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리뷰] 하이패스 단말기 지패스 G-PASS AP500S

2021. 6. 6. 08:29지식 창고/잡상식 잡리뷰

자동차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어서 구입한 에어포인트 지패스 G-PASS AP500S 이란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RF 주파수 방식에 하이패스 카드를 꼽고 시거잭을 연결해 사용합니다. 

이런 심플한 박스에... 

 

역시 작고 심플한 하이패스 단말기가 들어 있습니다. 손바닥 절반쯤해요. 

가격은 3만원 초반대인데 2년전에 비슷한 제품을 구입할 때는 2만원 정도에 구입했었는데 이젠 가격이 오른 듯 합니다. (아마 당시에는 행복단말기라고 저렴하게 정부지원 같은 걸로 나온 듯 한데 이젠 정부지원이 없어진게 아닌게 싶어요..아무튼..)

 

하이패스 카드는 위 사진과 같이 거꾸로 꼽은 형태로 삽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예전에만해도 심방식과 카드 방식 모두 나왔었는데 요즘엔 심방식의 단말기를 거의 사라졌고 일부 제조사에서만 나옵니다. 이 제품 지패스 ap500s는 카드 방식만 지원해요. 저도 원래는 심방식을 구입하려 했는데 어쩌다 카드 방식을 구입했어요. 

기타 특징으로는.. 

- ap500s는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선불,후불,자동충전카드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은행에서 신용카드 신청하듯 하면 되구요, 하이패스 단말기는 한국도로공사에 등록해줘야 합니다. 

단말기 구입처에서 등록까지 해주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자가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하면 됩니다. 이때 차량 구입후 이전등록 등은 모두 마쳐야 단말기 등록이 진행된다는 거 참고하시구요. 

- 자가 등록시 예전에 스마트폰에서 많이 쓰던 5핀 방식의 USB케이블을 쓰면 되요. 
물론 여전히 예전 5핀 방식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들이 많긴 합니다. 따라서 요즘의 USB-C 방식의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들은 예전 폰에 쓰던 케이블을 찾아 쓰셔야 합니다. 

-  ap500s는 RF방식 하이패스라 적외선 방식보다 수신율은 좋으나 배터리를 많이 먹어서 시거잭 등에 연결해 놓고 사용중입니다. 설명서엔 썬팅에 강하다고 쓰여 있는데 제 차의 썬팅에는 문제없지만 다른 썬팅 강한 차에서는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결론.. 다른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성능은 제대로 나옵니다. 사실 하이패스 단말기 같은 것에 돈 쓰며 아깝긴 하잖아요. 

기능도 단순하고 화려하지 않지만 될 건 다 되는 ap500s 쓸만한 듯 해요..  모두들 안전운전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