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공원 문화재

[방문기] 안산시 최용신 기념관

Naturis 2012. 3. 12. 14:44
반응형
안산에 있는 최용신 기념관에 들렀습니다.
심훈의 장편소설 상록수에서 주인공 채영신은 실제 역사적 인물인 최용신을 모델로 한 거라고 하죠..

최용신 기념관은 어디에 있나면..

지하철 4호선 상록수역 1번출구에서 도보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상록수 공원내에 있으며 공원내에 최용신 기념관과 묘소가 같이 있습니다.
이정표도 비교적 잘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는 포탈사이트 지도를 이용하면 편할 듯 하고요.. 



최용신 기념관으로 들어가는 계단입구에 이런 동상 몇 점이 있습니다..
내용을 읽어보지 않으면 모자간의 포옹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사제지간입니다..
최용신이란 분이 농촌계몽운동가이자 교육자이기 때문에 이해가 갈 듯 합니다.. 아무튼 모자간은 아니라는 것..



최용신 기념관 정문..



기념관 입구에는 동판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관리원 한명이 관람객 인원을 기록하는데 대충 보니 하루 방문객수가 수명을 헤아리는 듯..
제가 방문했을때도 저이외에 관람객은 아무도 없었어요..



1978년작 영화 상록수 포스터입니다... 임권택 감독 작품으로 한혜숙, 김희라 주연이네요.. 1961년도에 신상옥 감독의 상록수란 영화도 있더라구요..
텔레비전에서 잠깐잠깐 본것도 같은데 잘은 기억이 안 나네요..


상록수 기념관내 전시물은 일제시대 교육관련 자료 위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위에 있는 자료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용신과 직접적 관련이 되는 자료가 적어서 안타깝고 놀랬습니다..


기념관 내에는 영상물 상영도 있는 듯 한데 제가 방문한 날에는 없더군요..



최용신 기념관 뒤쪽 출입구입니다..



상록수 공원에 여러 전시물이 있습니다..



상록의 작가 심훈의 문학 기념비가 서있는데 앞면본다는 옆면이 더 멋있군요..  



 

 



최용신 선생이 남기신 말씀이 돌에 새겨져 있는데..
솔직히 가슴에 다가와 오지는 않네요... ^^;

 

 

 

 

마지막으로 최용신의 묘소입니다..  생각보다 소박합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 있는 문화재라 들러보았습니다만 예상보다는 전시물 수량이 적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작은 기념관이니 큰 박물관과 비교할 바는 아니긴 합니다만 그래도 좀 더 전시물을 늘렸으면 좋았을 듯 합니다..