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전거

[사용기] 3M 다용도 방청윤활제- 빡빡해진 물건에 효과적

Naturis 2012. 8. 24. 17:13
반응형

집안에 빡빡한 물건들이 있어서 방청윤활제를 하나 구입 사용해 보았습니다.

빡빡한 물건이라 함은 각종 기계 공구류가 움직여할 할 부분이 제대로 작동을 못하고 빡빡해진 것을 말합니다.

방청윤활제로 유명한 것은 WD-40 이란 제품이지만 약간 비싼편이라 저가의 제품으로 3M에서 나온 PN8898 이란 제품을 다이소에서 구입해 봤습니다.

자동차나 각종 기계 작업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네요..

 

 

방청윤활제가 녹방지나 먼지제거, 윤활 등의 역할을 한다고 하죠.

다만 자전거 등에 사용하면 체인 등에 발라져있는 구리스를 방청윤활제가 씻어 내버려서 오히려 자전거에 해로울 수 있다는 얘기가 있기는 합니다.

결국 제대로 사용하려면 방청윤활제를 사용하고나서 다시 구리스를 발라주면 될것 같습니다..

 

집안에 방청윤활제가 필요한 기계 공구류 물품입니다..

1. 자전거 안장 레일 : 안장 앞뒤로 이동불가 상태임... 수평도 조정할 필요가 있음..

2. 자전거 안장 시트포스트 : 안장 위아래 높낮이 불가 상태임..

3. 목공용 F클램프 2개 : 목공에 사용하는 F플램프의 이동 바가 빡빡해서 전혀 움직이질 않음..

4. 기타 : 자전거 체인 등 청소..

 

방청윤활제는 주둥이에 빨대를 꽂고 사용하면 됩니다.

 

 

3M 방청윤활제 사용결과

 

안장 시트포스트 : 원래는 자전거의 시트포스트가 아래로 완전히 박혀서 위쪽으로 이동이 불가한 상태였습니다. 결국 자전거 탈때 안장 높이가 많이 좀 낮아서 많이 불편했습니다. 조임쇠를 풀고 그걸 그냥 잡아 빼려고 하니 도저히 않되더라구요...

뿌리자마자 바로 문제 해결... 안장 높낮이 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안장 레일 : 완장을 앞뒤로 조정하려면 안장 레일을 고정하고 있는 육각렌치볼트를 풀어줘야 하는데 아무 힘을 줘도 볼트가 돌아가질 않습니다.

방청윤활제 뿌려도 연전히 빡빡 -> 몇십분후 제차 뿌리고 힘을 쓰니가 볼트가 돌아갑니다.. 힘들었지만 문제 해결..

 

 

목공용 F클램프 : 목공을 할때 본드로 나무를 접착한 후 완전히 접착될 때까지 고정시켜주는 용도로 흔히 사용하는 독일 베세이 사에서 만든 F클램프입니다. 이게 오래되면 이동바가 빡빡해져서 사용이 불가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첫번째, 세번째 클램프가 빡빡했던 놈들입니다.

방청윤활제 사용후 약간 움찔할 정도로 움직일 듯하면서도 안 움직임 -> 십분후 재차 시도하니 제대로 움직임.. 문제해결..

 

 

자전거 체인 등 : 특별히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냥 청소해준다는 느낌으로 뿌려줘봤는데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체감 못함..

 

 

사용후 결론

 

대만족이었습니다.

단돈 2천원의 방청윤활제로 모든 문제를 해결봤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일부 기계 공구류의 경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긴 했지만 모두 해결이 되는 군요..

 

예전에 괜히 힘만 쓰다가 볼트나 나사만 머리만 망가뜨리는 경우가 있던 걸 생각해보면 왜 진작 방청윤활제를 사용해보지 않았나 후회도 되네요..

빡빡해진 물건이 있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