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듀얼 모니터 설정하기 - 디스플레이 확장, 디스플레이 복제 사용법 등

Naturis 2011. 11. 21. 20:46
반응형
이번에 모니터를 하나 더 구입하면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되었습니다.
확실히 모니터 두 개를 이용하니 여러모로 편하긴 합니다.. 

그럼, 모니터 두 개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확장 또는 디스플레이 복제를 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설명은 윈도우즈7 기준입니다.


1. 듀얼 모니터 설정하기 전에

모니터 두 대를 준비하시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우선 확인해 봅니다..


위와 같이 모니터를 준비하시고... 제 경우엔 좌측이 23인치(삼성 싱크마스터 2343bwx), 우측이 27인치(삼성 싱크마스터 LT27A531KVA).. 우측은 TV겸용입니다.. 

<관련 포스팅>
삼성 싱크마스터 LT27A531KVA 사용기 - http://naturis.tistory.com/895


우선 말씀드릴건 제 경우에 좌측이 디스플레이2, 우측이 디스플레이1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마우스로 끌어당겨서 서로 위치를 바꿔 놓을 수 있음)




듀얼모니터를 구성하기 위한 설정 화면입니다..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해상도" 로 들어가시거나..
간단하게 바탕화면에서 마우스버튼 우측을 클릭하시면 "화면해상도"라는 부분이 보일겁니다.. 클릭!

앞에서 말한대로 제 경우엔 좌측 모니터가 디스플레이2이고, 우측 모니터가 디스플레이1이므로 헤깔리지 마세요..
순서를 바꾸고 싶으면 디스플레이1,2 그림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이동해요..ㅎㅎ

위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현재 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것은 디스플레이2 (좌측 모니터.. 23인치)이며... 기본적으로 윈도우즈7에서는 모니터를 추가하면 디스플레이 확장이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디스플레이1 (우측모니터, 27인치)를 클릭하시면 디스플레이1의 사양을 대략 볼 수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디스플레이 설정을 직접을 해보겠습니다..


2. 디스플레이 확장



"다중 디스플레이" 라는 항목을 클릭하시면 각각 디스플레이 복제, 디스플레이 확장, 1에만 바탕 화면 표시, 2에만 바탕 화면 표시 라는 4가지 항목이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을 누르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디스플레이 확장이 적용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이란 말 그대로 모니터를 확장해서 쓰는 것인데, 한 개의 화면을 두 개 화면 정도로 길게 늘여쓴다고 보면 됩니다..



실제 모니터가 적용된 화면입니다..
적용하고나면 좌측화면(제 경우엔 디스플레이 2라고 말했죠..)은 원래 화면이고, 우측화면은 새로 확장되면서 바탕화면 모양만 나타납니다.
좌측화면에는 두 개의 창이...  하나는 익스플로러 화면, 또하나는 동영상 화면이 떠 있는 게 보이시죠..



이제 동영상화면을 우측모니터(제 경우엔 디스플레이 1이라고 말했습니다..)에 옮겨봅니다..
두 모니터는 하나가 되어 이제 하나의 모니터니까요....
위 화면은 옮기는 도중의 화면입니다... 따라서 동영상 화면이 마치 잘린것처럼 보이죠..

주의할 것은 모니터 위치가 잘 못 놓아서 우측 모니터가 좌측에 놓인다면 우스꽝스러워지겠죠?



좌측에 있던 동영상 화면을 우측 모니터로 이동시켰습니다.. 두 모니터는 이제 하나이니까요..



우측 모니터로 이동한 동영상 화면을 최대화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되겠죠.. 우연찬게 남녀의 침대씬이 나오네요.. 야동아니에요.. ^^;
어떻게 화면을 활용할건지는 활용하기 나름이고요..

제 경우에는 보통 우측 모니터에 동영상을 보고, 좌측 모니터에서 작업을 합니다.



3. 디스플레이 복제


이번엔 디스플레이 복제를 해 보겠습니다..
위 화면처럼 디스플레이 복제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이 모니터 두 개를 하나의 모니터로 길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에 비해, 디스플레이 복제는 모니터 두 개를 쌍둥이로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즉, 두 화면이 똑 같아요...

복제의 경우에는 일반인들이 사용할 일은 거의 없고, 회사에서 프리젠테이션 할 때 흔히들 쓰죠. 작업작동은 작은 노트북에서, 화면시연은 큰 화면 모니터에서.. 


위 화면처럼요.. 쌍둥이죠?



4. 1에만 바탕화면 표시 / 2에만 바탕화면 표시

 

 


마지막으로 "1에만 바탕화면 표시" 또는 "2에만 바탕화면 표시" 하는 방법입니다..
이건 그냥 단순히 디스플레이 1 또는 2에만 출력하는 겁니다..
"다중 디스플레이"에서 '1에만 바탕 화면 표시' 또는 '2에만... " 을 선택한 후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설정하고 나면 화면 한쪽의 입력 신호가 없어집니다.. 위처럼요..
즉, 바탕화면 표시하기로 한 디스플레이에만 화면이 출력됩니다.. 

이상... 별로 중요하지도 않지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