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SSD 리뷰] Crucial MX500 500G 벤치마크

Naturis 2018. 1. 24. 23:03
반응형

SSD를 새로 구입하고 간단히 사용소감 적어봅니다. 

구입한 제품은 마이크론사의 크루셜 MX500 500G 제품입니다. 

구입하려는 이유는 현재 사용중인 SSD 용량(120G)로 작기 때문이기도하고 SSD 두개로 윈도우즈7과 10을 필요에 따라 부팅해서 사용하려는 목적입니다. 

(제 경우 아래와 같이 하드와 SSD를 이용해서 사용하게 됬습니다. 

하드 한개를 D와 E로 분할해서 사용중인데 주로 영화나 음악 및 백업자료등을.. 

SSD 하나는 윈도우즈 7을...  또 하나에는 윈도우즈 10을.. 설치해서 필요에 맞는 운영체제로 부팅해서 C와 F로 서로 바꿔가며 쓰고 있네요)


사실 요즘 게임은 120기가로는 택도 없죠..  그러다보니 기존 SSD에 있던 파일을 HDD에 옮기기를 반복하기도 하고, 심지어 게임이 기존 SSD에 깔리지 않을 정도로 큰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도시바 Q Series Pro 128Gb SSD - http://naturis.kr/1851


250기가짜리를 사려다 금방 비좁음을 느낄것 같아 약간 무리해서 500기가로 충동구매를 한거구요라고 말하지만 2년전부터 구매계획중 인거라 딱히 충동구매랄 것도 없죠..... 

원래 구입하려던 제품은 Crucial mx300인데 mx500이 새로 나왔고 가격도 약간 저렴한 듯해서 mx500을 구입을 했습니다. 성능도 약간 더 좋은 듯 하구요. 



수입사는 대원CTS 것... 판매점에서 3.5인치 가이드를 덤으로 주더군요.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그냥 주니까 뭐.. 

나머지 내용물은 별것 없구요.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mx300이 마벨컨트럴러를 사용하는데 비해 mx500은 실리컨모션 sm2258컨트롤러를 사용하죠.. 그래서 mx500을 꺼려하는 소비자도 있다고 하던데 저는 뭐 그다지 신경안씁니다. 어짜피 무상보증이 5년인데요.. 

구글링해서 알아본 바로는 mx300이 TLC 3D 1세대칩을 사용하는데 비해 mx500은 TLC 3D 2세대칩을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2세대 칩이라는게 최근의 SSD에 사용되기 시작한 64 Layer 3D NAND를 말하는 듯 보여요. )

잘은 모르나 아마도 그런 점이 mx500의 수명을 늘린게 아닌가 싶어요.. 


다음은 간단히 벤치마크..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에서 위와같은 점수가 나왔는데 무난합니다. 좋은거죠~




앤빌 스토리지 점수. 나쁘지 않아요.




그리고 hd tune 측정값... 이것도 무난한가 보더라구요.. (Write 테스트는 생략.. )




이건 AS SSD Benchmark 라는 처음 들어보는 소프트웨어... 

나쁘지 않은 수치로 알고 있습니다.. 




IsMyHdOK 점수... 




TxBENCH 점수... 




나래온 더티 테스트



마지막으로 ATTO Disk Benchmark 점수.. 



이상 테스트해 본 점수는 그냥 참고만 하시길.. 

테스트 할 때마다 약간씩 변화가 있거든요... 이 정도면 쓸만하다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될 듯... 


구글링해서 알아본 해외리뷰를 보더라도 mx500 성능 괜찮은것 같구요. 

아무튼 더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딱히 흠잡을 데는 없어요.. SSD가 거기서 거기인데 AS나 성능, 제품만듦새도 나쁘지않아서 더 고가의 제품을 사지 않을 바에야 딱히 대안이 없는것 같더군요.. 

이상 간단한 사용기... 이젠 게임도 돌려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