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전거

자전거 리뷰 - 알톤 베네통 테일러 (700C) & 타이어 표기 보는 법

Naturis 2018. 4. 3. 23:39
반응형

기존에 만6년 가까이 사용하던 26인치 자전거(스팟2.1)가 많이 아파서 이번에 700c 자전거(알톤 베네통 테일러: alton benetton taylor)로 새로 구입했습니다. (490사이즈)

흔히 말하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죠.. 로드에 가까운.. 


이전까지는 26인치 자전거를 튜브를 교체하며 써왔는데 이번에는 교체비용이 너무 들어서 아예 새로 구입한 것입니다. 

타이어 2개 교체에 튜브 1개 교체, 브레이크패드 교체 등 거의 5만쯤 나오더군요.. 

이럴바에 새로 구입하자싶어 같은 사이즈 26인치로 구입할까 하다가 좀 큰 걸루 700c 자전거를 구입한 것입니다.

문제는 제가 단신이라 700c가 가능할까 하는 것인데 알아보니 700c도 작은 사이즈도 있긴 하더군요. 

구입한 알톤 베네통 테일러는 490사이즈입니다. 430는 품절이고 490은 상대적으로 여성취향의 제품만 남아서 그걸 구입한겁니다. 

(아마도 덜 인기있는 사이즈로 남은게 이 제품 흰색+보라색일 겁니다..  반면에 인기있던 다 팔린 490사이즈는 네이비+레드 컬러입니다.. 확실히 남성적인 네이비+레드가 탐났죠..)

그럼 490가 사이즈가 제 키에 맞을까인데 베네통 테일러의 권장 신장이 165cm이상.. 그게 저는 좀 부족합니다(김병만과 이수근 과라고 보시면 되요ㅠㅠ)

이리 저리 알아보니 답이 다 달라요.. 인터넷에서 물어보면 좀 무리일 수 있다하고 동네 자전거점포에서는 가능하다고 하고 (당연히 그렇게 말할 것도 같습니다만).... 아무튼 이리저리 알아보고 측정해보고 결론은 가능할 것 같다 그냥 도전해보자는 것.. 

탑승후 결론을 말하면 충분히 이용가능합니다. 26인치 탈때 안장을 좀(5센티쯤?) 높여탈 때의 느낌 정도입니다. 이번에 700c에서는 안장을 최소한으로 낮췄죠.. 저랑 비슷한 키의 분들 참고하시구요~

(뒤에 추가로 26인치와 700c 자전거 비교한 글 있습니다)


요게 가격이 워낙 좋아요. 알루미늄 알로이인데 119000원(미조립)에 무배.. 거기다 21인치 시마노 기어, 전립선 안장.. 그리고 저가이지만 벨소리랑 전조등도 있으니 뭐 아주 가성비가 좋은 겁니다. 다만 렌치, 스패너 등 장비는 필요합니다. (이건 이미 가지고 있어요.. 남자들의 필수품 같은 것..없으면 다이소에 가면 싸게 구입할 수 있어요.. )

이전에 26인치 구입할때도 미조립으로 구입해서 라이딩했으니 딱히 미조립에 대한 부담도 없었습니다. 쉽습니다. 사실상 미조립이라기보단 반조립이 맞아요.. (컴터 전공자인 제가 컴터 조립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시간도 안걸립니다. 30분도 안 걸린 듯.. 아마 처음 조립해 보시는 분은 더 걸릴 겁니다.. 처음엔 다들 그렇게 시작하는 거죠.. 저는 이전에 한번 미조립을 구입해 본 적이 있고, 타이어 튜브 교체로 자전거에 익숙합니다. )


개봉 및 사용기

그럼, 개봉기 및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배송된 박스상태.. 아주 잘 포장된 듯.. 내부 부품중 충격으로 까일 수 있는 곳도 스폰지같은 걸로 다 싸고 덮여있구요. 



박스에 붙어있던 제품 설명서...  제조일자가 2016년.. 2년도 더 됬어요.. 재고가 엄청 많은 듯.. 남은 수량이 2천개 이상이었으니 뭐.. ㅎ


포장을 풀면.. 저런 모습.. 

기어만 조립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상 그게 핵심이죠.. 나머지는 그냥 장난감 맞추듯 조립하면 되니까요)



조립하면 이런 모습... 이렇게 보니 나름 이쁘지만 그래도 보라색보다는 남성적인 검빨 스타일이 좋은데요 ㅎ

안장은 최저 높이로 내린 상태입니다. 

전체적으로 이전에 사용하던 코렉스 스팟 2.1이랑은 판박이입니다. 코렉스가 알톤꺼라 같은 부품을 공유하는 듯 해요.. 

시마노21단기어까지도 같아요..  그냥 약간 커진 스팟 2.1 느낌.. 



전립선 안장... 보라색 마크.. 대신 빨강을 넣어다오~

이런 안장도 따로 구입하려면 비싸니 돈 굳었죠.. 



부속품으로 들어온 전조등.. 생각보다 귀엽고 탈부착하기 편해서 득템한 듯..  



시마노 21단 (3*7).. 시마노가 가성비 좋다고 하죠.. 



V브레이크... (스팟 2.1은 갤리퍼 브레이크였음)


익숙한 손잡이... 

그런데 이 손잡이가 좀 불편하긴 합니다. 타다보면 손목이 아파요.. 울퉁불퉁한 길에선 손목이 얼얼하죠.. 

그래서 스팟2.1에서 사용하던 낡은 자이언트 그립으로 교체해야겠어요. 훨씬 편하거든요. 


스팟2.1 휠과의 비교.. 사이즈만 클 뿐 같은 구조입니다. 컬러림, 3중림.. 

스팟2.1 휠에는 타이어가 없으니 더 작아보이네요..  (타이어 안 끼우면) 굴렁쇠로나 써야 하려나..  아니면 물레로?


<추가>

베네통 테일러 구입후 2주쯤 후 기존 스팟2.1 자전거를 자가 수리했습니다(타이어2개 교체, 튜브 교체, 브레이크 패드 교체 등)

좌측이 26인치 스팟2.1이고 우측이 700C 베네통 테일러입니다. 

느낌상 두 자전거를 타면서 크게 다르다는 점을 못 느꼈습니다. 안장높이 비교해보니 별 차이 없어 보이죠? 

스팟2.1은 평상시 타던대로 안장을 약5센티쯤 높였고, 베네통 테일러는 안장을 최저로 낮춘겁니다... 그렇게 놓으니 오히려 스팟2.1의 안장이 살짝 높아요.. 

반면에 핸들은 베네통 테일러가 눈대중으로 3센티쯤 높아보이더군요. 이건 뭐 조정할려면 할 수 있으니 조만간 낮춰보려구요.. 

아무튼 참고하시구요... 절대 700C (490사이즈) 안 높아요.. 왠만하면 탈 수 있어유~



자전거 고유번호 자가등록~



<조립 및 주행후 소감>

1. 실수로 체결을 느슨하게 둔 상태로 가볍게 운전했더니 바퀴가 휙 돌아버려서 다칠 뻔 했습니다..팍 넘어진 건 아니고 살짝 옆으로 엉거주춤 자빠진 정도.. (넘어지는 순간에도 자전거 기스나면 않되는데 하는 걱정하던 나.. ㅠㅠ) 다행히 아파트 주차장에서 가볍게 테스트 하던 상황이라 다행.. .  바로 조이고 자전거 헬멧도 부착.. 귀찮고 더워도 웬만하면 헬멧 쓰려구요.. 

2. 생각보다 덜 빠르다는 느낌..  바퀴 크기가 크니 더 잘 굴러가고 빠를거라고 생각했는데 흠... 체감이 안나요.. 오히려 안 나가는 느낌... 이건 기어 조정하면서 좀 더 지켜봐야겠어요.. 아직 기어 조정은 제대로 손 안봤거든요.. 그런데 그 작업이 너무 어려워요.. 

3. 타이어 폭이 정말 가늘더라는 겁니다. 기존 26인치 자전거가 1.25인치(32cm) 타이어를 쓰는 것에 비해 베네통 테일러에는 1.125인치(28cm) 타이어를 사용하더군요. 요건 뒤에 타이어 표기법 설명하면서 다시 서술합니다. 

4. 타이어가 켄다 것인데 좀 싸구려 티가 납니다. 

5. 기타..  전체적으로 만족합니다. 

6. 추가 : 단점 하나 발견.. 자전거 스탠드(받침대)가 별로 입니다. 지지 각도가 잘 안맞는지 거치를 해도 중심을 잃기 쉬워요.. 바람 불어서 휙 넘어갔어요 ㅠㅠ.. 따로 스탠드를 사던가 이전 자전거에서 떼어 여기에 붙이던가 하려구요. 

7. 추가2: 700C자전거를 타보니 26인치보다 핸들조정이 살짝 힘들더군요. 이유는 물론 바퀴가 더 크니까 핸들 틀때 핸들 트는게 살짝 어렵습니다. 

결론.. 저렴한 가격에 잘 샀음... 미조립으로 구입할 때는 반드시 나사 등이 꽉 조여져 있는지 확인해야 할 듯... 490사이즈는 김병만이수근도 탈 수 있다(자전거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ㅎ)...

ps. 이 녀석의 이름은 팥꽃나무꽃으로.. 두어주 전에 촬영했던 팥꽃나무꽃이랑 보라색 빛깔이 비슷해서요~


타이어 표기법

자전거 구입하면서 알게 된 타이어 표기법 보는 법을 정리하는 겸 덧붙여 적어봅니다. 


크게 보면 세가지 (ETRTO 식, 프랑스식, 인치 표기법)가 있는데 ETRTO와 프랑스식은 미터법을 사용합니다. 

ETRTO 표기법은 European Tyre and Rim Technical Organisation 의 약자로 그냥 유럽 표준이며 사실상 세계 표준인 듯합니다. 



그럼 제 타이어 표면 표기를 보면서 설명해 봅니다. 


아래는 알톤 베네통 테일러(700c)



표기 : 28-622 (700 x 28c - 28 x 1 5/8 x 1 1/8)

28-622  (28mm: 타이어폭, 622mm: 내부직경)

700 x 28c  (700mm : 외부 직경, 28mm:  타이어 폭)

28 x 1 5/8 x 1 1/8   (28인치: 외부 직경, 1 5/8 인치 :타이어 높이, 1 1/8 인치: 타이어 폭) - 인치표기

-> 바로 위위에 있던 size marking이란 그림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겁니다. 



아래는 (좀 더럽지만) 제 26인치 자전거의 타이어 표기입니다. 

표기 : (32-559)   26 x 1.25

32-559 ( 32mm: 타이어 폭, 559mm : 내부직경) 

26 x 1.25 (26인치: 외부직경, 1.25인치 : 타이어 폭)


대략 이렇습니다. 참고만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