브의 심플함을 좋아해서 이 것 하나만을 주로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PowerISO 만을 따로 추가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냥 파일만 올리려했는데 쓰다보니 글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의 편애가 들어가 있으나... 태클은 걸어주지 마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부분은 양해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