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알파스캔 32인치 QHD 모니터 Q3279VWFD8 -> 비추

2019. 11. 23. 01:47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이번에 모니터 새로 장만했습니다. 

다른 부품 교체하는 시기에 모니터 사망했어요. 듀얼 모니터로 4K와 FHD 모니터를 사용중이었고 4K는 IPTV 겸용으로, FHD는 메인작업용으로 사용했는데 이 FHD가 사망한거죠. 이전부터 화면이 안들어오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그땐 모니터 이상을 생각못하고 그래픽카드 이상인가 생각했는데 이번에 확실히 모니터가 사망해버린거죠. 

아무튼 구입한 건 적당한 가격 포지션의 알파스캔 32인치 QHD 모니터 Q3279VWFD8 무결점 제품입니다. 

패널은 IPS-ADS 이고 75Hz 지원합니다. (144Hz도 생각해봤는데 그렇게까지 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만큼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도 덩달아 가격이 뜁니다)

주의할 건 75Hz 주파수를 사용하려면 DP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HDMI 연결로는 60Hz까지만 지원됩니다. 즉, 멀티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같이 사용할 모니터나 VGA의 케이블 또는 어댑터 사용관계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다는 거죠. 

 

박스. 재포장 한 듯한 느낌은 없더군요. 보통 모니터 박스는 재포장된 듯한 테이프 흔적이 보이곤 하거든요. 

 

모니터 박스의 경고문..  초기불량 아니면 교체를 안해준다는 의미인듯.. 

 

모니터 부속품.. DP와 HDMI케이블 그리고 설치CD가 동봉 되어 있는데 요즘 CD사용하는 분들이 드무니 이건 홈페이지에서 따로 드라이버를 받아야 합니다. 

 

모니터 받침대 연결후. 배젤부위만 검고 화면 뒤쪽과 받침대는 하얀색 입니다. 

 

설치후 화면. 

OSD 사용은 그리 편하다는 느낌은 못 받았습니다. 너무 메뉴가 많아요. 사용자 편의성은 확실히 대기업 제품일수록 좋아요. 

패널은 무결점인데 화면 우측 아래 가장자리에 희미한 점같은게 있더군요. 아마 필름 입힐때 오염된 것 같은... 

이걸 교환받을까 말까 고민하다 잘 보이지도 않고 눈이 거의 안가는 가장자리여서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빛샘같은 건 거의 없다는 점도 참고했고요. 귀찮기도 했고 어짜피 사용하다보면 먼지로 인한 오염을 시도없이 보기도하고요. 

QHD 모니터의 단점 하나가 브라우저의 글자 폰트가 깔끔하지 않다는 겁니다. 4K나 FHD 위주로 폰트가 적용되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4K가 웹서핑할 때 글자가 칼같이 깔끔해서 더 보기 좋더군요. 

 

모니터 비교. 좌측은 4K VA 패널 모니터, 우측이 알파스캔 QHD IPS_ADS 모니터. 

제 첫 느낌은 패널이 VA 느낌과 거의 비슷하다는 것. 

전에 몇 주일 사용하던 IPS패널제품은 OLED나 네온사인 마냥 밝지만 검은 배경에서 하얗게 히끄무리한게 정말 보기 싫었었는데 알파스캔 3279QVWFD8 의 패널은 그런 히끄무리한 느낌이 없더군요. 대신 네온사인만큼 화려한 느낌은 없죠. 그래도 IPS 패널의 넓은 시야각은 지니고 있습니다. VA패널보다 시야각이 넓어요. 

정리하면 IPS 의 시야각을 가진 VA 패널의 느낌입니다. 패널 구입할 분들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ps) AS시도 후기

- 화면에 멍같은게 생겨서 AS를 시도하려했더니 교환을 안해주더군요. 문제는 이전에 무결점으로 교환을 받을까 말까 하다 안 받았을 때와 같이 그쪽 AS센터의 답변이 기본적으로 교환을 안해주는 쪽으로 정해놓고 응대를 한다는 것. 그전에도 먼지가 묻을 수 있으니 털어보라는 둥 별 그지같은 답변을 해줬거든요. 전화 응대나 게시판 질문 답변에 "교환해주기 싫다"는 마음이 뻔히 묻어나온다고나 할까요.. 소비자가 바보도 아니고 먼지인지 아닌지 그 정도도 확인 안하고 문의를 했을거라고 생각하는 걸까 싶더군요. 전화 응답도 무조건 안해준다는 식의 답변이고 해볼테면 해봐라는 투의 말투더군요. 

반면에 비교됬던게 예전에 삼성에서 AS를 받을때는 아무 군소리 없이 오히려 더 편리하게 교환받을 수 있는 방법까지 가르쳐 줬던 적이 있는데 생각해보면 괜히 대기업제품을 쓰는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인 크로스오버의 경우에도 즉각적인 교환과 환불로 오히려 소비자인 제가 미안하다 싶을 정도로 응대가 좋았던 경우도 있긴 합니다. 중소기업이라고 다 같은 건 아닌거죠. 어짜피 크로스오버나 알파스캔이나 중국산 수입하는 건데 왜 그리 응대가 다른지.. 아무튼 절대 알파스캔은 사지 않을 거고 가능하면 대기업제품을, 만약 중소기업 것을 산다면 크로스오버 정도는 고려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결론: 알파스캔 제품은 절대비추.. AS 잘 안해주는 중국산 수입품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