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온라인에서 사진판매 할 수 있는 곳들

Naturis 2019. 7. 20. 01:26
반응형

온라인에서 사진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해 봅니다. 

오랫동안 촬영해 두었던 사진들이 많고 이걸 좀 팔아 용돈으로라도 쓸 수 없을까 싶었지요. 

많은 사이트들이 있는데 유명한 곳 위주로 직접 가입해 보고 몇 개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경우에 따라 가입 절차가 복잡한 경우도 있는데 그런건 가입하다 짜증나서 포기. 

어제 한꺼번에 가입한 거라 아직 직접 수익을 내지 못해서 수익공개같은 건 없습니다. 추후에 판매수익이 일정량 생기면 추가로 공개해 볼게요. 

수익은 일반적인 사진의 경우 국내외를 통틀어 보통 건당 250~500원 정도인것 같더군요. 물론 배타적 사용을 하게 한다거나 하면 금액은 비싸질 수 있겠죠. 

또한 수익은 일정 금액에 달해야 인출할 수 있으며 보통 업로드후 초기 승인이 되어야 정상적인 사진 판매자 등록이 됩니다. 추후 사진 올리는 것도 승인을 거쳐야 사진이 등록됩니다. 저작권에 걸리는 것이나 기준에 안맞는 것들은 등록이 보류됩니다. 

국내사이트와 다르게 해외사이트는 페이팔 등의 계좌와 연결해야 하거나 세금해택을 위해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 추가 절차가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한번 해보는게 어렵지 그 다음은 쉽습니다. 

 

1. 크라우드픽

: 한국회사 인 듯 합니다. 

업로드 승인이 한국것이라고 일찍 될거라 생각할 수도 있으나 제가 가입한 다른 외국사이트들보다 늦은 것이 이 크라우드픽이었습니다.

사진은 컷당 500원, 일러스트는 1000원인데 베타기간에 한해 전액을 적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베타버전이라 추후에 절반 이하로 적립금을 줄일 듯 싶어요. 당분간 가입시 1000원(포인트)을 줍니다)

적립금 5000원 이상이면 계좌로 환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s://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 - 상업용 이미지 중개 서비스

덕수궁,중화전,중화문,야경,서울,한국,궁,궁궐,고궁,문,입구,전통,한국전통,풍경,건축,건축물,전통건축,고건축,명소,관광,관광지,건물,도시,문화재,길,불빛,조명 동해,바다,겨울,파도,연인,사랑,여행,sea,강,새,고요,아침,경관,자연,풍광,nature,landscape,한국자연풍경,한자연경관,koreanaturelandscape,감성,감정,sensible,feeling,emotion,계절,season,마을,rural,한국전통,한국문화,koreatraditi

www.crowdpic.net

참고로 제 크라우드픽 작가주소는 https://www.crowdpic.net/@Naturis   많이 방문해주시길~

 

2. 셔터스톡(shutterstock)

: 해외 사진판매 구입 사이트에서는 유명한 곳이더군요. 한국인들도 많이 이용하는 걸로 알고 있구요. 건당 수입은 적으나 많이들 써서 구매자도 많은 듯 보이더군요. 

페이팔 등 계좌 설정을 해야하고 세금혜택 폼을 제출해야 하는데 미국외 국가중 조약이 되있는 국가중 한국은 10% 납부인것 같더군요. 서류 제출 안하면 30%인가 그렇습니다. 아무튼 서류 제출하는게 좋겠죠. 

 

https://www.shutterstock.com

 

스톡 이미지, 사진, 벡터, 비디오 및 음악 | Shutterstock

수백만 개의 로열티 프리 스톡 이미지, 사진, 비디오 및 음악을 검색해 보세요. 매일 새로 추가되는 수천 개의 고해상도 스톡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보세요.

www.shutterstock.com

 

 

3. 어도비 스톡 (adobe stock)

: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사진 판매구입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도 꽤 큰 것 같아서 가입했습니다. 

가입 절차가 조금 귀찮을 수 있는데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촬영해 보내야 합니다. 확인은 즉시 되더군요.(아마 신분 자동확인인 듯)

마찬가지로 세금혜택을 위해서 서류제출해야 합니다. 

https://stock.adobe.com

 

스톡 사진, 로열티 프리 이미지, 그래픽, 벡터 및 비디오

템플릿 웹, 인쇄, 모바일, 영화 및 기타 프로젝트를 위해 아티스트가 디자인한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을 검색해 보세요.

stock.adobe.com

 

 

4. 알라미(alamy)

: 위의 두 회사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아보이지만 그냥 덤으로 가입한 사이트입니다. 

한글 보기가 지원안하는 것 같더군요. 

https://www.alamy.com/

 

Alamy – Stock Photos, Stock Images & Vectors

Need help... Buy images and footage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buying images in one place, including information on our new 360-degree panoramic imagery. Go to help page › -->

www.alamy.com

 

아직 저도 잘 몰르지만 이 정도 사이트만 가봐도 충분할 듯 싶어요. 

다른 사이트들은 공사중이라는 둥 신뢰가 안가는 곳도 있긴 합니다. 

아무튼 사진판매에 관심있는 분 도전해 보시면 좋을 듯. 

ps. 업로드 승인 시간이 각기 다릅니다. 

각 사이트에서 고시한 최대 업로드 승인시간은 크라우드픽은 7일이내, 셔터스탁은 5일이내, 아도비스탁은 며칠이내, 알라미는 24시간이내라고 알리고 있습니다. 실제 체감도 알라미가 가장 빠르고 그 다음은 아도비스탁입니다. 셔터스탁은 늦다가도 한꺼번에 뭉터기로 처리되니 늦다고 할 수는 없고.... 반면에 크라우드픽은 세월아 네월아 합니다. 어느정도냐면 가입후 6일정도 지났고 비교를 위해 동일한 속도로 파일을 올리고 있는데... 외국사이트들은 100개중 80~60개는 승인받고 20~40개만 심사중인데반해, 크라우드픽은 100개중 10개만 승인받고 90개는 심사중인 형편이네요.. 넘 느려요.. 

ps2. 1주일 사용후 평가

대략 승인여부와 상관없이 각사이트에 250~300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모든 이미지가 패쓰되는게 아니고 아직 절차적으로 승인을 기다리는 것도 있고 탈락된 것들도 있고 그렇습니다. 

1) 크라우드픽

: 유일하게 수익이 나왔네요. 500원 ㅋ

이미지 실제 업로드 속도는 가장 빠르나 승인은 제일 느립니다. 하루에 처리되는 건수가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승인 자체는 왠만하면 다 되는 것 같더군요. 일부 초상권,재산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요. 한국 사이트라 한글로 적어낼 수 있다는 건 최대 장점.. 담당자가 이해못할 어려운 용어로 태그를 달면 수정요청이 옵니다 ㅋ

2) 셔터스톡

: 업로드 승인 빠릅니다. 그런데 업로드시 적어내야 하는 부분(이미지 설명(caption)과 검색어)이 좀 까다롭다고 할까요. 이미지 설명 부분에 최소 단어수 제한이 있는 주제에 자동추천 단어도 없네요. 영어로 적어내는 입장에서는 곤욕이죠.

셔터스톡의 가장 큰 문제는 탈락률이 꽤 높다는 것. 다른 사이트에서는 통과된 이미지과 납득 안될 이유로 탈락되는 경우가 많아요. 문제는 그날그날 탈락률이 들쑥날쑥이라는 건데 아마도 담당자에 따라 그렇게 된게 아닌가 의심이 가긴 합니다. 일관성이 없으니 좀 짜증나죠. 한마디로 납득불가.

3) 어도비 스톡

: 개인적으로 제일 합리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미지 등록처리 기술도 제일 앞서있는 것 같고. 

글 적어낼 때 자동추천 기능이 제일 맘에 들더군요. 탈락률도 적은 편이고. 등록이 안되는 이미지에 대해서도 납득이 되고요. 

이젠 수익만 좀... 

4) 알라미

: 탈락률이 제일 낮습니다. 왠만한 건 통과. 캡션 적을때 자동추천글은 없다는 것은 좀 불편. 더 큰 문제점은 기술적으로 업로드 속도가 좀 느리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