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푸바2000 다운 및 푸바에서 DSD음원 듣기 설정방법 그리고 필수 컴퍼넌트 모음

Naturis 2013. 9. 29. 04:25
반응형

음원 재생 프로그램의 최강자 푸바2000(foobar 2000) 최신버전 v1.2.9 과 유용한 컴퍼넌트들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모아놓은 것입니다.

 

foobar2000_v1.3.10.exe


 

아래 푸바 공식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는데 따로 검색하지 않고 제 포스팅에 있는 것만으로도 한번에 다 해결 될 겁니다.

: http://www.foobar2000.org/

 

푸바의 장점이라면 심플하면서 가볍고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면서 무엇보다도 그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그 확장성을 가능하게 하는 컴퍼넌트 파일들입니다. 푸바를 깔고 이 정도는 필요하다 싶은 것만 모았습니다.     

기술적 설명은 대략 아는대로 써놨습니다.

 

 

ASIO & WASAPI

 

: 푸바 홈페이지의 컴퍼넌트 설명에 의하면 권하지는 않는군요. 최후의 선택일 뿐 오디오 음질에는 별 이득이 없으며 오히려 asio 드라이버의 버그가 시스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저는 이걸 씁니다.. 단, asio 모드로 들으면 컴퓨터에서 다른 소리는 들을 수 없습니다.

asio 는 일반적으로 윈도우즈에서 쓰는 다이렉트 운드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처리하는 거라고 알고 있는데 "bit perfect output" 라고해서 사운드 카드 설정과 상관없이 소소의 샘플링 그대로 내보낸다고 알고 있습니다. 소스가 16bit/44.1 khz 샘플링이고 사운드카드 설정이 24/96 이어도 업샘플링없이 16/44.1 로 내보내고 마찬가지로 다운샘플링 같은 거 없이 그대로 내보낸다고 합니다. asio가 아닌 다이렉트사운드로 들으면 사운드카드 설정에 따라 업 또는 다운 샘플링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가지 asio 방식으로 들으면 사운드카드의 어떤 설정 EQ나 어떤 음장효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볼륨조정도 안 먹습니다. 단, 푸바에서 asio 방식으로 재생시 푸바의 볼륨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원음 그대로..   이런 이유로 음악을 듣기에는 asio가 좋다는군요..

wasapi도 asio랑 비슷하다고 알고 있는데 보통 asio가 wasapi 방식보다 더 우수한 사운드를 낸다고 합니다만 실상 우리 귀가 구분해 낼지는 모르겠습니다. 암튼 저는 asio...

둘 중 하나만 받으시면 됩니다. 지원만 된다면 당근 asio 추천이구요.

ASIO :foo_out_asio.fb2k-component

WASAPI :WASAPI.fb2k-component

 

 

 

SACD DSD 재생 (DSD to PCM 방식)

 

 

DSD는 direct stream digital 의 약자로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1비트씩 양자화한 디지털 열을 그대로 기록한다고 합니다.

말이 양자화니 어쩌고 하는데 그래봤자 데이터의 디지털 전송이 핵심일 뿐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디지털 비트수 계산해 보면 DSD64 방식이 24bit/96khz 샘플링과 비슷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실상 그 이상의 고음질은 소스 자체가 거의 없기도 해서 현재로선 무용지물이기도 하구요.

 

DSD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읽어보시면 도움될 겁니다. 어떤 게시물보다도 자세하게 전문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www.drspark.net/index.php?document_srl=1059574&mid=yoon_audiophile

 

DSD 음원은 구하기도 어렵지만 잘 찾아보면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잘 찾으면 iso로 만든 DSD음원도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DSD 지원하는 DAC이 있어 그 쪽으로 출력해서 듣는 방법이 있고, PCM으로 변환해서 듣는 방법이 있는데 둘다 푸바에서 가능합니다.

(참고로 DSD 녹음 파일 확장자는 dsf, dif, aif, aiff 등 입니다. )


DSD 음원을 들으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1. 사운드카드 asio 드라이버 설치 (DSD를 들으려면 asio를 지원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asio4all 같은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해야 함)

이미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설치시 asio드라이버 같이 깔았으면 상관없습니다.

 

참고 - ASIO4All 2.11 Beta 드라이버 : 사운드카드가 ASIO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ASIO4All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제 사운드카드가 ASIO를 지원하므로 굳이 설치할 이유도 없어서 설치는 안해봤는데 잘 될 겁니다. ^^;  

ASIO4ALL_2_11_Beta1_English.exe

 

 

2. 푸바에서 asio 또는 wasapi 컴퍼넌트 설치

: 저 위에서 설명한 두 컴퍼넌트 중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3. DSD 설정..  아래 압축 파일에서 1) asio proxy 설치하고   2) sacd 컴퍼넌트 설치하면 됩니다.

 

 foo_input_sacd-0.7.3.zip

 또는 

foo_input_sacd-0.9.11.rar

(인스톨 파일만 0.7.3이고 컴퍼넌트 파일은 0.9.11 버전입니다)


압축을 풀면 컴퍼넌트 파일이랑 실행파일이 보이는데 둘 다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프리퍼런스에서 설정을 좀 해줘야 합니다.

아래 설정은 기본적으로 DAC이라는 외부 하드웨어가 없이 (DSD를 지원하지않는) 사운드카드에서 DSD를 PCM으로 변환해서 듣는 방법입니다.

 

output 메뉴에서 foo_dsd_asio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사운드카드 asio 드라이버(또는 wasapi)가 있어야 foo_out_asio 컴퍼넌트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Output메뉴 하위의 ASIO 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foo_dsd_asio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그걸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작은 창이 뜹니다.

 

ASIO Driver라고 적힌 부분은 DSD에 설정에 맞게 ASIO 드라이버를 선택해 줘야 하는 부분으로 알고 있는데 제 설정의 cmasiopPCIX는 CMedia 사의 칩셋일 경우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른 사운드카드나 외장 dac을 가지면 다른 드라이버가 나타나겠죠..

나머지 부분은 위 설정처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SACD 설정도 해줘야 합니다.

ASIO Driver Mode의 경우 DSD지원하는 외장 dac이 없으면 pcm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pcm으로 변환해서 듣는 거겠죠..

어짜피 DSD로 선택해도 소리 안 나옵니다.

나머지 부분도 위 설정대로 하면 무난할 겁니다. 사실은 저도 셋부옵션은 잘 몰라요.. dsd가 44100hz 샘플링이 기본이라 자신의 사운드카드가 지원하는 정도에 맞춰 설정하면 될 겁니다.

대충 이 정도 설정하면 외장 dac 이용하지 않고 DSD음원 파일을 푸바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 들어보니 별 차이점은 모르겠습니다만...

 

- 참고 : 푸바 스킨 DarkOne 테마 설치법

 


Native DSD 재생 - DSDIFF Decoder 컴퍼넌트 


Native DSD 재생 방법입니다. 

이건 사실 제 하드웨어가 Native DSD 재생을 지원하지 않아서 실제 들어본 건 아닙니다.. 그냥 이론적으로.. ㅎ   요즘 저가형 es9018 칩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 때가서 테스트 해봐야 할 듯.. 



DSD 를 플레이하기위해 DSDIFF Decoder 컴퍼넌트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DSD 음원 구하기가 쉬워진 편이지만 아직도 대중화는 되지 않았습니다. 파일 자체 크기도 만만치 않게 크고요.. 

(참고로 DSD 녹음 파일 확장자는 dsf, dif, aif, aiff 등 입니다. )

설치는 아래 foo_input_dsdiff.dll 파일을 foobar2000 디렉토리의 components 디렉토리에 그냥 복사하면 됩니다. 


foo_input_dsdiff.dll



푸바 인코더 팩


푸바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코더 팩을 다운로드 합니다. 

재생에는 별 상관없으나 CD립등 각종 변환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인코더 팩 다운로드



APE 파일 재생 컴퍼넌트

 

 

몽키 오디오 파일( Monkey's Audio files ) 포맷 파일 즉 APE 파일을 지원하는 컴퍼넌트 입니다.

푸바를 설치하면 거의 필수적으로 깔아야 할 컴퍼넌트죠.. 그만큼 무손실 음원 파일계에서 ape파일이 많이 사용됩니다. flac보다는 덜 하지만요.

Monkey.fb2k-component

 

 

오디오 CD 굽기 컴퍼넌트

 

오디오 CD를 구울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제경우엔 네로에서만 구워봐서 실제 이 컴퍼넌트를 사용해 본 적은 없군요..

foo_burninate.fb2k-component

 

 

 

미디 파일 지원 컴퍼넌트

 

MIDI 파일 포맷 (.MIDS, .MDS, .HMI, .HMP, .MUS, .XMI, .LDS)을 플래이할 수 있는 컴퍼넌트 입니다.

foo_midi.fb2k-component

 

 

 

DSF, SSF 파일 지원 컴퍼넌트

 

Sega Dreamcast Sound 포맷 (.DSF,  .SSF) 파일을 플래이할 수 있습니다.

foo_input_ht.fb2k-component

 

 

 

USF 파일 지원 컴퍼넌트

 

 

(Ultra) Nintendo 64 Sound 포맷 파일 (.USF/.MINIUSF) 을 지원합니다. 게임 음원이겠죠..

foo_input_usf-20110627.fb2k-component

 

 

 

PSF 파일 컴퍼넌트

 

 

PSF 와 PSF2 등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음원 파일을 지원합니다.

foo_psf.fb2k-component

 

 

대략 제가 아는 대로 제 경험대로 설명하고 컴퍼넌트를 올려놨습니다.

즐거운 음악생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