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재테크

내집마련을 위한 기간을 단축하려면 전략적 계획을 세워라

Naturis 2011. 7. 15. 00:53
반응형
내집... 대한민국 일반 직장인들의 꿈이자 목표입니다.
특히 독립생활을 하는 기혼자라면 생애 첫 재무목표로 대부분 내집마련을 꼽기 마련입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내집마련에 크건작던 욕심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녹치 않아서 내집마련에 걸리는 기간은 점점 길어지고 요즘같은 경우에는 특히나 전세난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집마련을 포기해야 하느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럴때일수록 내집마련을 위해 단계적으로 전략을 세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축과 목표기간 설정

지금 당장 주택마련은 어렵더라도 미래의 내집을 위한 목돈 모을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대표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은 물론 저축입니다... 

그런데 저축기간과 목표금액이 설정되어야 월 저축액도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계획대로 저축이 힘들다면 기간을 늘리던가 월 저축액을 조금씩 조정해가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목표금액은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금액이라는 점입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상품의 선택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 상품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주위사람들이 가입한 주택상품을 따라갈 것이 아니고 각 주택상품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저축상품의 가입조건 등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택 청약 상품

주택마련을 위한 대표적인 저축상품으로 주택청약 종합저축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누구나 가지고 있는 통장이 되어버려서 예전만큼의 가치가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주택마련을 위한 기본임에는 분명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과 내집마련 팁 : http://naturis.tistory.com/368


  - 장기 주택마련저축

장기 주택마련저축은 소득공제혜택과 비과세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서 특히 근로자라면 반드시 보유해야 할 필수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7년간 가입하면 비과세 및 소득공제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7년 미만 보유시에는 각종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하며 상품가입시 모든 금융기관에서 취급하므로 해당 금융기관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각자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링크 : 나의 재무등급 확인하기


 
- 주택담보 대출

주택담보 대출은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은 주택가격을 감안하여 주택을 구입할 때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대출을 활용해 주택을 구입할 경우 대출금액을 무조건 키우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즉, 부담해야 할 이자비용과 예상되는 미래의 주택가격을 감안해 투자성과가 있을지 미리 계산해 보아야 합니다..
근라자의 경우라면 장기모기지론을 받으면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관련 규정을 잘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재무설계 활용
 
내집마련은 인생이라는 大이벤트의 첫번째 두번째 단추로서 중요한 순간임은 분명하며 시작이 성공적이어야 다음 인생의 이벤트에도 무리가 없음은 자명합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무설계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이벤트를 위해 목적자금의 미래가치를 계산한다거나 복잡한 재무관계, 세금관계 등을 따져보기에는 개인의 능력과 현실로서는 싶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물론 어려울 뿐이지 개인이 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가 원하는 재무설계에 대한 대략적 목표만 스스로 정하고... 나머지 세부적인 전략은 가급적 재무설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스스로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기는 어려우므로 믿을만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좋은데요..
온라인상에 여러 재무설계 사이트가 있는데 믿고 추천할 만한 곳은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입니다...

전체 상담과정은 무료이니 맘 편하게 자신의 재무상태를 체크하고 조언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