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재테크

내집마련의 징검다리, 국민임대아파트 이용하기

Naturis 2012. 7. 27. 04:23
반응형

요즘처럼 주택구입이 인기 없는 때가 있을가 싶을 정도로 집값 하락이네요.

그렇다고 전세값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월세도 만만치 않게 올라갑니다.

돈좀 버는 사람에게도 전월세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 서민형 월급장이에게는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월세가 심히 부담스러운 비정규직 알바에게는 주거문제는 지옥이라고 봐도 될 듯 싶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쉬운 곳에 해결책이 있는데 이 포스팅의 타이틀인 "국민임대아파트" 에 입주하는 것입니다.

장기전세도 있긴 하지만 어짜피 그마저도 못들어가는 사람 수도 없이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증금에 월세마저도 저렴하게 주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국민임대아파트" 입니다.

원룸형 임대도 있고, 다세대 주택을 시행기관에서 매입해서 분양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는 국민임대아파트입니다.

5년전만해도 국민임대아파트가 지금처럼 인기가 있던 것은 아니었는데 2,3년 전부터는 국민임대아파트 인기가 하늘을 찌릅니다.

그렇수밖에 없는 것이 월세가 엄청 싸니까...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리고 싶어도 분양시행기관이나 분양지역에 따라 조건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설명드리는게 더 낫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사업시행기관 (신청, 접수처)

 

전국적으로 임대사업을 시행하는 LH공사가 있고 광역단체에서도 개별적으로 임대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별 광역단체의 경우에는 서울특별시 SH공사 정도만 대량으로 임대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나머지 광역단체의 사업은 그다지 별볼일은 없습니다. 일단 물량이 적고 LH공사에서 전국적으로 사업을 시행하고 있기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L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 분양임대 청약시스템 - http://myhome.lh.or.kr/

-> 국민임대아파트 사업시행의 갑입니다. 국민임대 사업의 대부분을 LH공사가 시행한다고 봐도 될 정도로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많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SH공사 - http://shville.i-sh.co.kr/

-> 얼마전 신문에서 보도된 적이 있지만 서울특별시 SH공사의 임대아파트 시설이 LH공사(한국토지공사)의 것보다 훨씬 좋다고 합니다.

다만, SH공사 임대아파트 들어가기가 더 어렵습니다. 서울에서 국민임대아파트 얻기가 더 어렵다는 거죠.. 경쟁이 쌤니다.

 


경기도시공사 - http://www.gico.or.kr/


부산도시공사 - http://www.bmc.busan.kr/


인천도시공사 - http://www.idtc.co.kr

대구도시공사 - http://www.duco.or.kr


광주광역시도시공사 - http://www.gmcc.co.kr/


대전도시공사 - http://www.dcco.kr/


울산광역시도시공사 - http://www.umca.co.kr/

 

<참고링크> : 내집마련 저축 노하우

 

분양 조건

 

분양조건은 일일이 여기서 설명할 수가 없어요.. 각 국민임대아파트마다 조건이 다르니까..

사업시행기관이나 분양지역, 아파트 평형 등에 따라 전부 다릅니다.

한마디로 분양공고문에 따라 조건이 달려있습니다.

 

다만...

인기지역 즉, 서울에 가까울수록, 대도시 지역일수록 상대적으로 보증금과 월세가 높습니다. 상대적이라고 높은거지 일반 주택의 월세에 비하면 엄청 쌉니다.

반면에 비인기지역인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보증금과 월세가 낮습니다. 대략 비인기지역의 월세가 인기지역의 절반 정도합니다. 36~39 제곱미터 국민임대 아파트의 경우 5~7만원 월세를 내는 곳도 부지기수입니다.

 

<예>

  <비인기지역 : 지방 소도시의 경우 - 보증금과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함>

     

            -> LH공사시행

 

 

<인기지역 : 서울 지역의 경우 - 보증금과 월세 모두 비싼편입니다. 타 임대지역에 비해 비쌉니다.  >

-> SH공사시행

위에서 같은 평수대비 인기지역과 비인기지역의 임대료 차이가 엄청 큰데 보통은 인기지역와 비인기지역의 중간쯤에서 형성되 있습니다. 서울이라도 예전에 봉천동 소재 국민임대아파트를 보아도 위의 것보다 훨씬 가격이 저렴합니다.

 

입주자격은 정해진 월평균소득 이하의 조건에서 가구원수가 많으면 월평균소득 조건이 상향(즉, 입주조건 완화)되는 형태입니다.

입주자 순위는 일반적으로 3순위 까지 있으며 1순위의 경우 입주지역 구 또는 시에 사는 경우이며...  2순위는 주변 구 또는 시에 사는 경우, 3순위의 경우 누구나 지원가능한 경우가 일반적인 조건입니다... 인기지역의 경우 3순위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이 대부분 1순위에서 마감됩니다.

비인기지역의 경우 즉시입주 또는 선착순 입주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세세한 입주조건과 입주자 선정순위가 있는데

1. 당연히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2. 장애인, 노부모 부양, 장기복무 제대군인, 국가유공자, 탈북주민, 중소기업 근로자, 기초생활 수급자, 고령자 등 국민임대주택 입주에 우선적으로 또는 입주자 선정에 가점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감점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청약저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 납입자에게 가점이 가므로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참고 포스팅>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과 내집마련 팁 - http://naturis.tistory.com/368

단, 즉시입주자 모집의 경우에는 위에 적힌 선정순외에 상관없이 선착순 입주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입주자 공고문을 보고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분양절차

 

1. 입주자 모집공고를 본다.

-> 사업시행자 홈페이지를 뺀질나게 들낙날락해야 합니다. 부지런한자가 들어간다!

 

2. 청약 조건을 꼼꼼히 확인한 후 신청할 임대아파트와 평형을 선택합니다.

 

3. 인터넷 청약 또는 직접 방문청약을 한다.

-> 예전에는 직접 방문청약을 해야했는데 요즘엔 인터넷으로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단, 방문청약을 조건으로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입주 당첨후 할일

당첨자는 크게 입주예정자와 입주예정후보자로 나눌수 있는데, 입주예정자는 수개월 내로 입주가 가능합니다. 다만 건설중인 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완공되어야 입주가 되겠죠. 그게 몇년이 될 수도 있습니니다.

입주예정후보자의 경우에 예전에 국민임대아파트가 인기가 지금만 못했을때는 없던 시스템인데 입주예정일도 알 수 없는 단순히 입주순위에 물러난 그 다음 순위의 입주 대기자라고 보면 됩니다.

현실적으로보면 입주예정후보자는 국민임대의 인기를 업고 늘어난 수요자에 대한 위로용 대기번호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입주예정후보자는 몇 개월이될지 몇 년이 될지 모르는 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입주예정후보자가 실제로 지원한 아파트에 입주하는 비율은 상당히 낮습니다.. 왜냐면? 기다리는 수년동안 주택문제를 해결했거나, 다른 곳에 지원한 임대아파트에 당첨되어 이미 입주해 버렸거나, 입주예정후보자에게 제대로 입주안내문이 배달되지 않았거나( LH공사의 경우 입주예정후보자가 수년후 입주할 시점에 안내문을 보낼때 처음 계약할때 작성한 서류상 주소로 입주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다른 곳으로 이사가버리면 안내문을 못 받아 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전화로 통보 안해줍니다... 따라서, 주소 이전할경우 사업시행처에 신고해두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

 

5. 입주 계약시점에...

입주 당첨후 입주 시점이 되면 안내문이 발송되는데 핵심은 계약서를 쓰자는 겁니다.

임대 보증금은 계약금(계약시), 잔금(입주시)으로 구성되면 계약서를 쓸대 우선 계약금을 마련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임대 보증금 마련이 어려우면 해당 시행사에서 법적으로 지원하는 융자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저리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입주시점에..

임대 보증금의 잔금을 내고 이사짐을 확인하고 입주아파트에 입주하면 됩니다.

도시가스, 인터넷, 관리비 등의 문제는 미리 확인하시구요..

 

<참고링크> : 내집마련 재무설계

 

기타 알아두면 좋은 팁

 

- 마냥 한지역의 국민임대아파트만 신청할 것이 아니라 여러 곳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고상에서 동일 모집 시행지구 아파트만 아니라면 여러개의 국민임대아파트에 동시 지원도 가능합니다.

- 먼저 지원한 당첨된 아파트가 나중에 지원 당첨된 아파트보다 먼저 입주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오리발 뻗는자가 유리합니다.

- 당첨후 실제 살 아파트를 직접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후라도 계약당일 아파트 방문후 계약취소자에게는 취소를 인정해 주기도 합니다.

- 대형 평형 임대아파트라고해도 화장실 2개인곳은 흔하지 않습니다.  최근 신축 임대아파트에는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 부족한 지식으로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비전문가로서 수년간 국민임대아파트에 관심을 갖고 살펴본 지식으로 글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임대아파트마다 다른 조건을 다 담을 수는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구요.

아무쪼록 잘 참고하시고 국민임대아파트에 입주해서 돈도 절약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원하는 경우에는 나중에 주택구입할때까지 국민임대아파트를 징검다리삼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내집마련을 돕는 재무설계법 : http://naturis.tistory.com/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