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사용기] 야마하 보급형 서브우퍼 YST-SW012

Naturis 2013. 2. 5. 04:16
반응형

 

PC의 사운드에 저음 부족을 만회하기 위해 마련한 야마하 보급형 서브우퍼 YST-SW012 입니다.

기존에는 중고앰프에 JBL 컨트롤1x를 물려서 2채널로 쓰고 있었는데 음악 들을때나 영화볼 때 저음이 좀 딸리긴 합니다. 그래서 2.1채널을 만들기 위해 서브우퍼를 마련한겁니다. 5.1채널이상은 공간만 차지하고 그다지 필요성을 못 느끼겠고요..

YST-SW012는 저가형임에도 불구하고 평이 좋은 제품이라 선택에 큰 고민이 없었던 어찌보면 같은 가격대에서 유일한 선택일 수밖에 없다가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군요.

 

 

아래는 YST-SW012 의 스펙입니다.

스펙을 보면 output power와 dynamic power 표시 두 가지로 되어있는데 국내외를 막론하고 야마하에서는 그런식으로 표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국내 수입업자의 표기는 아니라는 얘기... 암튼 다이내믹은 무시하고, YST-SW012의 출력은 50와트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그럼 개봉..

YST-SW012 의 포장상태는 저가임에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안전을 위해 스티로폼 포장되어 있으며 내용물은 제품보증서와 우퍼케이블(RCA -RCA연결) 입니다.

 

YST-SW012 의 정면 모습.. 크기는 좀 큰 편입니다. 8인치 우퍼니 어쩔 수없긴 합니다만.. 스펙대로 크기는 290*290*328 입니다.

 

YST-SW012 뒷쪽 연결부...  전원 버튼과 램프, 110/220V 선택 스위치, 볼륨조정 다이얼, 입력단자(RCA) 가 있습니다.

저가형인지라 크로스오버 설정 다이얼같은 건 없습니다. 쓸만한 앰프를 가지고 있으면 앰프에서 크로스오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제 앰프에는 그런게 없네요 ㅠㅠ 암튼 크로스오버 설정은 못하고 그냥 써야 합니다. 다행히 스펙상 컨트롤1X와 YST-SW012 는 대략 주파수 대역이 맞는거 같습니다.

 

일단 서브우퍼를 준비를 했는데 앰프와 서브우퍼로 2.1채널을 어떻게 할것인가 문제였습니다.

첫번째로는 PC 사운드설정을 5.1채널로 설정하고 사운드카드(ASUS Xonar DG)의 서브우퍼/센터스피커 출력단을 YST-SW012의 입력단과 연결해보고,

두번째로는 PC 사운드 설정을 2채널로 맞추고 앰프의 비어있는 RCA 출력을 YST-SW012의 입력에 연결하는 방법을 썼습니다.

둘 다 소리는 잘 나오지만 5.1채널로 설정보다 2채널(2.1채널) 설정이 소리가 더 크다는 장점이 있고 2채널을 5.1채널로 설정한다는 것이 찜찜하여 그냥 두번째 방법 앰프쪽 출력을 서브우퍼에 연결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YST-SW012 를 연결하고나서 다른 점은...

- 극저음까지는 아니지만 영화속 효과음들이 많이 살아났습니다.

- 음악들을때 예상밖으로 좋았습니다. 음악에는 순수한 2채널이 좋다고는 하지만 그건 2채널 스피커가 저음이 풍부할때의 얘기고 제 막귀에는 서브우퍼를 달고나니 한충 풍부한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다만... 영화든 음악이든 가끔 들을 필요없는 저음이 들린다는 것..  문제는 그 저음이 어떤 물체인지 악기가 내는 소리인지를 모른다는 것... 그래서 쓸데없는 저음 잡음이나 다름없다는 것..  결국 듣고싶은 저음만 듣기는 힘들다는 것..

 

YST-SW012 는 단점이 있음에도 저가로 서브우퍼를 달고자 한다면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국내외 평도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