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프리즘/사진

서향(瑞香 : 천리향)과 다프네(Daphne)

Naturis 2014. 3. 31. 03:06
반응형

안산식물원에서 본 서향나무(천리향) 입니다.

서향이란 이름은 모르겠지만 천리향이라면 무협지에서 들어본 것 같은 그런 이름이죠 ^^;

 

 

 

꽃은 빼어난 정도는 아니고 향을 기대해서 코를 들이대고 냄새를 맡아봤는데 확실히 향은 진한 편인데 개인적으로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뭐라고 표현하기도 좀 어정쩡한 향..

 

서향의 학명은 Daphne odora 인데 그 이름이 너무 익숙합니다. (Daphne는 속명, Daphne odora는 종명)

Daphne는 그리스 신화에 좀 관심있으면 아실 이름인데 아폴로 신에게 쫓기다 월계수로 변한 님프 다프네입니다. odora는 이름에서 향이라는 것을 알아채실 겁니다.

아래 사진이 아폴로(Aollo)신에게 쫓기다 월계수로 변하는 다프네를 그린 유명한 조각이죠. 바로크시대 이탈리아 조작가 Gian Lorenzo Bernini 가 조각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한번 쯤은 보셨을 작품입니다. 아님 말구요 ^^; 

 

여기서 흥미로운게 Daphne 는 그리스어 Daphne는 월계수(laurel)의 뜻으로 흔히 월계수나, 월계관, 영예의 의미죠.

그런데 정작 월계수(laurel)의 학명은 Laurus nobilis 인데, 속명 라틴어 Laurus는 영어로 laurel 의 뜻이고 nobilis는 noble(s)의 뜻입니다.

즉,월계수나 서향나무나 둘다 laurel 의 뜻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월계수와 서향은 완전 다른 종인데요.

 

'펜타프리즘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산 벚꽃 - 안산호수공원 부근에서  (7) 2014.04.02
개나리의 노랑  (2) 2014.04.01
잡풀사이의 잡풀 "자주광대나물"  (2) 2014.03.28
봄 풀밭의 큰개불알풀(veronica persica)  (9) 2014.03.27
홍매화  (16) 201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