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베가 아이언 와이파이 접속 문제 - 디링크 DIR-615 공유기의 경우

Naturis 2013. 12. 27. 20:03
반응형

얼마전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갤럭시S3 LTE)이 이유없이 화면이 죽어버려서 새로이 베가 아이언으로 갈아탔습니다.

한데 베가 아이언에서는 와이파이가 오작동을 하더군요. 사용하는 공유기는 디링크 DIR-615 기종.. REV. B로 사용한지 6년째인 초기 제품이지만 싸고 성능도 쓸만한 그런 제품이죠. 갤3에서는 잘 사용하던 공유기인데 아이언으로 바꾼후 와이파이 접속이 되어도 시도때도 없이 끊겨버립니다.

잘못된 스마트폰을 구입한게 아닌가 싶었지만 검색해보니 갤럭시S4나 옵티머스 지프로 등 스냅드래곤 칩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디링크사의 공유기(DIR-655, 615 등)를 통한 와이파이 접속문제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는 글을 찾을 수 있더군요. iptime사의 일부 제품에서도 비슷한 증세가 나온다고도 하는데 공유기의 문제인지 스마트폰의 문제인지 기술적인 부분이라 저는 잘 모르겠구요..

베가에서 더 심하다는 얘기도 있긴한데 아마도 그건 선입견이 아닌가 추측되구요..

해결책은 사용자에 따라 다른데 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더군요. 제 방법은 맨 마지막에 첨부해 봅니다.

 

1.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를 한다.. ( 아쉽게도 디링크사의 DIR-615 제품은 출시한지 꽤 되었고 지원이 끊긴지도 좀 되었습니다)

2. 공유기 설정에서 채널 쪽을 손본다. 오토채널 스캔을 끄거나 채널을 변경해보거나 채널폭을 20MHz로 바꾸보거나 하는 등입니다.

참고 링크 : http://jnstory.net/2019

 

3. 이건 제 경우인데 펌웨어 업글은 없고, 채널쪽은 이리저리 손대봤지만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시도때도없이 끊기는 증상은 동일하더군요.

그래서 손본게 보안쪽 설정 (WAP) 부분입니다.

아래는 제 설정입니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제 공유기는 DIR-615.. 이 제품이 초기버전과 후기버전이 좀 다른데 제 경우엔 REV.B로 초기버전입니다.

 

결정적으로 와이파이 끊김을 해소해 준 부분은 Cipher Type을 "TKIP and AES" 에서 "TKIP"으로 바꾼 것입니다.

TKIP으로 설정을 바뀌 후에는 와이파이 끊김 현상이 완전 사라졌습니다.

(단점이 있는데 TKIP은 802.11n을 지원하지 않아서 802.11g로 접속되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속도가 아닌 802.11g의 속도까지만 냅니다. 그래도 왠만한 LTE속도는 나오는 것이므로 쓸만은 합니다. 그나마 channel 1과 802.11g only모드에서 최상의 속도를 내는것 같더군요. )

아마도 암복호화에서 공유기와 스마트폰 사이에 소통이 문제가 있지 않았나 추측을 해 봅니다.

 

부가적으로 스마트폰 쪽에서는 듀얼밴드 AP우선접속을 "2.4GHz 전용"으로 했습니다.

 

어쨌든 제 설정이 누구에게나 정답일거라고 생각되지는 않으므로 위 설정 참고 해보시고 다른 설정도 이리 저리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DIR-615 쓰시는 분은 위 설정대로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추측 아닌 기대를 해 봅니다만..

ps. 팬텍서비스 센터에 한번 다녀왔는데 아직 이 문제 파악하고 있는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개발팀에 건의를 해보긴 한다고는 하는데 제 판단으론 문제해결된 업글을 기대하는건 그냥 포기하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업글을 기다리느니 그냥 802.11ac 지원하는 최신 공유기를 구입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어짜피 5년이나 쓴 공유기이기도 하고 베가아이언의 기가비트 와이파이를 제대로 활용할 공유기를 구입할 필요도 있구요..

그래도 고장없이 잘 쓰고있는 공유기를 교체하긴 쫌 아까운 생각도 들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