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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컴 : 에너미 위딘 공략 팁 (XCOM : Enemy Within)

Naturis 2013. 11. 23.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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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출시된 엑스컴 : 에너미 위딘 (XCOM: Enemy Within) 을 막 깨보고 공략 내지는 팁을 적어 봅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약간 높아졌지만 미션과 맵은 다양해져서 재미있습니다. 사실 무턱대고 처음부터 클래식 철인모드로 그것도 슬링샷이랑 세컨드웨이브 옵션도 일부 켜놓고 시작을 했더니 잘 죽긴 하더군요.. 그래도 이왕한거 그냥 클래식 철인모드로 계속 했습니다만 도중에 저장한 파일을 몇 번  되돌리긴 했습니다. 한번은 저 난이도의 세이브 모드로 해보는게 맞긴 한 것 같습니다. 우선 적유닛을 모르니 세이브 안하면 죽을 수 밖에 없겠더군요. 새로운 적유닛은 시커(Seeker)와 메크토이드(Mechtoid)가 있는데 메크토이드 이놈이 처음 등장하면서 애를 먹이는 놈입니다. 다른 빠르면서 강하고 반응속도 좋구요.. 그리고 예전과 달리 적로봇들이 하나가 아닌 둘이상이 떼지어 오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에너미 위딘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스토리는 에너미 언노운과 같습니다. 이어지는 스토리가 아닙니다. 공략법도 비슷합니다.

참고 : 에너미 언노운 공략 ( http://naturis.kr/1456)

확장팩치고는 적유닛이라던가 전투형태, 맵 그리고 미션이 많이 바뀌었으며 새로운 적으로 지구인 비밀 조직인 EXALT(이그절트)가 있습니다.

(새로운 미션 맵 : 붕괴하는 댐 밸브 잠그기)

 

그럼, 구체적으로 공략 팁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문판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엑스컴은 에너미 언노운부터 그랬지만 개인적으로는 한글판의 경우에 왠지 글씨체가 커보여서 그리 보기 좋지는 않더군요. 영어 조금 되는 분들은 그냥 언어선택을 영문으로 하는 걸 권합니다.

 

새로운 적 : EXALT(이그절트)

 

지구인 비밀조직으로 외계인의 기술을 습득하고 비밀리에 각국에 일종의 스파이(sleeper cell)을 심어 의회를 장악하고 최종적으로는 지구를 정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엑스컴 조직과는 적대관계이고 각국에서 선동, 소요를 일으켜 엑스컴에 대한 적계심을 높이고 엑스컴으로 올 자금을 훔치기도 합니다.

EXALT는 외계인과 동맹관계는 아니며, 엑스컴과 외계인 그리고 EXALT 요원들이 한꺼번에 나오는 미션도 없습니다.

엑스컴 요원을 EXALT의 활동이 있는 있는 나라에 침투시킨후 엑스컴 요원이 격파하면서 EXALT 메인기지에 대한 단서를 하나씩 캐내어 최종적으로는 메인 기지로 쳐들어가면 됩니다.

(단서는 나라별로 하나씩 얻을 수 있는데 "섬은 아니다", "나이지리아는 아니다", "북극권 국가는 아니다".. 등 이런식으로 추측해 나갈 수 있습니다. 최정적으로 메인기지가 있는 곳이 확실해지면 해당 국가로 작전을 가면 됩니다. 다만 엉뚱한 곳으로 작전수행하면 해당 국가가 탈퇴할 수 있습니다)

 

(EXALT 메인기지)

 

EXALT 공략시 다음과 같은 점을 참고하면 됩니다.

- EXALT 요원도 외계인 기술로 업그레이드 하므로 때로는 엑스컴 요원들보다 나은 무기를 쓰는 경우도 있다.

- EXALT 요원은 떼거지로 몰려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동속도도 빠르다.

- EXALT 요원의 HP는 엑스컴요원과 비슷합니다. 섹토이드나 씬맨 보다는 HP가 높다.

- 침투할 엑스컴 요원은 남는 요원으로 하지말고 왠만큼 능력이 있는 요원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은닉 능력이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음.

- 엑스컴 메카요원(MEC) 중 화염방사기 능력이 있으면 작전에 도움이 됨.

- 임무 완료후 EXALT 에게서 노획한 무기는 팔거나 사용할 수 있다. 단, 엑스컴에서도 동일 무기를 개발한 상태여야 함.

- 참고 : 탈퇴한 국가에서 EXALT 메인기지를 공략해 클리어 했는데도 탈퇴국가가 다시 엑스컴의 품안으로 오지는 않더라...

 

 

새로운 엑스컴 유닛 MEC과 GENE모드

 

에너미 위딘에서는 메카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잇는 MEC 병사(MEC Trooper)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반 유닛을 MEC 유닛으로 기계화시킬 수가 있는데 일단 MEC화하면 기존의 능력치는 없어지고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각 어썰트, 헤비, 스나이퍼, 서포터 병사가 가지고 있던 능력치는 사라지므로 초짜를 MEC화해서 키워야 합니다.

또하나는 기존의 일반 유닛을 GENE(유전자) 를 강화해서 능력치를 주는 것입니다. 각 병사의 능력치와는 별개로 신체 각 부위에 유전자를 강화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즉, MEC화된 병사 vs 일반병사, 이렇게 둘로 나뉠 수 있으며, 일반병사만이 4가지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GENE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뒤에서 다시 얘기하겠지만 MEC능력치와 GENE능력치 모두 에너미 위딘에서 새로 등장한 자원인 MELD를 가지고 올릴 수 있습니다.

한편 MEC병사는 능력치 이외에 MEC갑옷을 맞춰 입을 수 있는데 갑옷에도 특성(예를 들면 주먹펀치나 화염방사기)을 주면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으며, 바꿔 입을 수도 있다. 그냥 갑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GENE능력치보다 MEC 능력치를 올리는데 자원(MELD)가 더 들어간다. 들어간 자원만큼 MEC능력치는꽤 쓸만하다.

- GENE 능력치 중에서는 은닉기술인 Mimetic Skin(모방 피부) 이 굉장히 쓸만하다. 이 능력은 주변 환경과 동화하는 마치 카멜레온 같은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GENE 능력치 중에서 젤 비싸다. 가능한 많은 요원에게 Mimetic Skin 능력을 주는게 좋다.

단, Mimetic Skin에는 몇가지 제한이 있다.

(1. 완전은닉(full cover : 방패모양 마크)되는 위치와 반은닉(partial cover)되는 위치에서만 이 능력을 쓸 수 있다.

2. 스나이퍼를 제외한 병사들은 완전은닉되는 위치에서만 Mimetic Skin이 작동한다. 따라서, 이동거리 내에 완전은닉되는 엄페물이 없는 경우에는 스나이퍼를 제외한 병사들은 이 능력 발휘가 않되므로 거리를 잘 계산해서 완전은닉 엄폐물을 찾아야 한다. 이 차이로 인해 스나이퍼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스나이퍼가 왜 완전은닉이 되나 생각해보니 스나이퍼의 스킬중에 Major계급이 되면 가질 수 있는 Low Profile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게 partial cover를 full cover로 바꿔주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스나이퍼는 반은닉만 되어도 완전은닉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3. 외계인이 직접 보이는 위치에서는 설사 은닉되어 있더라도 또다른 은닉 위치로 이동해도 작동되지 않고 발각된다.

4. 이 기술이 독이 될 수 있다. 외계인이 보이는 장치로 은닉해 들어왔을 때 외계인을 공격하는 순간 은닉이 풀리므로 재수없으면 (주로 강한 적 앞에서) 홀로 고립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 GENE 병사는 크게 펀치주먹(Kinetic Strike Module)갑옷 입은 병사와 화염방사기(FlameThrower) 갑옷 입은 병사로 구분할 수 있는데 펀치주먹은 접근해서 강한 한방을, 화염방사기는 근접 거리에서 부채꼴모양으로 다수의 적을 불태워 죽일 수 있다. 단, 화염방사기의 경우 적 로봇 유닛들에게는 소용이 없어서 게임 후반으로 갈 수록 사용빈도가 줄어드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강한 한방의 펀치주먹을 추천하고 싶다. 강한 적유닛을 제거할 때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 GENE 병사 쪽은 MELD자원이 많이 들어가므로 딱 둘만 키우면 적당하다.

- MEC든 GENE 이든 멜드 자원이 많이 들어가므로 아무 병사나 골고로 나눠 찍으려 하지말고 나중에 템플쉽 공략하러 갈 것을 미리 생각해서 선택집중해서 특정 병사에게 몰아주는게 좋다.

 

(GENE 모드.. 최종 미션에 나갈 녀석들에게 몰아주는 게 좋겠죠.. )

 

(MEC 요원의 능력치... 인간 요원 자체의 능력입니다. )

 

(MEC 갑옷의 특수기능... 바꿔 입을 수 있는 갑옷에 붙은 기능이라 필요한 요원이 바꿔 입으면 되지만, 워낙 멜드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라 갑옷을 두벌 이상 만들기 힘들어서 그냥 대원에 고정된 거라 생각해도 될 정도입니다. 갑옷을 만들 때 일단계 한번..  두번 업그레이드하는데 두번의 멜드가 소요됩니다. 즉, 3단계 레벨까지 존재하는데 마지막 3단 레벨로 업글하는데는 90정도의 많은 멜드가 소요됩니다. GENE모드의 경우 최대치가 35정도인가 되므로 MEC업글이 얼마나 힘든지 아실 겁니다.

 

 

새로운 자원 : MELD (멜드)

 

미션을 수행하면서 주어진 턴 이내에 외계인의 MELD 자원을 수거해 얻을 수 있습니다.

MELD는 수도 적을 뿐더러 주어진 턴 이내에 접근해서 얻지 못하면 사라져버리므로 극히 희귀한 자원이라고 볼 수 있죠. 

아래와 같은 점을 참고하면 됩니다.

 

- MELD를 얻기 위해 무리하게 접근하다 적에 노출되기 쉬으므로 초반에 무턱대고 MELD 먹으려다 비명횡사하기 십상이다.

- MELD를 습득을 위해서는 은닉기술(GENE 모드의 Mimetic Skin)을 사용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에 앞질러 가 먹는게 팁이라면 팁이다.

- MELD 아껴써라... 조금 모았다고 아무 능력치나 올리려고 하지말고 Mimetic Skin같은 중요한 능력치에 집중하는게 좋다. MEC병사의 갑옷 능력치 스탯 3개는 다 찍고 템플쉽 잡는게 좋다.

 

 

(MELD 위에는 수거할 수 있는 턴 수가 적혀 있습니다. 폭탄이 아닌지라 이거 수거 못했다고 문제될 건 없지만 업글에 지장이 있겠죠)

 

 

추가 능력치 : 메달

 

- 작전 수행에 따라 메달이 주어지는데 초반에 집중적으로 수여받으며 숫자는 많지 않다.

- 메달 종류에 특성을 선택해 부여할 수 있는데 한번 선택한 메달 종류를 추가 획득한 후에도 특성은 변화하지 않는다.

- 아래 메달 중에서 Defender's Medal은 미션수행중 요원이 사망하면 수여되는 메달입니다.

 

 

엑스컴 기지 방어 미션

 

에너미 언노운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기지 방어 미션이 에너미 위딘에서 추가되었습니다.

강력한 적 로봇유닛들이 한꺼번에 터프하게 밀려오는데 스텝들 몇몇 죽어나갈 겁니다. 병사들은 좋은 장비 차고 있어서 견딜 만 한데 엑스컴 병사들 모두 선보이는 게 아니고 몇명씩 구원군 오듯이 찔끔씩 추가되어 옵니다.

에너미 위딘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미션이었습니다. 긴장감도 높구요..

 

(기지방어전)

 

 

(기지 방어임무 완료후.. 6명 사망... 전투 대원이 아니고 비전투 스탭들입니다)

 

 

새로운 적유닛

 

에너미 위딘에서 외계인 유닛으로 시커(Seeker)와 메크토이드(Mechtoid)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1. 시커(Seeker) : 은닉(stealth)기술을 가진 오징어모양의 비행 로봇입니다. 약한 공격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은밀하게 접근해서 엑스컴 병사 머리에 뒤집어 쓴 후 마비시킵니다. 마비되는 동안 아무 행동을 할 수 없으며 다른 엑스컴 병사가 시커(seeker)를 제거해 줄 때까지 계속됩니다.

초반에는 귀찮은 존재이지만 중반이후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을 정도로 약한 녀석입니다.

 

2. 메크토이드(Mechtoid) : 에너미 언노운에서 이미 선보였던 강력한 로봇형 에일리언 사이버디스크와 섹토포드에 이어 에너미 위딘에서는 메크토이드라는 새로운 적유닛이 등장했습니다. 새로운 에일리언이라기 보다는 섹토이드가 로봇장갑을 입은 형태라고 볼 수 있죠.

비교적 빠른 시기에 등장하는데 적 로봇유닛 중에서 가장 빠르고 지능적으로 움직이므로 우선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스나이퍼의 디스에이블링 샷으로 로봇형 유닛을 무력화시키면 편합니다.

 

좌측엔 외계인의 메크토이드, 우측엔 엑스컴의 MEC가 대치중입니다.

 

메크토이드를 때려눕히고 난 장면... 펀치주먹의 파괴력은 데미지 12가 나오는군요. (개발을 통해 데미지 수치 18까지 상승합니다)

 

메크토이드를 마인드 컨트롤 한 장면... 메크토이드에는 섹토이드가 타고 있기 때문에 마인드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계로 보강한 인간이 타고 있는 우리측 MEC도 외계인에 마인드 컨트롤 될 수 있다는 점...  마지막 템플십 미션에서 우리측 MEC요원이 마인드컨트롤 되어 버리는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ㅋ 

 마인드 컨트롤 된 메크토이드의 무기 "Mechtoid Plasma Mini-Cannon.

 

 

엑스컴 유닛의 장비 슬롯 추가

 

 

전편의 에너미 언노운에서 아쉬웠던 점 하나가 서포터 병사를 제외하고는 장비 장착 슬롯이 딱 하나 뿐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게임 중반이후 foundry에서 개발을 통해 슬롯을 하나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즉, 슬롯이 두 개까지 가능하게 되어 스코프 하나 정도는 기본적으로 장착할 여유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확장 슬롯이 두개나... )

 

게임 진행 요령

 

에너미 위딘을 진행을 위한 팁이 이전의 에너미 언노운에 비해 딱히 달라진 건 없습니다.

이전에 에너미 언노운 공략 팁(http://naturis.kr/1456 )에서 설명한 것과 위에서 설명한 팁을 참고하면 됩니다.

다만 새로 추가된 MEC와 GENE 병사들에 대해서 보충 설명을 하겠습니다.

멜드 자원을 얻게 되면 다른 테크트리와의 우선 순위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적어도 메크토이드와 같은 강한 적들이 출현하기 전에는 최소한 MEC정도는 개발해 두는 것이 좋을 거라고 봅니다.

MEC와 GENE의 우선 순위는 MEC는 적어도 한명 이상은 미션에 투여해야 몸빵도 하고 강한 적유닛에 대치하기 좋으며, 저는 딱 두명의 MEC요원만 키워둘 것을 권합니다. 그 이상 키울 멜드 자원도 없거니와 한명의 MEC요원이 수리중일때에는 다른 요원이 미션에 참가해야 합니다. MEC장갑은 하나는 펀치주먹(Kinetic Strike Module)이 있는 것으로, 다른 하나는 화염방사기있는 것으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비로봇형 유기체형 적과 상대할 때에는 화염방사기 장갑을 입은 녀석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단, 후반으로 갈수록 강력한 적 로봇유닛과 대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 MEC 중에서 펀치주먹 갑옷입은 요원을 출동하는게 유리할 것입니다.

 

1. 리서치 순서

: 대략 carapace장갑 -> 레이저 라이플 -> MEC 한명 -> GENE 중에서 은닛술 한명 -> 타이탄 갑옷 -> 레이저 스나이퍼 라이플 -> firestorm 비행기 개발...  이런 순으로 조정해가면 될 듯 합니다.

외계인 해부와 심문 쪽 연구는 처음에 굳이 할 필요없고, 남아메리카 국가들(브라질, 아르헨티나)에 모두 위성을 뛰우면 주어지는 보너스 "We Have Ways" 를 통해 연구해가면 됩니다. 이 보너스는 연구를 즉시 개발하게 해주죠. 두 나라밖에 않되므로 인공위성 많이 지어서 한꺼번에 해결하면 됩니다.

 

2. 미션 수행

: 폭탄 제거 미션이 거의 없다는 것이 에너미 위딘의 특징입니다. 폭탄 제거 미션은 딱 한번 걸렸습니다.

대신 멜드 자원을 특정 턴 내에 얻어야 하는데 이게 좀 애매합니다. 이걸 먹자고 달려가다가 적에게 발각되고, 멜드를 먹자니 적에게 죽임을 당할 수 있고... 눈 앞에 두고도 적때문에 멜드를 먹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살아남는게 더 중요하겠죠? ㅋ

멜드 자원을 빠르게 확실하게 먹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앞에서 언급한 유전자(GENE) 능력 중에서 은닉능력(Mimetic Skin)입니다. 다른 유전자 능력보다 우선적으로 시술해야 할 것입니다. 은닉능력을 써서 빠르게 전진해서 멜드 자원을 먹은 나서는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적들을 요리하면 됩니다.

그외에는 전작과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미션을 수행하면 됩니다.

참고 : 에너미 언노운 공략 팁(http://naturis.kr/1456 )

 

3. 부대구성 (최종 미션 중심으로)

: MEC 병사는 최소 한 명, 선호에 따라서 두 명까지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세 명까지도 추가해 본 적이 있는데 멜드가 부족해서 어정쩐한 상태로 업글이 되어버립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멜드는 아껴서 아끼는 요원에게 몰아줄것~

나머지 일반 병사는 GENE 모드를 찍어두어야 겠죠. 앞에서 여러번 얘기했지만 은닉기술은 필히 한두명 정도는 익혀 두는게 좋습니다.

마인드 컨트롤 능력이 있는 PSI요원도 두명이상 있으면 미션이 편해 집니다.

병사의 클래스는 스나이퍼 둘, 나머지는 한명씩 기호에 맞춰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요원들.. 개인적으로 SHIV 들은 애용하지 않습니다. )

 

 

기타

 

1. 추가된 건물 : MEC와 GENE을 위한 건물이 하나씩 추가되었습니다.

MEC 병사(요원)를 위한 Cybernetics Lab과 유전자 모드(GENE)을 위한 Genetics Lab이 그것으로 Cybernetics Lab은 Laboratory와 Genetics Lab은 workshop과 붙여 지어야 추가이득을 볼 수 있다.

 

2. 추가된 아이템

: 총기류는 변화없고 수류탄 종류가 여럿 추가되었습니다.

외계인을 끄는 미끼탄(Mimic beacon)이라던가, 외계인을 잠시 혼란스럽게 만드는 번개탄(? flash bang granade)), 독가스탄(gas granade), 바늘탄(? needle granade), 잠시 안 보이게 만드는 유령탄(ghost granade) 등이 있습니다만 그다지 쓸모는 없더군요. 그냥 수류탄이나 친 플레이트 하나 더 착용하는게 나은듯..

 

3. 미션으로 얻는 요원들

: 추가된 슬링샷 확장팩에서 추가되었던 Shaojie Zhang 이외에도 에너미 위딘에서는 여럿의 요원들을 얻을 수 있는 미션이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 건 총 4명이었는데 후반에 가서는 세명의 PSI 능력 요원들을 얻기도 했는데, 문제는 이미 다른 요원들을 다 훈련시켜놓고 마지막 미션을 위해 골롭 체임버((Gollop Chamber)로 들어갈 날만 남겨둔 상태에서 새로 얻은 요원들을 쓸 일이 없더라는 것입니다. 좀 더 초반에 나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이건 미션을 얼마나 빨리 클리어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1회 공략후 팁을 적어봤습니다.

1회 공략만으로 급하게 쓴거라 부족한 점이 많이 있는데 추후 다시 게임해보고 미약한 부분 보충하겠습니다..

암튼 에너미 위딘 괜찮은 확장팩인듯 합니다.. 즐겜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