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재테크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과 내집마련 팁

Naturis 2011. 4. 25. 10:48
반응형
만능청약통장이라고 불리우는 주택청약 종합저축..
아직 내집마련을 할 능력은 않되고 뭔가 준비해야 되겠기에 저도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가입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이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기존의 청약저축과 청약예금 그리고 청약부금 등의 주택청약 상품들을 통합했기 때문입니다.
즉, 주택소유 여부와 연령 등에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하고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가리지 않고 모든 신규 분양주택에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취급은행은?

: 모든 시중은행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고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하나은행, 신한은행 이 5개 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기존 청약저축 취급은행인 국민은행에 가려던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죠..



제가 가입한 신한은행 "마이홈청약종합저축" 통장입니다..
신한은행을 택한 이유는 단순히 취급점이 많고 집에서 가깝다는 것이죠..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하나은행, 신한은행 모두 가입조건은 같습니다.. 따라서, 그냥 편한 은행으로 가면 되요~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조건

◆ 가입대상 : 무주택여부, 세대주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개인(가입연령 제한 없음).. 단, 전 금융기관에 걸쳐 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 중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

◆ 가입기간 : 입주자로 선정시까지
◆ 가입금액 : 최소 2만원~ 1,500만원까지.. (5천원 단위로 가능)
◆ 가입방법 : 5개 시중은행(우리, 기업, 농협, 하나, 신한)의 인터넷, 영업점, 콜센터에서...
◆ 주의할 내용
- 이자지급은 만기일시지급이며 단리식
- 세금우대 및 생계형으로 가입가능하며 소득공제 혜택
  2년 이상 가입시 연 4.5%의 금리 (단, 1년 미만은 2.5% 금리, 1년이상 2년미만은 3.5% 금리)..
  연말 정산시 소득공제 혜택은 연간 불입액의 40%내로 최대 48만원까지 소득공제됨.. (단, 가구원전체가 무주택자에 한함)


 



내집마련을 위한 팁

사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하나 가지고 있다고 주택분양을 쉽게 받는다거나 저축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올 5월이면 청약 1순위 가입자가 1천만 시대를 맞는다고 하죠..
1순위라고해서 주택분양에서 한발 앞서나간다고 볼 수 없지만 주택분양에 꼭 필요할 때 없어서는 안될 물건이기도 합니다.. 마치 국민연금과 같이 없으면 불편하고 잘만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당장 주택마련은 어렵더라도 미래의 내집을 위한 목돈 모을 전략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대표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은 물론 저축입니다... 
그리고... 내집마련을 위한 몇가지 전략을 살펴보면.... 


1. 저축기간과 목표금액을 설정한다..

저축기간과 목표금액이 설정되어야 월 저축액도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획대로 저축이 힘들다면 기간을 늘리던가 월 저축액을 조금씩 조정해나가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목표금액은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금액이라는 점입니다...


2.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저축상품을 고른다..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 상품에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주위사람들이 가입한 주택상품을 따라갈 것이 아니고 각 주택상품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저축상품의 가입조건 등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앞에서본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고려할 것은 장기주택마련저축인데요..
소득공제혜택과 비과세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7년간 가입하면 비과세와 소득공제의 헤택이 주어집니다...
상품가입형태는 저축형, 펀드형, 보험형 3가지가 있는데,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서 취급하므로 각자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각 금융기관의 전문가에게 꼼꼼히 알아보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저축을 위한 팁!>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은행저축의 매력이 그다지 커보이지 않아서 저축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지금 당장 힘들더라도 무리해서라도 저축률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아직 미혼인 20대 사회초년생이나 월급 절반이상 저축해야 내집마련 계획이나 결혼자금 마련 등의 목돈마련을 위한 첫단추를 제대로 끼울 수 있습니다..
한편, 은행권에는 대상조건에 따라 여러가지의 세금우대저축이나 비과세 상품등이 있으므로 고금리 절세형 상품 등 최대한 저축상품의 장점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때 일반 시중은행보다 이자가 높은 새마을금고나 신협 등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인생의 다른 이벤트에도 준비를 해야한다

주택마련을 위한 자금마련이 중요하지만... 다른 인생의 이벤트들 즉, 자녀교육, 은퇴자금이나 노후대비 등 여러가지 인생상황에 따른 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않됩니다...
즉, 종합적인 인생 자산관리플랜이 필요한데요... 대표적인 방법으로 재무설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란?

주택마련이나 결혼준비, 노후대비 같은 개인의 재무 목표나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빌딩을 짓는데 비유를 하자면 재무설계는 빌딩의 설계도면을 그리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계도면은 장기간 건축물이 생존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뼈대를 계획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듯이요...
보통은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안정된 자금을 바탕으로 은퇴자금, 교육자금 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지 결코 2~3년 내에 무리해서 목적한 바를 이루려는 것이 아닙니다.



재무설계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스로 재무설계를 하면 좋겠지만 전문가의 힘을 빌릴수도 있습니다..
실제 인터넷에서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통해 자문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여러군데 있는데요...
추천하는 곳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로서 단순히 전화상담만 간단히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에서 검증된 전문가들을 통해 재무진단과 종합적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의 무료재무설계의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종자돈 1억원 만들기, 주택청약종합저축 만들기,  결혼자금 만들기주택 마련자금 만들기 자녀 교육자금 만들기노후자금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금관리, 은퇴설계, 보험 리모델링 등 각 연령별, 직업별로 전문적인 재무설계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상담을 통해 자신의 재무상태를 진단받아 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무설계 및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