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푸바를 이용한 flac,mp3 등 음원파일간 변환 및 cue 파일 트랙별 분리

Naturis 2020. 4. 15. 06:09
반응형

푸바(foobar)를 이용해서 특정 음악파일 포맷을 다른 종류로 변환하거나 통으로 된 음악 파일에서 cue 파일 정보가 있는 경우 트랙별로 분리해서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둘 다 같은 방법으로 변환 또는 분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푸바 설치는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 https://www.foobar2000.org/

1. 푸바에 음악파일을 로드한후 변환한 파일(또는 cue로 로드된 각 트랙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convert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맨 아래 점 3개 (위에 동그라미 친) 부분을 누르면 Overview 화면이 뜹니다. 

 

Output format, Destination, Processing, Other 가 항목이 뜨는데 각각 변환할 파일포맷 종류, 파일저장위치, 부가 효과(음량, 페이드아웃 같은거) 입니다. other는 그냥 무시하시고.. 

설정을 한 후 "Convert"를 누르면 파일 변환(분리)이 진행됩니다. 물론 진행시간은 CPU 성능에 따라 시간은 다르겠죠.. 

만약 "cant't locate flac.exe"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파일 위치를 요구하면, 푸바 홈페이지에 가서 인코더팩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다운로드 링크

 

Output file format : 위와 같이 주요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포맷은 푸바홈페이지에서 따로 콤퍼넌트를 받아서 변환할 수 있을 겁니다만 위의 파일포맷이면 충분하지 않나요? 

 

Choose Destination : 파일 저장위치 설정하는 겁니다. 중간에 output style and file name formatting은 저장할 파일의 네이밍을 어떻게 할거냐는 설정.. 이건 구문을 알아야 할 터지만 눈치껏 해보면 할 수 있을 걸요.

 

Processing : 이건 각종 음향 효과들... Available DSPs 에 그 효과들이 모여있습니다. 

 

저도 다 설정을 다 해본 건 아니라 대략만 설명했는데 이 정도만 알아도 파일 변환하고 트랙분리하는데 별 무리는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