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창고/잡상식 잡리뷰

비슷하지만 다른 무슬림 옷차림

Naturis 2009. 12. 8. 16:18
반응형
세계적으로 이슬람교 신자들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정하게 공통된 옷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무슬림들 특히나 여성들이 입는 옷을 보면 다양하면서 부르는 이름이 여러가지로 알고 있는데 알기 쉽게 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꾸란)에서는 무슬림은 옷을 통해 절도와 겸양을 위해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에 와서는 굳이 페미니스트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슬람 여인들의 복장은 억압과 부자유, 불평등의 상징과도 같이 인식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슬람 복장에 대해 나름대로 조사해보는 과정에서 많은 서구인들이 이슬람 여인들의 복장을 비판, 조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패션쇼에서 여성 모델이 성기마저도 노출한 나체의 몸에 머리에만 검은 베일을 둘러쓰거나 하는 것입니다. 올리고 싶지만 차마 이 블로그에 올리지는 못하겠습니다. ^^;

제가 보기에도 이슬람의 문화라고 인정하기에는 납득이 안 갑니다. 적어도 현대에도 이런 악습이 남아있다는 것은 정말 안습입니다.
우선 이슬람 여성에게 복장의 선택권이 없다는게 첫번째 문제이고,
이슬람 남성들은 그런 복장을 안한다는게 두번째 문제인듯 합니다. 지들도 입으면서 여자들에게 입게 하던가. ㅋㅋ
결정적으로 그런 옷 입고 다니면 답답해서 죽겠다. -_-;

지역에 따른 명칭의 차이 일뿐 같은 류의 옷인 경우가 많아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  

Chador (차도르)

중동, 특히 이란, 이라크 또는 인도 지역의 시아파가 입는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온 몸을 덮는 흡사 모자 달린 망토를 쓴 형태로 되어 있다.

Burqa (= Burka) (부르카)

가장 보수적인 형태의 옷.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chador와 비슷하나 burqa는 얼굴마저 가린 망토형태로서, 눈 부분만 메쉬 형태로 뚤려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이 옷을 입은 여인의 눈마저도 알아보기가 힘들다.

 

Hijab (히잡)

머리와 상반신 정도만 가리는 베일 내지는 긴 스카프. "hajaba" 라는 아라비아어에서 유래했으며 의미는 '감춘다. 숨긴다'는 의미. 터키, 시리아 등 아랍권에서 주로 입는다. 코란에 언급되어 있는 즉, 알라의 법을 따르는 가장 기본적인 이슬람 전통 복장이라고 할 수 있다.

Abaya (아바야)

긴 로브 형태의 원피스로서 앞쪽은 단추나 지퍼 등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모자는 달려있지 않다.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이 입는다.

 

Jilbab (= Jilbaab) (질밥)

코트드레스 처럼 보이는 외투.
전통복장이 아니라 20세기에 이집트에 처음 만들어진 옷이라는 주장도 있다. abaya와 거의 같다고면 될 듯.

주의할 것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무슬림 여성의 Jilbab은 머리에 두르는 스카프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즉, 인도네시아의 jilbab은 아랍권의 hijab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듯.

Amira (Al-Amira) (아미라)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투피스 베일. 즉, 두건같은 걸 쓰고 그 위에 스카프를 두른 형태의 베일.

 

Shayla (샤일라)

길고 직사각형의 스카프. Al-Amira 보다 조금 길다. 걸프만 지역. 머리를 감싸고 어깨부분에서 말아서 쑤셔넣거나 핀으로 고정.

Khimar (키마르)

짧은 망토를 머리에 둘러쓴 것같은 형태의 삼각형 또는 원형의 베일로서 허리까지 내려온다.

 

Boshiya
( = bushiyyah, ghatwa, yashmak)
(보쉬야)
 

사우디 여성들이 주로 입는다. 머리 부분을 가리는 베일.

Niqab (니카브)
 
Hijab 위에 입는 베일로서 보통 눈 정도만 들어낸 형태. 주로 걸프지역 아랍권에서 입는다.

   

  

Duppata (두파타)

여성의 몸에 걸치는 긴 쇼올을 말함. 가끔 텔레비전에서 저 쇼올을 가지고 춤추는 것도 볼 수 있죠.

 

 




남자

Ghutra (구트라)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로렌스가 쓰던 그 스카프 또는 텔레비전에서 사우디 왕족들이 쓰던 그 스카프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듯.


Egal (Igal)

Ghutra 위에 두르는 검은 색 띠.

Taqiyah (Tagiyah) 
 
대접 모양의 각진 스컬 캡.

   

남녀 공용

     

Thobe ( thobe, dishdasha, kandura, khameez, suriyah(리비야 지역))
 
단추나 지퍼가 없이 발목 높이까지 내려오는 긴 로브 형태의 옷. 남여 모두 입는다. 사진은 남성용.

Galabiyah (=galabiya, galabiyah, galabieh)
              (갈라비야)

 
발목까지 내려올 정도로 길고 헐렁한 로브형태의 옷. 이집트에서 입는다. 사진은 여성용

 

Shalwar kameez ( = shalwar qameez) 
(샬와르 카미즈)


일종의 세트옷 같은 것. 사진은 여성용

shalwar : 헐렁한 바지
Khamees : 긴 셔츠 또는 튜닉 형태의 옷

 

Djellaba ( = Darija, djellabah, galabiya, jellab(a))   (젤라바)
 
길고 헐렁한 로브. 보통 후드가 달려있음. 주로 모로코 등 지중해를 접한 북아프리카에서 입음. 사진은 여성용.



p.s. 자료 모아서 분류하고 구분해서 정리하는데 꽤나 시간 잡아먹네요. 포스팅이 아니라 장시간의 레포트 쓰는 기분입니다. 제가 하는 포스팅은 좀 어려운게 많네요 ^^; 여러가지로 애먹인 포스팅입니다.

'지식 창고 > 잡상식 잡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약'의 종류  (35) 2010.06.05
휴일에 문 여는 약국  (2) 2010.05.01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國歌) 모음  (14) 2009.12.28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  (8) 2009.12.14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해보고  (4) 2009.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