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공원 문화재

<군자동 구지정마을 고인돌>

Naturis 2014. 12. 24. 22:15
반응형

차가운 겨울바람 맞으며 자전거타고 나갔다가 우연히 시흥시 산들공원에서 우연히 고인돌을 발견했습니다. 공식 명칭은 <군자동 구지정마을 고인돌>입니다.

고인돌은 말 그대로 '고인-돌' 이라는 우리말이고 한자로 지석묘[支石墓], 영어로 돌멘[Dolmen]이라고 부르죠.

해외에는 Dolmen이라는 TV 드라마도 있더군요. (돌대가리 인간들이라는 뜻으로 생각하면 않되요~ㅋ)

 

여긴 고인돌이 위치한 시흥시 거모동의 산들공원.  

<군자동 구지정마을 고인돌> 인데 왜 거모동에 고인돌이 있냐하면 원래 이 고인돌은 군자동 구지정마을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이전한거죠. 자세한 건 뒤에 다시 얘기합니다.

 

고인돌.. 탁자식입니다.

 

 

 

 

 

 

 

<군자동 구지정마을 고인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봅니다.

1) 구지정마을은 한자로 구지정 [九芝井 : 우리말로는 [구준물]] 마을이다. - [구정 九井][구지정 九之井][구지정 九池井][구지 九之]으로도 표기.

2) 청동기시대의 탁자식 고인돌이다. (일부가 잘려나간 것으로 추정)

3) 원래 시흥시 군자동 354번지에 있던 걸 현재의 산들공원(구 군자근린공원)으로 이전했다.

 아래 사진은 원위치의 고인돌 사진입니다. 군자동 354번지겠죠.

 

사진 출처는 시흥시민뉴스 - http://www.shpeople.net/sub_read.html?uid=3729 

 

 

지도상으로 보면 위쪽의 빨간 동그라미가 고인돌의 원위치인 군자동 354번지고 아래쪽 동그라미가 현위치인 거모동 산들공원.  <지도출처 : 네이버지도>

그런데 근처에 고인돌이 여럿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 지도에서 우측에 빨간색 사각형은 안산시 선부동 지석묘군이 위치한 곳입니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안산시 선부동 지석묘군 ( http://ansanstory.tistory.com/66 )도 읽어 보시면 참고가 될 겁니다.

 

4) 덮개돌[개석 : 蓋石] 에 고깃배의 닻줄을 매어 사용되었는데 이전에는 인근 군자봉 인근까지 바닷물이 들어왔음을 보여준다.  

: 고인돌 최초 발굴지인 군자동 354번지가 군자봉 입구쯤 되는 곳인데 현재로선 바다에서 꽤 떨어진 곳이지만 과거에는 바닷물이 들어왔다는 얘기죠. 추정컨데 거모들 일대는 이전에 개펄이었던 간척지로 보입니다.

5) 고인돌 하부에 마제석기와 토기편이 출토되었는데....

: 현재는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더라... 아마도 시흥시 어느 박물관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건 나중에 확인해 보겠음.

 

자세한 건 아래 설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시흥시민뉴스( http://www.shpeople.net/sub_read.html?uid=3729 ) 도 읽어 보시면 도움 될 겁니다.

 

 

그냥 사진만 달랑 올리려다가 이래저래 설명을 붙였더니 좀 길어졌군요.

개인적으로는 어릴적부터 역사학, 고고학이나 지리학에 관심이 많았고 고고학자가 꿈이었는데요... 인디아나 존스 때문은 아닙니다. 그전부터 관심있었어요.. ㅋㅋ

이런 역사유물유적 같은 건 자연스레 관심이 가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그런데... 제 고향에 고인돌 비슷한 것들이 몇기 있었던 것 같은데 한번 조사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군요.. 구지정마을 고인돌처럼 고깃배 닻줄을 묶는데 쓰였던 것도 있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