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가 출시된지 꽤 오래됬는데도 문명5만 플레이 하다가 문명6를 이번에 여러번 해보고 느낌점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 그래픽은 전작들과 확연히 다름..
: 굳이 말하자면 문명6의 캐릭터나 배경은 좀 카툰스타일은 듯... (FPS로 따지면 보더랜드 스타일?) 개인적으로는 문명5 스타일이 더 나은 듯..
- 문화승리
: 개인적으로는 제일 쉬워 보였음.. 간간히 수비만 하면서 전쟁은 가능한 피하면 됨.
- 종교승리
: 종교승리는 초반부터 이걸 치고나가면 수월할 수 있으나 반면에 우리문명의 종교를 신경쓰지 않으면 순식간에 다른 문명의 종교승리로 당할 수 있음..
우리 도시에 지배적 종교가 생겨 아무리 우리편 종교 유닛을 뽑아도 상대편 종교를 가진 유닛이 탄생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함.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우리 종교를 지배적으로 가진 도시가 있어야 우리 도시가 개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얘기인데.. 최악의 경우 적 종교유닛을 물리치기 위해 전쟁을 선포하고 해당 유닛들을 킬하면 되긴 함... 그런데 다시 휴전이라도 하게되면 적 종교유닛이 버글버글 몰려오는 사태가 발생하는데 이걸 막기가 쉽지 않음... 심지어는 우리 도시를 적 종교유닛들이 버글버글 둘러싸서 통행방해에 일꾼의 개발까지 막아버리기도 함.. 암튼 아직까진 종교승리를 막는게 꽤나 귀찮은 건 맞음...
솔직히 종교승리가 왜 필요한지는 모르겠음.
- 과학승리
: 상대적으로 과학승리가 좀 어려워 보임. (문명 5에서는 과학승리가 제일 쉽게 느껴졌음)
: 과학승리를 목적으로 플레이를 했는데 결국엔 문화승리로 끝나는 경우가 많음. 과학승리가 어려운 이유가 생산까지 너무 시간이 길다는 것.. 과학기술 개발 자체는 금방이지만 위성이나 화성 모듈 등의 생산턴이 무척 길게 느껴짐. 문명5에서 수도등 초기에 세워진 생산이 빠른 도시에서 발사체 하나를 생산하는데 짧으면 10턴도 않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문명6에서 짧아야 30턴, 길면 60턴을 훨씬 넘는 생산기간이 좀 길게 느껴짐.. (어쩌면 아직 과학승리를 빨리 하는 법을 몰라서 그럴 수도 있으나 확실히 길긴 함 )
-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것을 감안해도 뭔가 인터페이스가 불편한 듯..
- 맵상에서 자원 분포의 편중이 심각함
: 문명5에서도 가끔 석유나 알루미늄 등이 부족한 경우가 더러 있으나 이 경우 무역으로 해결할 수도 있었으나 문명6에서는 아예 맵상에서 특정 자원이 하나밖에 없어서 무역으로도 구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소형 맵에서 기본 자원인 철이 맵상에 하나인 경우도 봤음... 이건 뭐 어쩌라는 건지...
- 일꾼들이 세번정도 작업하면 사라짐.. 이게 꽤 귀찮음... 게다가 자동설정도 없고..
- 도시국가들은 왠지 폼으로 있는 듯한 느낌.. 이전보다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없음.
- 은근히 지루함. 아기자기한 맛이 없는 듯.
- 상대문명에서 외교 멘트가 상황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제일 흔한 게 우리 문명에 돈이 넘치는데 돈이 없다고 비꼬던가 아니면 그 반대의 경우..
전체적으로 지도자들의 멘트가 일관성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음..
- 살벌한 외교 멘트
: 우리 문명 지도자를 보고 악마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 아마도 은딩가(?)의 멘트였던 듯.
- 황당한 전쟁
: 쨉도 않되는 적문명이 대항해 오는 경우가 가끔 있음.. 예를 들면 도끼나 투석기를 가진 적유닛이 탱크를 가진 우리 문명에 대적해 온다던가.. 이건 문명5에서도 있긴 했음.
- 강한 야만인
: 문명5보다 야만인이 강해진 느낌이 있음.. 야만인이 바글바글한 풍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음.. 심지어는 바글바글한 야만인들에게 초토화된 도시국가도 볼 수 있음. 아무짓도 못하는 도시국가를 구해주느라 군대 파견했는데 바글바글한 야만인 소탕하느라 조금 애먹기도 했음... ㅋ
- 버그가 좀 있는 듯
: 예를 들면 HP 회복이 않된다던가. 제대로 종료되지 않고 멈춤(강제 종료는 가능함)
결론적으로 그다지 매력적이지는 않음.. 문명5 확장팩이 출시되는게 더 인기 있을 듯...
'컴퓨터 IT 오디오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그림던(Grim Dawn)> 드루이드 플레이 소감 (2) | 2016.12.27 |
---|---|
그림던(Grim Dawn) 아이템 필터링하는 법 (4) | 2016.12.20 |
그림던 블레이드마스터 85레벨 후 - 네메시스 벤자흐 (0) | 2016.09.20 |
[소감] 엑스컴 2 DLC : 셴의 마지막 선물 (Shen's Last Gift) (6) | 2016.07.23 |
엑스컴 2 (XCOM 2) 간단 공략 팁 - 외계인 사냥꾼 DLC 포함 (8) | 2016.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