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FAST - 뇌졸중 증상 체크법

Naturis 2015. 3. 17. 06:38
반응형

주위에서 뇌졸중과 관련없는 집안이 없다 할 정도로 나이를 불문하고 뇌졸중으로 쓰러진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럴때일수록 뇌졸중에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뇌손상은 복구불능이니까요.

 

뇌졸중(stroke) 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여럿 있는데 몇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1. 갑작스런 벙어리

2. 다리, 팔, 얼굴의 약해짐

3. 한쪽 또는 양쪽 시력 문제

4. 걷기 힘듬, 어지러움, 균형잡기 어려움

-> 위 증상중 일부 증세가 보이면 즉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 증상들을 영문 앞글자를 따 쉽게 암기하도록 한 것이 FAST 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만든 건 아니죠~

F.A.S.T. 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F. Face Drooping (얼굴 처짐) - 얼굴이 처지거나 무감각해질때 -> 미소지으라고 요구한다 -> 정상적인 미소의 얼굴인가?

A. Arm Weakness (팔 약화) - 팔에 힘이 없거나 무감각해질때 -> 양팔을 들어오릴것! -> 팔을 떨어뜨리거나 하지는 않는가?

S. Speech Difficulty (발음 어려움) - 언어능력이 정상인가? -> 간단한 문장을 발음해 보도록 한다 -> 발음을 할 수 없거나 불분명한 발음을 하는가? 

T. Time to call 9-1-1 (119에 전화) - FAS의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그 증상이 바로 사라진다하더라도" 119에 연락하라. (증상이 처음 발생한 시간을 체크해 둔다)

 

간단합니다~ 응급상황에서 FAST를 떠올리면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